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신경숙의 외딴 방과 그 속의 시점
<목 차>
Ⅰ. 작가연혁
Ⅱ. 들어가며
Ⅲ. 줄거리
Ⅳ. 현재형으로 진행되는 과거, 과거형으로 진행되는 현재
Ⅴ. 사적인 삶과 역사적 현실
Ⅵ. 결론
<목 차>
Ⅰ. 작가연혁
Ⅱ. 들어가며
Ⅲ. 줄거리
Ⅳ. 현재형으로 진행되는 과거, 과거형으로 진행되는 현재
Ⅴ. 사적인 삶과 역사적 현실
Ⅵ. 결론
본문내용
발단인 동남전기 쟁의과정 묘사의 상세함도 기억에만 의존한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작가는 70년대 말에서 80년대에 걸친 미혼 여성 노동자들의 생활에 대해 사실적 정확성을 기하려고 노력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에 의해 그네들의 삶의 애환은 더욱 호소력을 갖는다.
Ⅵ. 결론
사실 읽기 편하다는 잔머리로만 이 소설을 선택해 놓고 내내 후회해 왔었다. "이 글은 사실도 픽션도 아닌 그 중간쯤의 글이 된 것 같다. 하지만 이걸 문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지."라고 한 작가의 말처럼 어쩌면 한 개인의 일기와도 같은 글에 대하여 어떤 나 자신의 의견을 보탠다는 것이 진정 힘들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작가의 자서전적인 성격이었다는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이 소설은 읽는 내내 마치 영화를 보는 것처럼 놀라우리만치 사실적인 느낌을 던져주는데 이는 역설적이게도 신경숙의 단점으로까지 지적되곤 하는 특유의 문체에 기인한바 크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니까, 신경숙의 문체는 말더듬의 문체이다. 말더듬의 문체는 말을 하되, 말의 행위적 자질, 즉 목표를 지연 시킨다……그의 말더듬은 표현을 얻지 못한 불구의 말이라고, 표현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더욱 강렬하게 불타오르는, 그렇게 애태우는 말이라고," -〈타인의 아이를 향한 꿈. 정과리〉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이후 일련의 소설(이 후에 발표된 기차는 7시에 떠나네 등)에서 나타나는 작가의 시대인식은 읽는 이에게 지금까지의 선동적이고도 계몽적이었던 노동소설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다가오게 된다. 바람보다는 따뜻한 햇볕이 나그네의 옷을 벗게 하는데 훨씬 더 효과적이었듯이...
Ⅵ. 결론
사실 읽기 편하다는 잔머리로만 이 소설을 선택해 놓고 내내 후회해 왔었다. "이 글은 사실도 픽션도 아닌 그 중간쯤의 글이 된 것 같다. 하지만 이걸 문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지."라고 한 작가의 말처럼 어쩌면 한 개인의 일기와도 같은 글에 대하여 어떤 나 자신의 의견을 보탠다는 것이 진정 힘들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작가의 자서전적인 성격이었다는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이 소설은 읽는 내내 마치 영화를 보는 것처럼 놀라우리만치 사실적인 느낌을 던져주는데 이는 역설적이게도 신경숙의 단점으로까지 지적되곤 하는 특유의 문체에 기인한바 크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니까, 신경숙의 문체는 말더듬의 문체이다. 말더듬의 문체는 말을 하되, 말의 행위적 자질, 즉 목표를 지연 시킨다……그의 말더듬은 표현을 얻지 못한 불구의 말이라고, 표현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더욱 강렬하게 불타오르는, 그렇게 애태우는 말이라고," -〈타인의 아이를 향한 꿈. 정과리〉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이후 일련의 소설(이 후에 발표된 기차는 7시에 떠나네 등)에서 나타나는 작가의 시대인식은 읽는 이에게 지금까지의 선동적이고도 계몽적이었던 노동소설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다가오게 된다. 바람보다는 따뜻한 햇볕이 나그네의 옷을 벗게 하는데 훨씬 더 효과적이었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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