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에 대하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시조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조의 개념 및 명칭

Ⅱ. 시조의 발생과 기원

Ⅲ. 시조의 성격

Ⅳ. 시조의 형식

Ⅴ. 시조의 종류

Ⅵ. 시조의 시대구분

본문내용

들면서 조선은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 즉 당쟁이 치열하게 벌어졌고, 사대부들이 정치에서 물러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였다. 그 결과 벼슬길에서 뜻을 이루지 못하면 자연에 은거하여 도리를 찾는 문학을 창작하는 기풍 즉 사림파의 문학이 나왔다. 이것이 이른바 '강호가도'라고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강호가도의 길을 연 사람은 이현보(李賢輔)와 송순(宋純)이며, 이황, 이이, 정철 등이 이를 계승하였다. 한편 기생들이 시조를 짓는 사례도 나타나게 되었는데, 황진이는 그 대표적인 예라 할 것이다. 따라서 사대부들의 전유물이던 시조가 이제는 조금씩 그 담당 층이 확산되어 가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했다.
③ 조선후기의 시조
조선후기는 무엇보다 시조의 담당 층이 확산되었던 시기이다. 사대부들에서부터 시작하여 평민에 이르기까지 그 작자 층은 상당한 폭으로 늘어났다. 이에 따라 소재와 주제 역시 다양해졌다. 또 서민의식의 각성에 따라 서민들이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체험한 경험이 발랄하고도 적나라하게 표현되고 있으며, 지배계층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의식이 표출된 작품도 있다. 한편, 이 시기는 소설이 전성기를 맞이한 시기이니 만큼 모든 문학 장르에서 서민 의식이 주조를 이루는 산문정신이 부각된 시기였다. 시조에서도 이와 아울러 평시조에서 변형된 장형시조 즉 사설시조가 성장하였다. 물론 장형시조가 그 전대에 없었던 바는 아니지만 이 시기에 와서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학성, 2004, 고전시가론, 새문사
류연석, 2006, 시조와 가사의 해석, 역락
최재남, 2005, 서정 시가의 인식과 미학, 보고사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06.29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77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