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발달과 교육<프로이드, 피아제, 콜버그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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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신분석학적 접근> 프로이드
1. 인간과 도덕성에 대한 기본 관점
2. 인성의 구조
3. 도덕성의 형성과 발달 과정
4. 정신분석학적 도덕 심리학의 도덕교육적 시사점

<사회학습 이론적 접근>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Piaget(1896-1980)
1. 피아제의 인지 발달적 접근
2.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 Kohlberg (1927∼1987)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2. Kohlberg 이론의 특징과 비평

◆ Piaget와 Kolhberg 이론의 의의

본문내용

덕성 발달 이론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모형을 수정, 계층적 순서적으로 더욱 발전시킴.
-피아제가 주로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반면 콜버그는 성인들까지를 연구의 대상으로 함.
(1) 전 인습적 도덕성(4세~10세)
- Piaget의 타율적인 도덕성 단계와 내용이 비슷
- 외부의 물리적인 힘이나 통제에 초점을 두고 행동
1) 1단계(처벌과 복종 지향)
구체적이고 외부적인 결과만으로 도덕적 판단을 하며, 벌이나 고통을 피하기 위해서 도덕적 행위를 한다.
2) 2단계(수단적인 목적 및 교환)
옳은 것은 그 사람의 요구를 만족시키며 때로는 다른 사람의 요구도 만족시키는 모든 것이다. 자신의 욕구충족이 도덕 판단의 기준이며, 욕구 배분 의 동기는 있으나 자신의 욕구충족을 우선 생각한다.
(2) 인습적 도덕성(10~13세)
-자신의 요구를 집단의 요구와 일치 시키려 함
-다른 사람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사회 지향적 가치 기준을 가짐
1) 3단계(착한 소녀 혹은 소년 지향)
좋은 행동은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거나 도와주는 모든 것이며, 자신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사람들로부터 인정받는 일에 가치를 둔다.
2) 4단계(사회적 질서와 권위 지향)
옳은 것은 그 사람의 의무를 다 하는 것이고, 권위에 대한 존경을 보이는 것이며 자신이 분수에서 주어진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다. 법에 의문 없이 따르고, 법을 어기는 것은 절대로 정당화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성인이 이 단계에 속한다.
(3) 후 인습적 도덕성(13세 이후)
-진정한 도덕성을 획득하는 수준
-스스로 결정한 윤리적 원리의 관점에서 자신의 가치를 정의한다.
1) 5단계(사회적 계약 지향)
이 단계는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단계로서 법의 절대성과 고정성에서 벗어나 사회적 유용성을 고려하여 바꿀 수도 있음을 파악하게 된다. 그리고 개인을 희생시켜서라도 법을 존중할 줄 알게 된다.
2) 6단계(보편적인 윤리적 원리의 도덕성)
인간의 존엄성을 가장 우선시 하는 차원에서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단계이다. 사회의 법과 질서를 준수할 뿐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 양심의 결정을 도덕적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다. 이때의 기준은 논리적이고 포괄적이며 일관성이 있다.
* 콜버그는 말년에 7단계를 추가한다. 그것은 도덕 문제는 도덕이나 삶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우주적 질서와의 통합이라고 보는 단계이다. 예수, 간디, 마틴 루터 킹, 공자, 소크라테스, 칸트, 본 회퍼, 테레사 등의 위대한 도덕가나 종교지도자, 철인들의 목표가 곧 우주적인 원리이다. 우주적인 원리가 속하는 것은 '내가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황금율과 같은 곳에서 드러난다. 생명의 신성함, 최대다수를 위한 최선의 원리, 인간 성장을 조성하는 원리 등이 우주적인 원리에 속한다.
2. Kohlberg 이론의 특징과 비평
(1) 이론의 특징
- 도덕 발달이 일정한 원칙을 가지고 진행된다.
- 단계들은 계층적 통합을 이루고 있다.
- 발달은 인지적 불균형이 생성될 때 발생한다.
(2) 이론의 비평
- 어느 단계를 뛰어넘거나 단계를 생략하고도 도덕성이 발달 될 수 없는가?
- 도덕성 발달에 퇴행이 일어날 수 는 없는가?
- 도덕 발달은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 할 수 있는가?
- 문화적 차이에도 융화 될 수 있는 이론인가?
◆ Piaget와 Kolhberg 이론의 의의
피아제 및 콜버그의 연구는 도덕성을 어떻게 발달시킬 것인가에 대하여 몇 가지를 시사한다.
① 어린이들에게 그들의 인지적 발달수준보다 더 높은 수준의 도덕적 행동 EH는 판단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이다. 6세 정도의 어린이가 양심적이고 공평한 판단을 해줄 것을 기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가 어린이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도덕적 판단수준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② 교사가 어린이들과 같은 수준의 입장을 취하고 모든 규율에 대해서는 불가능하겠지만 가능한 몇 가지의 규범에 대해서라도 어린이들과 같은 임무를 수행하고 그것을 강조한다면 어린이들의 도덕성 발달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피아제의 의견이다. 어른들이 일방적으로 권위를 행사하고 그것이 어린이들에게 무원칙한 것으로 보이면 도덕적인 행동은 모든 사람(어른이든 어린이든 간에)에게 요구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배우는 데 있어 큰 장애가 되는 것이다.
③ 교사들은 일반교과는 물론이지만 특히 사회과의 수업계획에서 가상으로 꾸민 것 또는 실제로 있었던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하고 토론할 수 있을 것이다. 종례시간도 그렇게 활용할 수 있다. 도덕의 문제에 대한 토론은 도덕적 규율을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보다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가 더 크다. 콜버그가 주축이 된 하버드대학의 도덕교육 연구소에서 「도덕적 토의를 위한 가정적 딜레마」라는 책을 만들어 배포한 것도 그러한 토론의 효과가 크게 인정되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여러 가지 딜레마에 대한 토론뿐만 아니라 그 딜레마에 나오는 역할을 어린이들에게 분담시켜서 수행하게 하는 것도 자기의 의견과는 차이가 있는 다른 사람의 입장이나 의견을 경험하는 기회를 줌으로써 도덕성 학습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도덕성의 학습은 일상생활에 있어서의 교사와 학생간 그리고 학생들 상호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집단활동에 있어서 학생들이 자기의 생각대로만 하려는 것을 조금은 양보하고 집단 내의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행동을 이해하고 따르는 경험을 하게 하는 것, 즉 조화와 협동을 통해서 배우게 하는 것은 매우 현실적인 경험학습이 되는 것이다.
이 같은 인지발달적 접근에 대한 비판도 없지는 않다. 특히 이 이론은 도덕적인 판단을 대상으로 하는 데 그치고 실제의 도덕적 행동의 문제까지를 다루지 않는 다는 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도덕적인 판단은 도덕ㅈ거인 행동에 대한 충분한 조건은 되지 못하는 것이므로 이 점은 이 이론의 큰 단점인 것이다. 또한 피아제는 물론 콜버그도 정서, 죄책감, 개인에 대한 배려, 자책 등 도덕성의 정의적 측면의 발달을 등한시 하는 것도 큰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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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29
  • 저작시기20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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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1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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