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한국축제와 이벤트 현황
Ⅱ. 본론
1. 축제와 이벤트의 특성 및 분류
2. 한국축제와 외국축제의 비교
3. 한국문학 축제 처용문화제 효석 문학제 (평창군) 남원 춘향제 김유정문학제 조병화 꿈과 사랑의 시축제 정지용문학축제 천상병문학제
4. 서구의 축제현황과 사례 영국 노팅힐 거리 축제 프랑스 레몬 축제 독일 뮌헨 10월 맥주축제 이탈리아 시에나 - 팔리오 축제 토마토 전쟁 (La "Tomatina") 러시아 마슬레니차
Ⅲ. 결론
1. 문제점과 과제
2. 축제와 문화콘텐츠
Ⅱ. 본론
1. 축제와 이벤트의 특성 및 분류
2. 한국축제와 외국축제의 비교
3. 한국문학 축제 처용문화제 효석 문학제 (평창군) 남원 춘향제 김유정문학제 조병화 꿈과 사랑의 시축제 정지용문학축제 천상병문학제
4. 서구의 축제현황과 사례 영국 노팅힐 거리 축제 프랑스 레몬 축제 독일 뮌헨 10월 맥주축제 이탈리아 시에나 - 팔리오 축제 토마토 전쟁 (La "Tomatina") 러시아 마슬레니차
Ⅲ. 결론
1. 문제점과 과제
2. 축제와 문화콘텐츠
본문내용
고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며 즐겼다. 영어로는 팬케이크 주간(Pancake Week)이라고 한다. 이 기간 동안 러시아식 팬케이크인 블린을 즐겨 먹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이다. 아마도 둥글게 생긴 블린이 태양과 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이리라. 마슬렌니차 축제 장면은 한국에서도 상영된 영화 ‘시베리아의 사랑'에도 나온다. 원제가 ‘시베리아의 이발사'인 이 영화는 19세기 말 러시아 황실에 벌목기계를 팔려는 로비스트인 미국 여인과 러시아 사관학교 생도의 비극적인 사랑을 그렸다. 광활한 러시아의 자연과 풍물을 배경으로 한 이색적인 화면도 볼 만한데, 특히 마슬렌니차 축제 장면을 잊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Ⅲ. 결론
1. 문제점과 과제
우리나라의 문화관광축제의 문제점들을 살펴보면
첫째, 축제 개회목적이 불분명하고, 독특한 지역문화의 내용을 표현하는 프로그램이 적다. 둘째, 축제 콘텐츠의 관광 매력성이 부족하다. 즉 축제의 관광매력성은 외지인의 축제 참여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관심과 욕구, 호기심을 자극하는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셋째, 계절적 . 지역적 편중도가 심하다. 넷째, 관주도형 축제가 많다. 다섯째, 축제에서의 경영마인드 도입이 미흡하다. 여섯째, 축제 조직자들의 전문성이 결여되었다.
세계적인 축제들의 성공요인을 문화관광부는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첫째, 축제 개최지역의 지역주민 다수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고,
둘째, 축제 콘텐츠의 관광 매력성이 부족하다. 즉 축제의 관광매력성은 외지인의 축제 참여를 결정하는 주요요인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관심과 욕구, 호기심을 자극하는 프로그램이 부족하다는 점,
셋째, 축제테마의 중심이 되는 프로그램의 실천을 위한 각급 단위의 지역주민 자율조직이 활성화 되어 있다는 점,
넷째, 축제테마와 관련된 뚜렷한 프로그램이 존재하며 다른 주변적 프로그램은 단지 주된 프로그램을 보조하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을 뿐이라는 점,
다섯째, 축제의 단위프로그램이 개최되는 공간은 비교적 광범위하며 축제 테마와 잘 부합하는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한국의 축제는 양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아직 기획 면에서 문제점들이 산적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독창성 부족, 전문적인 축제 기획 및 운영인력부족으로 인한 프로그램의 빈약등 질적인 측면에서 경쟁력이 부족하여 문화 관광 축제의 잠재력을 세계적인 축제로 현재화 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축제를 너무 상업적으로만 접근하는 부작용과 함께 교통의 혼잡, 환경오염 및 파괴로까지 이어지므로 철저한 기획을 통해 이런 문제점들을 상쇄 할수 있는 축제기획과 관리가 필요하다.
2. 축제와 문화콘텐츠
축제와 문화콘텐츠를 연계하여 살펴보면, 축제와 이벤트는 자체로 문화콘텐츠일 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바탕으로 제작된다. 축제와 이벤트의 주요 행사아이템은 특히 순도 높은 문화예술 콘텐츠가 많으며 행상 후에 다양한 판권설정, 파생상품 제작 등이 뒤를 잇는 잠재력이 크다.
영상시대, 온라인미디어시대를 맞이하면서 점차 이러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이벤트가 늘어나고 있으며 공연무대에 영상을 부착하는 것은 이미 지배적 추세가 되었다. 앞으로 실시간 인터렉티브 이벤트나 모바일, PMP, 노트북 등 단말기를 사용한 참가자 네트워크형 행사가 빈번하게 시도되고 결국 이런 장치는 축제 등에서 상용화될 것이다.
하지만 이에 비해 디지털 문화 콘텐츠와 축제, 이벤트 간의 관계를 파헤치는 시도는 추상적인 논의를 넘어 진척되지 못하였다. 나아가 축제와 이벤트가 문화콘텐츠 개발에 미치는 다양한 잠재력과 영향력에 대한 분석도 요원하다. 이점에서 축제와 이벤트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축제와 이벤트가 전문성과 고도의 합리된 공정, 산업적 기능을 갖게 될 수록 이를 문화콘텐츠를 형성하는 미디어, 문화콘텐츠를 전달하는 매체, 문화콘텐츠를 수용하는 채널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경제학과 산업적 분석, 제작 매카니즘과 경영조직의 연구가 인문학과 미학, 예술학적 차원의 문화콘텐츠 연구를 선행해야 한다. 사회적 파급 효과등을 고려할 때 사회학, 커뮤니케이션 연구, 문화 분석 등 사회과학적 연구 역시 이를 보강해야 한다.
※참고문헌※
- 『축제와 문화 콘텐츠』, 김영순 최민성 외 저, 다할미디어 ,2006
- 『문화 콘텐츠 입문』, 입문콘텐츠학회 저, 북코리아 , 2006
- 『창의적 문화사회와 문화정책』 , 임학순 저, 진한도서, 2003
Ⅲ. 결론
1. 문제점과 과제
우리나라의 문화관광축제의 문제점들을 살펴보면
첫째, 축제 개회목적이 불분명하고, 독특한 지역문화의 내용을 표현하는 프로그램이 적다. 둘째, 축제 콘텐츠의 관광 매력성이 부족하다. 즉 축제의 관광매력성은 외지인의 축제 참여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관심과 욕구, 호기심을 자극하는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셋째, 계절적 . 지역적 편중도가 심하다. 넷째, 관주도형 축제가 많다. 다섯째, 축제에서의 경영마인드 도입이 미흡하다. 여섯째, 축제 조직자들의 전문성이 결여되었다.
세계적인 축제들의 성공요인을 문화관광부는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첫째, 축제 개최지역의 지역주민 다수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고,
둘째, 축제 콘텐츠의 관광 매력성이 부족하다. 즉 축제의 관광매력성은 외지인의 축제 참여를 결정하는 주요요인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관심과 욕구, 호기심을 자극하는 프로그램이 부족하다는 점,
셋째, 축제테마의 중심이 되는 프로그램의 실천을 위한 각급 단위의 지역주민 자율조직이 활성화 되어 있다는 점,
넷째, 축제테마와 관련된 뚜렷한 프로그램이 존재하며 다른 주변적 프로그램은 단지 주된 프로그램을 보조하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을 뿐이라는 점,
다섯째, 축제의 단위프로그램이 개최되는 공간은 비교적 광범위하며 축제 테마와 잘 부합하는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한국의 축제는 양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아직 기획 면에서 문제점들이 산적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독창성 부족, 전문적인 축제 기획 및 운영인력부족으로 인한 프로그램의 빈약등 질적인 측면에서 경쟁력이 부족하여 문화 관광 축제의 잠재력을 세계적인 축제로 현재화 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축제를 너무 상업적으로만 접근하는 부작용과 함께 교통의 혼잡, 환경오염 및 파괴로까지 이어지므로 철저한 기획을 통해 이런 문제점들을 상쇄 할수 있는 축제기획과 관리가 필요하다.
2. 축제와 문화콘텐츠
축제와 문화콘텐츠를 연계하여 살펴보면, 축제와 이벤트는 자체로 문화콘텐츠일 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바탕으로 제작된다. 축제와 이벤트의 주요 행사아이템은 특히 순도 높은 문화예술 콘텐츠가 많으며 행상 후에 다양한 판권설정, 파생상품 제작 등이 뒤를 잇는 잠재력이 크다.
영상시대, 온라인미디어시대를 맞이하면서 점차 이러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이벤트가 늘어나고 있으며 공연무대에 영상을 부착하는 것은 이미 지배적 추세가 되었다. 앞으로 실시간 인터렉티브 이벤트나 모바일, PMP, 노트북 등 단말기를 사용한 참가자 네트워크형 행사가 빈번하게 시도되고 결국 이런 장치는 축제 등에서 상용화될 것이다.
하지만 이에 비해 디지털 문화 콘텐츠와 축제, 이벤트 간의 관계를 파헤치는 시도는 추상적인 논의를 넘어 진척되지 못하였다. 나아가 축제와 이벤트가 문화콘텐츠 개발에 미치는 다양한 잠재력과 영향력에 대한 분석도 요원하다. 이점에서 축제와 이벤트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축제와 이벤트가 전문성과 고도의 합리된 공정, 산업적 기능을 갖게 될 수록 이를 문화콘텐츠를 형성하는 미디어, 문화콘텐츠를 전달하는 매체, 문화콘텐츠를 수용하는 채널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경제학과 산업적 분석, 제작 매카니즘과 경영조직의 연구가 인문학과 미학, 예술학적 차원의 문화콘텐츠 연구를 선행해야 한다. 사회적 파급 효과등을 고려할 때 사회학, 커뮤니케이션 연구, 문화 분석 등 사회과학적 연구 역시 이를 보강해야 한다.
※참고문헌※
- 『축제와 문화 콘텐츠』, 김영순 최민성 외 저, 다할미디어 ,2006
- 『문화 콘텐츠 입문』, 입문콘텐츠학회 저, 북코리아 , 2006
- 『창의적 문화사회와 문화정책』 , 임학순 저, 진한도서,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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