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를 사용했다.
☜남녀를 막론하고 가발을 착용함.
가발을 쓰지 않고 머리를 짧게 자른 사람도 있고, 하얀색 머릿수건을 쓴 사람도 있다.
☜
왕비와 모세가 가발을 쓴 모습.
왕비는 가슴까지 닿는 길이의 검정색 가발을 쓰고 있다.
☜ 한 타래의 꼬부리진 머리카락은 신성의 상징이다.
커치프(kerchief), 헤어밴드
두껍고 빳빳한 헝겊으로 만든 피라미드 모양의 머릿수건을 착용. 왕이나 여왕이 쓴 커치프는 클라프트(klaft)라고 한다.
☜클라프트는 황금색과 청색의 줄무늬가 있다.
☜왕의 클라프트의 위, 여왕의 가발위에 뱀머리(uraeus) 장식의 헤어밴드를 쓰고 있는데, 뱀머리(uraeus)는 독수리와 함께 왕권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문양이다.
3) 장신구
이집트의 건조하고 온난한 날씨는 의복의 형태를 간단하고 개방적인 것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피부가 많이 노출되었고, 자연히 몸에 걸치는 장신구가 정교하고 화려하게 발달할 수밖에 없었다.
파시움(passium)
☜ 넓은 칼라(collar)모양의 목걸이.
목에서부터 가슴까지 덮어 상체를 벗은 이집트인들에게 아주 적합한 장신구.
각종 팬던트, 팔찌, 반지 등,
☜원모양의 팬던트는 태양을 상징한다.
모세가 착용한 신성풍뎅이 팬던트와 반지☞
신성풍뎅이는 재생을 상징한다.
즉 왕이 내세에서도 같은 모습으로 살아 갈 것을 기원한 것이다.
☜태양원반이나 독수리 날개 형상의 목걸이를 착용한 모습
독수리는 용맹스러움을 상징하여 목걸이뿐만 아니라 관 장식 등에도 사용된다.
목걸이 외에도 팔 윗부분과 팔목에 넓은 밴드형의 팔찌를 착용하고 있다.
☜커다란 귀걸이와 목걸이, 넓은 밴드형의 팔찌를 착용한 모습.
☜진한 눈화장은 주로 시나이 반도에서 구해지는 공작석에서 얻어지는 녹청색 화장료로 그리는 것(나일블루라고도 함)으로, 시원하게 보일 뿐 아니라 곤충의 접근을 방지했고, 가발과도 조화를 이루었다.
****** 이집트 왕자를 본 것이 이 번이 세 번째 이지만, 영화에서 나타나는 ‘의복’에 중점을 두고 보니 조금 색다른 느낌이 들었다. 이 영화 뿐 아니라 ‘미이라’라는 영화도 이집트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영화에 나오는 의상들을 보면서 그저 막연히 이집트의 옷이 저렇게 생겼구나 하는 생각만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수업을 듣고, 각각의 옷이며 장신구가 가지고 있는 의미와 상징성들에 대해 알고 나서 그 의복들을 다시 대하니 조금은 신비로운 느낌마저 들었다.
이 영화에서 의복의 특징을 잡아 이미지화해서 표현해 이집트 의복이 갖는 특징을 한 눈에 알아볼 수는 있었지만, 실물이 아니라 그런지 무언가 조금 아쉬운 느낌이 들었고, 텍스트에 설명되어 있는 의복의 특징과 영화에서 나타난 의복을 매치시키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웠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이집트 복식을 실물로 꼭 한 번 보고 싶다.
***Reference***
남후선, 김순영. 영화로 보는 복식사. 경춘사. 2005
백영자, 유효순. 서양의 복식문화, 경춘사, 1998
J 앤더슨블랙, 매쥐가랜드. 유길순 옮김. 세계패션사, 간디서원, 2005
☜남녀를 막론하고 가발을 착용함.
가발을 쓰지 않고 머리를 짧게 자른 사람도 있고, 하얀색 머릿수건을 쓴 사람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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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비와 모세가 가발을 쓴 모습.
왕비는 가슴까지 닿는 길이의 검정색 가발을 쓰고 있다.
☜ 한 타래의 꼬부리진 머리카락은 신성의 상징이다.
커치프(kerchief), 헤어밴드
두껍고 빳빳한 헝겊으로 만든 피라미드 모양의 머릿수건을 착용. 왕이나 여왕이 쓴 커치프는 클라프트(klaft)라고 한다.
☜클라프트는 황금색과 청색의 줄무늬가 있다.
☜왕의 클라프트의 위, 여왕의 가발위에 뱀머리(uraeus) 장식의 헤어밴드를 쓰고 있는데, 뱀머리(uraeus)는 독수리와 함께 왕권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문양이다.
3) 장신구
이집트의 건조하고 온난한 날씨는 의복의 형태를 간단하고 개방적인 것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피부가 많이 노출되었고, 자연히 몸에 걸치는 장신구가 정교하고 화려하게 발달할 수밖에 없었다.
파시움(passium)
☜ 넓은 칼라(collar)모양의 목걸이.
목에서부터 가슴까지 덮어 상체를 벗은 이집트인들에게 아주 적합한 장신구.
각종 팬던트, 팔찌, 반지 등,
☜원모양의 팬던트는 태양을 상징한다.
모세가 착용한 신성풍뎅이 팬던트와 반지☞
신성풍뎅이는 재생을 상징한다.
즉 왕이 내세에서도 같은 모습으로 살아 갈 것을 기원한 것이다.
☜태양원반이나 독수리 날개 형상의 목걸이를 착용한 모습
독수리는 용맹스러움을 상징하여 목걸이뿐만 아니라 관 장식 등에도 사용된다.
목걸이 외에도 팔 윗부분과 팔목에 넓은 밴드형의 팔찌를 착용하고 있다.
☜커다란 귀걸이와 목걸이, 넓은 밴드형의 팔찌를 착용한 모습.
☜진한 눈화장은 주로 시나이 반도에서 구해지는 공작석에서 얻어지는 녹청색 화장료로 그리는 것(나일블루라고도 함)으로, 시원하게 보일 뿐 아니라 곤충의 접근을 방지했고, 가발과도 조화를 이루었다.
****** 이집트 왕자를 본 것이 이 번이 세 번째 이지만, 영화에서 나타나는 ‘의복’에 중점을 두고 보니 조금 색다른 느낌이 들었다. 이 영화 뿐 아니라 ‘미이라’라는 영화도 이집트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영화에 나오는 의상들을 보면서 그저 막연히 이집트의 옷이 저렇게 생겼구나 하는 생각만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수업을 듣고, 각각의 옷이며 장신구가 가지고 있는 의미와 상징성들에 대해 알고 나서 그 의복들을 다시 대하니 조금은 신비로운 느낌마저 들었다.
이 영화에서 의복의 특징을 잡아 이미지화해서 표현해 이집트 의복이 갖는 특징을 한 눈에 알아볼 수는 있었지만, 실물이 아니라 그런지 무언가 조금 아쉬운 느낌이 들었고, 텍스트에 설명되어 있는 의복의 특징과 영화에서 나타난 의복을 매치시키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웠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이집트 복식을 실물로 꼭 한 번 보고 싶다.
***Reference***
남후선, 김순영. 영화로 보는 복식사. 경춘사. 2005
백영자, 유효순. 서양의 복식문화, 경춘사, 1998
J 앤더슨블랙, 매쥐가랜드. 유길순 옮김. 세계패션사, 간디서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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