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게임시장]게임산업과 게임시장의 마케팅과 현황 및 발전전략(게임 종류, 세계 게임산업 현황, 국내 게임시장 현황, 한국기업 일본 게임시장 진출전략, 게임창작 및 게임디자인 전략과 발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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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산업][게임시장]게임산업과 게임시장의 마케팅과 현황 및 발전전략(게임 종류, 세계 게임산업 현황, 국내 게임시장 현황, 한국기업 일본 게임시장 진출전략, 게임창작 및 게임디자인 전략과 발전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게임의 종류

Ⅱ. 세계 게임산업의 현황
1. 세계 게임시장 규모
1) 연도별, 게임별 시장 규모
2) 게임별 세계 시장규모
3) 주요업체의 게임 판매량 및 매출액에 따른 세계 시장규모
2. 선진국의 게임시장 현황
1) 미국의 게임산업
2) 일본의 게임시장
3) 유럽의 게임시장

Ⅲ. 국내 게임시장의 현황
1. 게임업계의 새로운 재편
2. 국내 게임유통구조의 변화
3. 해외수출로 판로를 개척
4. 히트작품 위주의 게임S/W 매출증가
5. 국산 게임S/W의 장르 다양화

Ⅳ. 한국기업의 일본 게임시장 진출 전략
1. 진출전략 및 마케팅전략
1) 기본전략
2) 마케팅 전략
3) 진출 사례
2. 진출시 유의사항
1) 10대와 20대 공략
2) 자신의 라이프사이클 중시
3) 고객만족도의 획득

Ⅴ. 게임창작 및 게임디자인 전략과 발전 전략

본문내용

경쟁점이 자신의 점포를 상회하는 제공을 하지 않는 한 그 소비자는 고정고객으로 점포에 찾아올 가능성이 매우 높다. 또한 그 분야마다 고정고객을 획득하는 것은 안정된 매출과도 연계된다. 즉, CS의 획득은 고정고객의 획득이며, 이는 안정된 매출의 획득으로 이어진다. CS의 획득 여부는 그 점포의 생사를 가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더욱 CS의 획득은 신규고객의 획득으로 볼 수 있다. 신규 고객의 획득에 영향을 형성하는 것은 매스컴이다.
또한 CS를 획득해 고정고객을 늘렸다고 해서 안심할 수는 없다. CS는 사소한 것으로 간단히 잃어버리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약화되거나 경쟁점의 존재라는 점도 있지만 CS의 획득과 손실은 점포의 모든 구성요소로부터 발생하는 것이다. 점포를 운영하는 점원?내장과 외장?청결감 등 점포측이 제공하고 있는 모든 것이 CS의 시정기준과 관계있다. 특히 접객과 불만대처 등 소비자와 직접 접촉하는 시간이 많은 점원은 CS 획득상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점포의 책임자에게는 종업원의 철저한 교육에 추가해 소비자의 욕구를 관찰해 제공하는 행동력이 필요하다. 그만큼 경영자의 머리를 아프게하는 CS문제는 어뮤즈먼트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Ⅴ. 게임창작 및 게임디자인 전략과 발전 전략
아이디어산업, 지식산업, 영상산업, 문화산업이며, 첨단 정보기술산업인 게임산업은 적극적으로 육성할 필요성이 있으며, 경제적, 산업적 및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다. 또한 소프트웨어산업 측면에서도 당장 수출이 가능한 수출전략산업으로 게임산업을 육성해야 하며, 국내 게임시장의 해외의존 불균형을 해소하고 국내 게임시장을 확보하고 활성화하기 위해서도 국산게임의 고급화와 선진화는 시급하다고 하겠다. 위와 같이 게임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소질과 능력 있는 많은 게임창작자 및 게임작가가 등장하여야 한다. 이들 집단을 육성하기 위하여 게임컨텐츠(Game Contents)의 공학적인 연구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기반으로 게임제작 기술의 이론적인 정립 및 게임제작 직무의 직업화, 실무 중심의 기술개발, 디자인 및 창작력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개발 접근 등 새로운 게임디자인 기법 및 기획 창작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제작에 접근시켜야 하겠다.
게임창작은 게임세계관 체계구성, 아이디어 발상훈련, 디자인적 접근, 아트워크, 예술적 접근, 인간 심리적 접근, 생활적 접근, 역사적 사실에 기반을 둔 개발전략, 가상적 접근, 신비적 측면과 우주적 접근, 인간 내면의 세계 등 많은 다양성의 세계를 추구하여야 게임을 창작할 수 있으며, 세계적인 게임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고 거대 황금시장인 게임시장을 점유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적인 게임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국가적인 수출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게임제작 인력인프라의 구축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과제이다. 어떻게 하면 단기간에 우수한 많은 게임제작 기술인력을 육성할 것인가가 관건이 되겠는데,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좋은 게임(Good Game)을 제작하여 국내시장과 세계시장에서 잘 팔리고 많이 팔리는 게임이 한 작품이라고 하루 속히 개발되어야 하겠고, 대작 게임(Block Burster Game)이 조속히 출시되어야 하겠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가능성이 있는 기업과 게임프로젝트별로 집중적인 투자와 국가적인 글로벌 게임마케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게임산업에 대한 국민적인 인식의 전환을 위한 사회적 및 국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 문화관광부, 정보통신부 장관 등의 관련 정부 고위층의 게임산업 육성의지를 표현하는 자리가 마련되어야 하겠다. TV방송 등에 출현하여 게임겨루기대회에 직접 참가하거나, 게임을 좋아하는 젊은 층 또는 학생과 시범적인 게임겨루기를 시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별도의 게임산업진흥 특별법을 제정하여 정부의 게임산업 육성의지를 국민에게 홍보하고 권장하여야 하겠다.
자본투자 여건 조성이 필요하며(소자본 게임개발 한계성 있음), 가능성 있는 게임개발사나 게임프로젝트에 집중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네트워크 기반기술과 게임컨텐츠의 접목으로 고부가가치의 창출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이며, 국내 게임개발에 경쟁력이 높은 분야이므로 집중적인 투자와 많은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여건조성이 필요하다.
국산 비디오게임기의 개발을 통하여 게임소프트웨어 개발을 촉진시키고, 균형적인 게임산업 발전의 기반을 다지는데 필요한 분야이며, 게임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할 게임분야이다.
자연발생적으로 성장한 인터넷멀티문화방 또는 인터넷플라자(일명, 인터넷PC방)의 확산 발전으로 게임산업 및 인터넷산업의 질적 수준 향상이 필요하다. 또한 시장 보호 차원의 정책이 필요하며, 자율적인 문화정착 정책이 필요하다.
일자리 창출 산업으로. 미국과 일본 수준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50,000명(2,000여 개 기업) 정도의 전문인력 필요하므로 다각적인 정책과 제도가 필요하며, 하나의 방법으로 게임제작 관련 국가자격제도를 제정하여 병력특례 혜택부여 및 사회적인 인정이 보장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하다.
음반.비디오물.게임물에 관한 법률의 대폭적인 개정이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게임심의의 제작자 자율화(사후심의 제도도입, 심의제도 폐지 등)와 시장경제원리에 입각한 게임사업장의 사업 자율권 보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식 및 정서집약적 기술과 산업으로 육성해야 하며, 양질의 게임컨텐츠를 발굴하고 개발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가상현실, 3D그래픽, 고급프로그래밍 및 알고리즘 등의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문화예술적으로 접근하고 아트워크 및 디자인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디자인감각, 색채과학, 조형감각, 인체디자인감각, 자연현상 등의 예술감각을 채용한 게임개발이 되도록 게임개발 기법 및 게임제작 이론 등의 연구가 필요하다.
게임산업은 애니메이션, 만화, 영화, 방송, 인터넷(웹), 컴퓨터그래픽, 음악, 캐릭터 등의 산업이 동시에 발전할 수 있는 공감대 형성과 종합적 협의체가 필요하며, 영상산업 발전의 상승효과 창출에 기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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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6.1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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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14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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