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기술 및 경기 방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테니스 기술 및 경기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테니스의 기술
(1) 그립
(2) 스트로크
(3) 서브
(4) 발리
(5) 백핸드 슬라이스
(6) 로브와 스매쉬

2. 테니스의 경기방법
(1) 경기의 종류
(2) Set 수
(3) 득점
(4) Tie Break System
(5) 간단한 경기 규칙

※ 참고문헌

본문내용

브 : 로브는 네트에 위치하는 상대편 머리위로 높게 보내거나 상대편의 위력적인 타 구를 되받아칠 때 행하여지는 수비형의 타구법이다. 그러나, 때로는 상대편의 손이 닿지 않는 높이로 코트 깊숙이 떨어지게 함으로써 직접 혹은 간접으로 점 수와 연결될 수 있는데 이를 공격형 로브라 한다. 보통 수비형 로브가 많이 이 용된다. 로브의 타법은 공을 위로 향하게 해야 하고 라켓면도 열린 상태로 해 야 한다. 로브시 라켓의 스윙은 빠르지 않게 해야 하고 이것은 공을 치는 동작 이라기보다 단순히 밀어내는 동작이다.
② 스매쉬 : 로브된 공이 바운드되기 전 혹은 바운드된 후에 사용되어지는 타구법으로 플 랫 서브와 비슷하다. 팔로스루는 서브처럼 왼쪽 무릎까지 내려가지 않고 허 리 높이 정도에서 끝나며 백스윙도 짧다. 상대방 로브를 보았을 때 왼쪽 어 깨를 날아오는 공의 방향으로 돌리면서 라켓은 뒤로 빼어 곧장 세운 상태로 준비하며 이때 팔목은 어깨 높이에서 라켓이 흔들리지 않고 위로 향하도록 그립을 꽉 잡는다. 스매쉬 준비자세에서 왼발이 항상 앞에 위치하여야 한다. 깊게 로브된 공을 스매쉬하기 위해서는 대체로 오른쪽으로 돌아 사이드 스텝 으로 스매쉬 거리를 조절하는 것이 좋으며 항상 몸이 뒤로 젖혀진 상태에서 준비자세가 이루어져야 한다.
2. 테니스의 경기방법
테니스 경기는 포인트 -> 게임 -> 세트 -> 매치의 4 단계로 구성된다.
매치(match)는 5 세트 또는 3 세트로 이루어지며, 각 세트는 6 게임을 먼저 이기는 쪽이 승리하게 된다. 그리고 각 게임은 4 점을 선취하는 쪽이 승리한다.
(1) 경기의 종류
① 단식(Singles game)
② 복식(Doubles game)
③ 혼합복식(Mixed doubles)
(2) Set수
정식 경기에서는 남자는 5세트, 여자는 3세트이다.
(3) 득점
테니스의 최소 단위는 Point이며, 이 Point의 명칭은 다음과 같다.
0점 : Love
1점 : 15(Fifteen)
2점 : 30(Thirty)
3점 : 40(Forty)
4점 : Game
3:3이후 4:4 => Deuce
Deuce후 1점 : Advantage X (X가 Advantage후에 1점을 더 득하면 Game이 끝난다.)
(4) Tie Break system
경기 주최측에 의해서 유동적이다. 9 Point Tie Break system과 12 Point Tie Break system이 있으나 주로 9 Point Tie Break system을 사용하고 있다.
9 Point Tie Break system을 소개해 보겠다.
① A가 1,2 Point까지 Serve를 우,좌 코트에서 한다.
② B가 3.4 Point까지 Serve를 우,좌 코트에서 한다.
③ 코트를 바꾼다.(Side 교대)
④ A가 5,6 Point까지 Serve.
⑤ B가 7,8 Point까지 Serve.
⑥ 4:4가 되면 B가 9 Point를 서브하고, 이 때 A의 지시에 따라 우,좌로 코트에서 서브를 한다.
⑦ 5 Point가 되면 승자가 된다.
Tie Break 로 경기한 다음 세트는 코트를 바꾸지 않고 경기자 B가 최초의 서브를 한다.
마지막 세트의 시작 전에는 Toss로 코트와 서브를 선택한다.
(5) 간단한 경기 규칙
① Point가 되는 경우
㉠ Server가 Service시 위치를 옮겼을 때.
㉡ Server의 발이 Service지역 외에 나갔을 때.
㉢ 경기 중 어떤 때라도 상대편 코트에 들어갔을 때.
㉣ 경기 중 몸이 네트에 닿았을 때.
㉤ 공이 In Play시에 경기자의 라켓이 네트에 닿았을 때.
㉥ 구획선 밖에서 발리한 공이 상대편 코트에 닿았을 때.
㉦ 경기 중 공이 몸에 닿았을 때.
㉧ 라켓이 공에 한 번 이상 닿았을 때.
㉨ 라켓을 던져서 공에 닿았을 때.
② Fault가 되지 않는 경우
㉠ 경기자가 2개 또는 그 이상으로 Service하였을 때.
㉡ 공이 Post나 네트에 닿고 넘어갔을 때.
㉢ 공이 정확하게 코트에 떨어지고 그 공이 네트 위로 되돌아 갈 때 그 공을 네트 넘어서 때린 경 우
㉣ 경기 중 공이 깨어졌을 때.
㉤ 서브한 공이 네트에 맞고 상대편 몸에 닿았을 때.
㉥ 서브하려고 던진 공을 받았을 때.
㉦ Post외측을 통과해서 돌려보낸 공이 정확하게 코트에 들어갔을 때.
※ 참고문헌
편집부, 『실전 테니스』, 삼호미디어(1998년도)
김갑선, 『테니스 길라잡이』, 전남대학교출판부(2003년도)
전현중의 테니스교실(http://tenniseye.com/)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7.06.03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28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