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철학 개혁의 선구자, 하버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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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철학 개혁의 선구자, 하버마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하버마스 선택동기
2) 하버마스의 삶과 저작

본론
1. 하버마스의 사상 소개
1) 의사소통행위이론
Ⅰ. 의사소통의 합리성
Ⅱ. 생활세계와 체계
Ⅲ. 생활세계의 식민화
2) 공론영역 이론
Ⅰ. 공론장(public sphere 공공영역, 공공권역)이란 무엇인가
Ⅱ. 공론장의 발생과 그 개념
Ⅲ. 부르주아 공론장의 전개
Ⅳ. 자유주의적 공론장 모형 형성요인
Ⅴ. 평민공론장 정치적 공론영역의 재봉건화
2. 비판, 한계

결론
1. 학문적 평가
1) 하버마스를 옹호하는 학자의 평가
2) 하버마스를 비판하는 학자의 평가
2. 하버마스의 이론이 언론사상 전반에 미친 영향
3. 우리들의 평가와 해석

본문내용

연구주제들에게서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는데 지식인들은 공공권역을 재활성화하여 사회를 재정치화해야 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하버마스의 비판이론은 한국의 근대비판주의의 영향으로 페미니즘 생태주의, 제체비판이론 등 다양한 비판이론이 분포해있다.
하버마스의 이론이 언론사적으로 미친 영향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학문분야를 두루 섭렵한 계몽주의자이다. 둘째, 비판적 연구의식을 형성하는데 일조하였다. 셋째, 그의 연구주제는 후대 학자들에게 연구할 소스를 제공하였다.
3. 우리의 평가
하버마스는 철학의 보편적 주제(실체)가 다양한 모습으로 전환된 현재의 상황에 주목한다. 이른바 논리학, 과학이론, 언어이론, 의미론, 윤리학, 행위이론 등 현대 철학의 다양한 범주들을 포함하고 있다. 다양한 범주를 포함한다는 것은 그만큼 하버마스가 방대한 지식과 여러 분야를 두루 알고 있다는 의미이다.
우리는 지나침은 아니함만 못하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다. 하버마스는 박이정(博而精)하지 못하고 박이부정(博而不精)했다. 학자라면 모름지기 여러 방면으로 널리 알 뿐 아니라 깊게도 알아야 하는 것이 진리이나 하버마스는 널리 알되 능숙하거나 정밀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공론영역의 구조변동』초판의 서문은 1-2장 정도에 불과 했으나 20년 후 수정판을 낼 때에는 그 서문이 약 50장에 달했다. 자신의 이론을 현 상황에 접목시키기에는 20년이라는 기간은 매우 길다. 자신의 20여 년 전의 학문이 얼마나 부끄러웠으면 그 수정판에 변명을 50장이나 썼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과연 제대로 수정이나 되었을까? 하버마스는 사회, 철학, 법학 등 방대한 분야를 접하다보니 과연 그 학문의 깊이를 제대로 알았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하버마스와 같은 대 학자가 그것을 몰랐을 리 없겠지만 그런 행동은 후학들을 위해서 과감하게 남겨놓았어도 충분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버마스는 논증이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이러한 영역에서 인식, 언어적 상호이해와 행위가 가지는 합리성의 조건들을 지향하는 방식과 방법을 말하고 있다. 그가 지향하는 합리성의 조건들은 사회분야에서 가장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다. 의사소통행위이론에서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면 하버마스는 의사소통을 언어의 본질로 이해하고 있고 의사소통 합리성을 공론 영역에 연결시켜 볼 수 있다. 시민사회에서 정치적 공론 영역을 확대하는 것은 법과 정치로 확산시키는 중요한 방법이다. 이 방법의 기초가 되는 것이 의사소통적 합리성이며 합리성의 실현을 통해 인간 해방의 실현이 가능할 것이다. 인간 해방은 하버마스가 자신의 철학적 견해를 말하는 것이다. 그는 자유로운 대화와 의사소통을 통한 공론영역 확대를 통해 영역인간해방을 꿈꾸고 있다고 본다.
우리는 하버마스의 공론장이론과 의사소통이론연구를 하면서 인간과 인간간의 기초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말을 하기는 쉽지만 그 의미를 정확히 전달하는 것은 어렵다. 그 의미를 여러 사람에게 하는 것 또한 어렵다. 그것이 권력을 가지게 되었을 때 또한 그 효과가 다르다는 생각을 했다. 해결책이 바로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이에 대해 우리가 고민을 하게 되었다는 것 자체가 큰 성과였다고 생각하였다.
하버마스는 "오늘날에는 곳곳에 안개가 너무 많이 끼어 있다. 나는 이 안개가 걷힐 수 있다는 희망을 버리지 않는다. 이 일에 내가 무언가 기여할 수 있다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버마스에게는 이처럼 인간 세상의 현상에 대하여 자신이 어떤 영향을 미치고 바꾸게 하고자 하는 적극성과 선구자적인 면모가 엿보인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하버마스를 감히 사회철학 개혁의 선구자라 불러보려 한다.
참고문헌
강준만(1998), 인물과 사상6,『개마고원』
김재현(1994), 『위르겐 하버마스』, 이론 10호
릭 로데릭(1992), 김문조 역, 하버마스의 사회사상,『탐구당』
발터 리제 쉐퍼(1998), 선우 현 역, 하버마스 -철학과 사회이론,『거름』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1996),『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이진우(1996),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문예출판』
정호근 외(1997), 『하버마스-이성적 사회의 기획, 그 논리와 윤리』, 나남출판
하버마스(1985),이진우 외 역(1996), Dei Neue Unubersichtlicchkeit(새로운 불투명성), 문예출판사
하버마스(2006) 의사소통행위이론, 『나남출판』
GEORGE RITZER(2006), 김왕배 외, 사회학이론,『한올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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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7.06.08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37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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