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 개념
2. 주요 용어 해설
(1) 제국주의(帝國主義)
(2) 신식민시대(新植民時代)
(3) 탈식민주의에서의 ‘장소’
(4) 양가성과 모방 그리고 혼성성
(5)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6) 헤게모니(hegemony)
3. 주요 이론가
(1) 식민지 주체형성과 담론과정
1) 프란츠 파농(Fanon, Frantz Omar) 2)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W.Said)
(2) 하위계층 연구와 모방의 양면성
1) 가야트리 스피박(Gayatri Chakravorty Spivak) 2) 호미 바바(Homi K.Bhabha)
4. 대표작품 이해
(1) 국외 작품
1) 『아프리카인』 - J.M.G. 르 클레지오
2) 『탈식민주의와 아프리카 문학』 - 응구기 & 시옹오
3) 『탈식민주의 이론』 - 피터 차일즈 & 패트릭 윌리엄스
4) 『제3세계 문학과 식민주의 비평』 - 치누아 아체베
(2) 국내 작품
- 김수영 「나는 아리조나 카보이야」, 「거대한 뿌리」
Ⅲ. 결론
※ 참고 문헌
Ⅱ. 본론
1.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 개념
2. 주요 용어 해설
(1) 제국주의(帝國主義)
(2) 신식민시대(新植民時代)
(3) 탈식민주의에서의 ‘장소’
(4) 양가성과 모방 그리고 혼성성
(5)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6) 헤게모니(hegemony)
3. 주요 이론가
(1) 식민지 주체형성과 담론과정
1) 프란츠 파농(Fanon, Frantz Omar) 2)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W.Said)
(2) 하위계층 연구와 모방의 양면성
1) 가야트리 스피박(Gayatri Chakravorty Spivak) 2) 호미 바바(Homi K.Bhabha)
4. 대표작품 이해
(1) 국외 작품
1) 『아프리카인』 - J.M.G. 르 클레지오
2) 『탈식민주의와 아프리카 문학』 - 응구기 & 시옹오
3) 『탈식민주의 이론』 - 피터 차일즈 & 패트릭 윌리엄스
4) 『제3세계 문학과 식민주의 비평』 - 치누아 아체베
(2) 국내 작품
- 김수영 「나는 아리조나 카보이야」, 「거대한 뿌리」
Ⅲ. 결론
※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