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의 정체-처용가를 중심으로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처용의 정체-처용가를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부터 능동적으로 나서지는 않았으며, 계속 찬양하고 부추긴 결과일 따름이다. 마지막으로 여섯째 단락에서는 산이며 들이며, 천리 밖으로 처용을 피해 달아나는 것이 열병신의 발원이라고 해서, 재앙을 물리치는 일이 뜻하는 대로 성취된다고 선언했으나, 거기 이르기까지 서술자의 개입이 너무 많다.
※ 고려가요 ‘처용가’ 와 향가 ‘처용가’ 비교
고려 시대의 "처용가"는 신라의 향가인 "처용가"와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변모는 원래 향가인 "처용가"가 주술적 효력을 발휘해 역신을 물리치는 기
능을 발휘하자, 그것을 전승시킨 무당들이 굿이라는 행사에 적합하도록 길게 고쳤기 때문일 거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신라의 향가인 "처용가"는 고려에 와서 궁중의 나례(儺禮-잡귀를 쫓기 위한 의식)와
결부되어 '처용희(處容戱)', '처용무(處容舞)'로 발전되었다. 조선 시대에 들어와서는 제야(除夜)에 구나례(驅儺禮)를 행한 뒤 두 번 처용무를 연주하여, 그 가무(歌舞)와 노래가 질병을 몰아내는 주술적(呪術的) 양식으로 바뀌었다.
◎처용의 변화
처용(동해용왕의 아들:巫覡) → 신라의 巫覡 → 문신(門神)
<<참고 자료>>
고려 처용가의 미학적 전승/김수경/보고사/2004
고전문학 이야기 주머니/진경환,우응순 外/녹두/1994
노래여 천년의 노래여/이어령/문학사상사/2003
손종흠의 고전 문학기행/손종흠/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1
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hyang-ga/cheo-yong-ga.htm
http://www.hanlover.pe.kr/hyanggacheoyong.htm

키워드

처용,   정체,   처용가
  • 가격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06.25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688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