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녀는 괴로워 영화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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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녀는 괴로워 영화 감상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착한외모’를 요구하는 못된 사회
1. 영화 속 장면으로 알아보는 외모지상주의
2. 외모의 상업화; 영화의 진정한 악역인 ‘한상준’
3. 성형을 통한 한나의 변신
(1)한나는 행복해!
(2) ‘한나’에 대한 영화 속 관객의 반응

Ⅲ. 영화가 갖는 의미
1. 감독의 의도
-진정아 자아 정체성 찾기
2. 외모지상주의의 재생산

Ⅳ. 결론

본문내용

형외과를 찾아가는 일은 그만두어야 할 것이다.
영화를 보면서 아쉬웠던 점은 정체성의 시련이라는 진지한 주제를 코믹하게만 그려내고 확실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 채 아슬아슬하게 줄타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감독은 정체성의 혼란을 드러내는 방법을 가족애, 사랑, 우정 등의 상식적인 문제만으로 밀착시키려고만 한다. 뚱뚱한 여자가 성형을 통해 완벽한 미녀로 거듭나면서 겪는 개인적인 시련과 혼란을 더 세밀하게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전신성형을 통해 미녀가 된 한나가 수영장에서 자신의 몸매를 뽐내고,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무대에 올라 당당히 노래를 부르고 싶어 했던 원래 의미는 사라지고, 성형수술을 한 후 외적인 면만을 중요하게 여기는 인물로 변화된 것을 알 수 있다. 더욱 실력 있는 가수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없어서 안타까울 뿐이다.
<미녀는 괴로워>에서 나타나는 주인공의 성공이야기는 환타지일 뿐이다. 지금 한국은 외모, 몸과 관련된 아름다움만을 숭배하고 있다. 대중매체와 현대인들은 다양한 가치가 존재하는 현대 사회에서 여성의 외모와 몸을 획일화된 미의 기준에만 맞추려고 한다. 이러한 외모지상주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자신의 외모를 바꾸려고 하기보다는 먼저 자기 자신의 개성과 가치관을 사랑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스스로를 사랑하고 돌볼 때 사회도 그 사람을 인정해 줄 것이다.
참고문헌
안은영. 「22. 미모 지상주의를 욕하지 말라.」. 『여자생활백서』. 해냄, 2006년 4월 10일.
김수신. 『김수신의 얼굴』. 시공사, 2002년 11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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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6.28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4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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