목차
Ⅰ. 예절의 의미
1. 예절
2. 예절의 근본정신
3. 전통예절과 현대예절의 변화
Ⅱ. 전통예절
1. 인사법
2. 전통예절
Ⅲ. 전통가정교육
1. 전통가정교육의 방법적 원리
2. 가정의례의 의미
3. 명구절교육의 의미
1. 예절
2. 예절의 근본정신
3. 전통예절과 현대예절의 변화
Ⅱ. 전통예절
1. 인사법
2. 전통예절
Ⅲ. 전통가정교육
1. 전통가정교육의 방법적 원리
2. 가정의례의 의미
3. 명구절교육의 의미
본문내용
방을 써붙여 신을 영접함
2.강신 : 영혼을 청하는 의식.
향을 피우고 두 손으로 잔을 들고 향불 위에서 세번 돌린 다음,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붓고 일어나서 두 번 절함.
3.참신 : 고인의 신위에 인사하는 절차로 모든 참사자가 일제히 두 번 절함.
4.초헌 : 제주가 첫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 술잔을 오린 후 두 번 절함.
5.독축 : 초헌이 끝나고 참사자가 모두 꿇어 앉아 축관의 축문을 듣고 두번 절함.
6.아헌 : 두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 원래 주부가 올리며 주부는 네 번 절함.
7.종헌 : 세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 아헌자의 다음 가는 근친자가 함.
8.첨작 : 종헌이 끝난 후 제주가 다시 신위 앞으로 나아가 술을 조금씩 세 번 보어 잔을 채우는 의식
9.삽시정저 :삽시는 메그릇(밥그릇)에 수저를 꽂는 것
반드시 숟갈 바닥이 우측으로 향하도록 꽂고 젓가락은 어적이나 육적 위에 놓음.
10.합문 : 차린 음식을 권하고 난 이후이니 잠시 음식 드시는 시간을 드리기 위하여 참사자가 모두 잠시 밖으로 나가 문을 닫고 기다림.
11.계문 : 닫았던 문을 여는 절차
축관이 세 번 헛기침을 하고 문을 열고 들어가면 모두 뒤따라 들어감.
12.헌다 : 차를 올리는 의식
갱을 내리고 숭늉을 올린 뒤 메 세술을 떠서 물에 말아 놓고 저를 고름
13.철시복반 :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어 제자리에 놓고 메그릇을 덮음.
14.사신 : 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마지막 의식.
참사자가 신위 앞에 일제히 두 번 절한 뒤 지방과 축문을 불사름
15.철상 : 모든 제사 음식을 물리는 것을 말하며, 제상의 위쪽에서부터 다른 상으로 공손히 옮겨 물림.
16.음복 : 참사자가 한자리에 앉아 제수를 나누어 먹음.
가까운 이웃들에게 제사 음식을 나누어주고 이웃 어른들을 모셔다가 대접함.
Ⅲ. 전통가정교육
1. 전통가정교육의 방법적 원리
(1) 태교의 원리
시간적 측면 : 수태 10달 이전부터
공간적 측면 : 가정 전체 교육적 분위기
- 가족성원모두의 관심과 배려
- 현대 수험생 가정과 비슷하지만 관심의 지속성, 교육에 대한 기대, 다른 가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차이가 있다
(2) 사랑방의 교육원리
① 전통사회 사랑방 : 엄부
- 준비된 아버지, 훈계와 교육, 질책, 견인
- 엄부: 추상적존재, 두려운 존재
- 공개적 애정표현은 금기
- 자녀는 막연한 죄책감
② 전통사회 안방 : 자모
- 칭찬, 격려, 위로, 휴식, 밀어주는 역할
(3) 사랑방 부재 : 현대의 아버지
- 생활인으로 목격, 준비된 만남 불가능
- 흡수가능한 공포,
- 아버지 막연한 죄책감 (용돈,여가활용책임자)
- 자녀 막연한 불만감
- 엄부자모 에서 엄모자부 의 현대사회
4) 엄부자모의 조화 : 강함과 부드러움의 조화
- 엄부 : 엄격한 분발의 촉구
- 자모 : 이해와 재충천의 기회
(마키아벨리 군주론 : 사자처럼 여우처럼)
2. 가정의례의 의미
(1) 가정 기능의 변화
- 교육과 예의 공간에서 휴식,오락공간으로
(2) 주요 의례의 비교:
관례 : 어른되는 의식 가정 밖으로
혼례 : 가정을 이루는 의식 가정 밖으로
상례 : 죽음에 대한 의식 가정 밖으로
제례 : 죽은 조상에 대한 의식 가정내
손님맞이, 식사, 일상행동 : 예로 생각지 않는다
(3) 예와 편리함의 교차
3. 명구절 교육의 의미
1)명구절 전달 단계 : 말 문자 활용
2) 전달과정의 특징 : 전체적 전달-효과지속
(상황, 분위기, 표정, 어조전달)
3) 공동언어문화에 입문과정 : 현대 유행어와 비슷하지만 교육적 효과가 차이점
4) 예 : 엄부자모, 우공이산, 새옹지마
게으른 일꾼 밭고랑 세고, 게으른 선비 책장 넘겨본다
2.강신 : 영혼을 청하는 의식.
향을 피우고 두 손으로 잔을 들고 향불 위에서 세번 돌린 다음,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붓고 일어나서 두 번 절함.
3.참신 : 고인의 신위에 인사하는 절차로 모든 참사자가 일제히 두 번 절함.
4.초헌 : 제주가 첫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 술잔을 오린 후 두 번 절함.
5.독축 : 초헌이 끝나고 참사자가 모두 꿇어 앉아 축관의 축문을 듣고 두번 절함.
6.아헌 : 두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 원래 주부가 올리며 주부는 네 번 절함.
7.종헌 : 세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 아헌자의 다음 가는 근친자가 함.
8.첨작 : 종헌이 끝난 후 제주가 다시 신위 앞으로 나아가 술을 조금씩 세 번 보어 잔을 채우는 의식
9.삽시정저 :삽시는 메그릇(밥그릇)에 수저를 꽂는 것
반드시 숟갈 바닥이 우측으로 향하도록 꽂고 젓가락은 어적이나 육적 위에 놓음.
10.합문 : 차린 음식을 권하고 난 이후이니 잠시 음식 드시는 시간을 드리기 위하여 참사자가 모두 잠시 밖으로 나가 문을 닫고 기다림.
11.계문 : 닫았던 문을 여는 절차
축관이 세 번 헛기침을 하고 문을 열고 들어가면 모두 뒤따라 들어감.
12.헌다 : 차를 올리는 의식
갱을 내리고 숭늉을 올린 뒤 메 세술을 떠서 물에 말아 놓고 저를 고름
13.철시복반 :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어 제자리에 놓고 메그릇을 덮음.
14.사신 : 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마지막 의식.
참사자가 신위 앞에 일제히 두 번 절한 뒤 지방과 축문을 불사름
15.철상 : 모든 제사 음식을 물리는 것을 말하며, 제상의 위쪽에서부터 다른 상으로 공손히 옮겨 물림.
16.음복 : 참사자가 한자리에 앉아 제수를 나누어 먹음.
가까운 이웃들에게 제사 음식을 나누어주고 이웃 어른들을 모셔다가 대접함.
Ⅲ. 전통가정교육
1. 전통가정교육의 방법적 원리
(1) 태교의 원리
시간적 측면 : 수태 10달 이전부터
공간적 측면 : 가정 전체 교육적 분위기
- 가족성원모두의 관심과 배려
- 현대 수험생 가정과 비슷하지만 관심의 지속성, 교육에 대한 기대, 다른 가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차이가 있다
(2) 사랑방의 교육원리
① 전통사회 사랑방 : 엄부
- 준비된 아버지, 훈계와 교육, 질책, 견인
- 엄부: 추상적존재, 두려운 존재
- 공개적 애정표현은 금기
- 자녀는 막연한 죄책감
② 전통사회 안방 : 자모
- 칭찬, 격려, 위로, 휴식, 밀어주는 역할
(3) 사랑방 부재 : 현대의 아버지
- 생활인으로 목격, 준비된 만남 불가능
- 흡수가능한 공포,
- 아버지 막연한 죄책감 (용돈,여가활용책임자)
- 자녀 막연한 불만감
- 엄부자모 에서 엄모자부 의 현대사회
4) 엄부자모의 조화 : 강함과 부드러움의 조화
- 엄부 : 엄격한 분발의 촉구
- 자모 : 이해와 재충천의 기회
(마키아벨리 군주론 : 사자처럼 여우처럼)
2. 가정의례의 의미
(1) 가정 기능의 변화
- 교육과 예의 공간에서 휴식,오락공간으로
(2) 주요 의례의 비교:
관례 : 어른되는 의식 가정 밖으로
혼례 : 가정을 이루는 의식 가정 밖으로
상례 : 죽음에 대한 의식 가정 밖으로
제례 : 죽은 조상에 대한 의식 가정내
손님맞이, 식사, 일상행동 : 예로 생각지 않는다
(3) 예와 편리함의 교차
3. 명구절 교육의 의미
1)명구절 전달 단계 : 말 문자 활용
2) 전달과정의 특징 : 전체적 전달-효과지속
(상황, 분위기, 표정, 어조전달)
3) 공동언어문화에 입문과정 : 현대 유행어와 비슷하지만 교육적 효과가 차이점
4) 예 : 엄부자모, 우공이산, 새옹지마
게으른 일꾼 밭고랑 세고, 게으른 선비 책장 넘겨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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