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섭식장애 - 식욕 이상 폭식증으로 인한 거식증/ 특수형
2. 우울증
3. 중독장애 -약물중독장애
2. 우울증
3. 중독장애 -약물중독장애
본문내용
게 된다. 그리고 흰쥐에게 흡입제를 마시게 한 뒤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함으로써 이론적으로 깨달은 약물의 위해성을 눈으로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다.
* 둘째날 프로그램 - 테마 : 고마해라! 마이 무따 아이가~(영화 ‘친구’ 中에서)
① 나의 친구들
현재 자신이 사귀고 있는 친구들을 만나게 된 과정과 그 속에서 자신이 얻은 것과 잃은 것을 살펴본 후 친구세계에서 느끼는 아쉬움이나 걱정을 함께 나누고 어떻게 변화시키고 싶은지에 관하여 생각해 본다.
② 또 다른 친구세계
흔히 ‘모범생’이라 불리는 학생과 ‘날라리’라고 불리는 학생이 어떤 과정을 거쳐 서로 친구가 되는지에 관한 내용이 담긴 비디오를 시청한 후 서로가 이 관계에서 얻고 잃은 것이 무엇이었는지를 중심으로 한 비디오 감상문을 나눈다. 친구세계에서 약물이 주는 영향을 살펴보는 기회를 갖는다.
③ 약물 없는 친구세계
약물을 함께 하자는 친구들의 제안을 효과적으로 거절하는 방법을 익힌다.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놀면서 약물사용이 아닌 다른 활동을 어떻게 주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익힌다.
* 셋째날 프로그램 - 테마 : 니들이 그 맛을 알어? (모 광고 카피 中에서)
① 놀이와 약물
약물의 자리가 건전한 놀이로 대체됨으로써 자신의 삶에서 얻을 수 있는 생산적 효과들을 부각시켜 봄으로써 놀이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게 된다.
② 일, 사랑 그리고 놀이
놀이의 기능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구성원 각자에게 가장 재미있게 놀았던 경험으로 남아있는 놀이에 대하여 서로 나눈다. 그리고 놀이의 기능 중 어느 것이 그토록 기억에 남는 놀이를 만들어 내었는지에 관해 살펴본다.
③ 약물 없이 즐기는 놀이
이 시간에는 구체적으로 노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놀이의 종류를 놀이 영역, 놀이장소, 놀이비용, 놀이에 필요한 연습, 진로와의 관계성 등으로 나누어 살펴 본 후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놀이는 무엇이며 그 놀이를 위하여 자신이 준비하여야 할 것은 무엇인지 검토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④ 놀아보기
각 집단 내에서 가능한 놀이를 준비하여 실제로 놀아 보는 시간이다. 놀이 시작 전 구성원 모두의 욕구가 가능하면 다 충족될 수 있는 놀이의 종류를 함께 결정하며 이 놀이가 자신들에게 갖는 의미를 살펴본다. 놀이를 마친 후에는 약물 없이 마음껏 놀아 본 느낌을 나눔으로써 생산적인 놀이를 연습할 기회를 갖는다.
* 넷째날 프로그램 - 테마 :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세요! (모 광고 카피 中에서)
① 일의 세계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에 대한 스무고개 게임을, 한 구성원씩 주인공이 되어 진행한다. 집단의 구성원들은 이 때 주인공으로 나선 구성원이 가장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일을 한가지씩 돌아가며 이야기를 하고 이유도 알려줌으로써 구성원 자신의 일에 관련된 특성에 관한 지평을 넓힌다.
② 나의 진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시간으로 진로정보잔치를 통하여 실제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들이나, 공부에 관한 자세한 정보에 접해 본다. 이후 무엇을 하며 살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세워지면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이를 실현해 가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어려움에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함께 나누어 봄으로써 일에 대한 자신의 결심을 확고히 하도록 한다.
③ 성공한 나
약물중독이 되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다가 회복하여 일의 세계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경험하고 있는 실제 사례를 접하도록 하여, 자신이 정한 분야에서 스스로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실제로 일에서 성공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건들을 검토해 봄으로써 자신의 계획을 실현해 보려는 노력에 대한 동기를 높인다.
* 다섯째날 프로그램 - 테마 : 당신은 가문의 영광!
① 가족그림
리더 자신의 가족그림을 그리면서 가계도를 중심으로 하여 가족상담의 이론을 이 해한 후 자신의 가족그림을 실제로 그려본다.
② 우리 가족의 이해
구성원 가족 내의 정서적 과정, 경계선 문제, 가족규칙, 가족비밀 또는 신화 등을 차례로 다루어 나가는 과정에서 가족전체 안에서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깨닫고, 가족문제의 해결방법을 함께 생각해 본다.
③ 우리 가족과 약물
가족 안에서 약물이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 자신이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자신과 가족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그리고 이런 변화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관하여 검토함으로써 약물사용이 가진 개인적 이외의 체제 내에서의 의미를 깨닫는다.
* 여섯째날 프로그램 - 테마 : 약물 하는 당신 떠나라!
① 약물 없는 나의 모습
프로그램 전체를 정리하면서 지금까지 다루어졌던 각각이 삶의 영역 가운데 약물 없이 살아가는 자신의 삶에서 가장 어려울 것 같은 부분을 다시 다루어 본다. 약물과 나를 둘러싼 여러 가지 환경을 나타낸 그림을 그려보면서 자신의 약물사용 문제가 개인의 단순한 일탈행위가 아닌 여러 가지 변인이 복합된 행동이었음을 상기하고, 자신의 약물사용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 보도록 한다.
② 약물과 관련된 문제 다루기
약물충동이 왔을 때 당장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생각과 행동에 대해 익히고 약물사용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 받을 수 있는 기관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에 관한 소개도 받는다.
③ 약물과의 이별식
지금까지 배우고 느끼고 함께 나누었던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약물과 완전히 단절해서 살겠다는 의지를 담은 의식을 진행한다. 간단한 파티를 연다.
< 참고자료 >
1. 섭식장애
: 여자 청소년의 체중조절 행위. 섭식장애 증상. 우울에 관한 연구
[ 2004. 김영신. 공성숙 정신간호학회지 제13권 3호 ]
추적60분. 2005. 9,21 나는 다이어트 중독자가 아니다.
2004.3.27 그것이 알고 싶다: 영혼을 잠식하는 병
2. 우울증
: 정신건강론 (김헤련 신혜섭 공저 )학지사 2001
우울증의 인지 치료 (Aaron T. Beck) 학지사 1997
네이버검색
3. 중독장애 - 약물중독장애
: http://cafe.naver.com/social86/17572
* 둘째날 프로그램 - 테마 : 고마해라! 마이 무따 아이가~(영화 ‘친구’ 中에서)
① 나의 친구들
현재 자신이 사귀고 있는 친구들을 만나게 된 과정과 그 속에서 자신이 얻은 것과 잃은 것을 살펴본 후 친구세계에서 느끼는 아쉬움이나 걱정을 함께 나누고 어떻게 변화시키고 싶은지에 관하여 생각해 본다.
② 또 다른 친구세계
흔히 ‘모범생’이라 불리는 학생과 ‘날라리’라고 불리는 학생이 어떤 과정을 거쳐 서로 친구가 되는지에 관한 내용이 담긴 비디오를 시청한 후 서로가 이 관계에서 얻고 잃은 것이 무엇이었는지를 중심으로 한 비디오 감상문을 나눈다. 친구세계에서 약물이 주는 영향을 살펴보는 기회를 갖는다.
③ 약물 없는 친구세계
약물을 함께 하자는 친구들의 제안을 효과적으로 거절하는 방법을 익힌다.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놀면서 약물사용이 아닌 다른 활동을 어떻게 주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익힌다.
* 셋째날 프로그램 - 테마 : 니들이 그 맛을 알어? (모 광고 카피 中에서)
① 놀이와 약물
약물의 자리가 건전한 놀이로 대체됨으로써 자신의 삶에서 얻을 수 있는 생산적 효과들을 부각시켜 봄으로써 놀이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게 된다.
② 일, 사랑 그리고 놀이
놀이의 기능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구성원 각자에게 가장 재미있게 놀았던 경험으로 남아있는 놀이에 대하여 서로 나눈다. 그리고 놀이의 기능 중 어느 것이 그토록 기억에 남는 놀이를 만들어 내었는지에 관해 살펴본다.
③ 약물 없이 즐기는 놀이
이 시간에는 구체적으로 노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놀이의 종류를 놀이 영역, 놀이장소, 놀이비용, 놀이에 필요한 연습, 진로와의 관계성 등으로 나누어 살펴 본 후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놀이는 무엇이며 그 놀이를 위하여 자신이 준비하여야 할 것은 무엇인지 검토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④ 놀아보기
각 집단 내에서 가능한 놀이를 준비하여 실제로 놀아 보는 시간이다. 놀이 시작 전 구성원 모두의 욕구가 가능하면 다 충족될 수 있는 놀이의 종류를 함께 결정하며 이 놀이가 자신들에게 갖는 의미를 살펴본다. 놀이를 마친 후에는 약물 없이 마음껏 놀아 본 느낌을 나눔으로써 생산적인 놀이를 연습할 기회를 갖는다.
* 넷째날 프로그램 - 테마 :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세요! (모 광고 카피 中에서)
① 일의 세계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에 대한 스무고개 게임을, 한 구성원씩 주인공이 되어 진행한다. 집단의 구성원들은 이 때 주인공으로 나선 구성원이 가장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일을 한가지씩 돌아가며 이야기를 하고 이유도 알려줌으로써 구성원 자신의 일에 관련된 특성에 관한 지평을 넓힌다.
② 나의 진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시간으로 진로정보잔치를 통하여 실제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들이나, 공부에 관한 자세한 정보에 접해 본다. 이후 무엇을 하며 살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세워지면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이를 실현해 가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어려움에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함께 나누어 봄으로써 일에 대한 자신의 결심을 확고히 하도록 한다.
③ 성공한 나
약물중독이 되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다가 회복하여 일의 세계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경험하고 있는 실제 사례를 접하도록 하여, 자신이 정한 분야에서 스스로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실제로 일에서 성공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건들을 검토해 봄으로써 자신의 계획을 실현해 보려는 노력에 대한 동기를 높인다.
* 다섯째날 프로그램 - 테마 : 당신은 가문의 영광!
① 가족그림
리더 자신의 가족그림을 그리면서 가계도를 중심으로 하여 가족상담의 이론을 이 해한 후 자신의 가족그림을 실제로 그려본다.
② 우리 가족의 이해
구성원 가족 내의 정서적 과정, 경계선 문제, 가족규칙, 가족비밀 또는 신화 등을 차례로 다루어 나가는 과정에서 가족전체 안에서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깨닫고, 가족문제의 해결방법을 함께 생각해 본다.
③ 우리 가족과 약물
가족 안에서 약물이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 자신이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자신과 가족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그리고 이런 변화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관하여 검토함으로써 약물사용이 가진 개인적 이외의 체제 내에서의 의미를 깨닫는다.
* 여섯째날 프로그램 - 테마 : 약물 하는 당신 떠나라!
① 약물 없는 나의 모습
프로그램 전체를 정리하면서 지금까지 다루어졌던 각각이 삶의 영역 가운데 약물 없이 살아가는 자신의 삶에서 가장 어려울 것 같은 부분을 다시 다루어 본다. 약물과 나를 둘러싼 여러 가지 환경을 나타낸 그림을 그려보면서 자신의 약물사용 문제가 개인의 단순한 일탈행위가 아닌 여러 가지 변인이 복합된 행동이었음을 상기하고, 자신의 약물사용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 보도록 한다.
② 약물과 관련된 문제 다루기
약물충동이 왔을 때 당장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생각과 행동에 대해 익히고 약물사용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 받을 수 있는 기관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에 관한 소개도 받는다.
③ 약물과의 이별식
지금까지 배우고 느끼고 함께 나누었던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약물과 완전히 단절해서 살겠다는 의지를 담은 의식을 진행한다. 간단한 파티를 연다.
< 참고자료 >
1. 섭식장애
: 여자 청소년의 체중조절 행위. 섭식장애 증상. 우울에 관한 연구
[ 2004. 김영신. 공성숙 정신간호학회지 제13권 3호 ]
추적60분. 2005. 9,21 나는 다이어트 중독자가 아니다.
2004.3.27 그것이 알고 싶다: 영혼을 잠식하는 병
2. 우울증
: 정신건강론 (김헤련 신혜섭 공저 )학지사 2001
우울증의 인지 치료 (Aaron T. Beck) 학지사 1997
네이버검색
3. 중독장애 - 약물중독장애
: http://cafe.naver.com/social86/17572
추천자료
- 발달장애 형제자매를 둔 비장애 형제, 자매들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 정신지체장애 , 발달장애(자폐증)에대해
- 발달장애의 개념과 원인 및 그 특징과 발달장애 치료방안
- 발달장애에 대한 이해와 직업재활의 필요성 및 실태와 문제점 개선방안
- 발달장애인의 직업재활 과정과 발달장애인 직업재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발달장애 - 자폐증 -
- [발달장애심리A+] 아동사회공포증 임상특성과 발달과정,사례연구 및 부모 양육태도 개선방안 ...
- 발달장애의 특징 및 해결방법
- 발달장애,틱장애,ADHD,학습장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
- [유아발달] 유아기에 나타나는 발달장애에 대해 조사, 정리하시오 - 발달장애
- (발달장애 아동 가정의 문제점) 발달장애 아동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신...
- 발달장애 [정의 특성 하트-하트재단 기관소개 서비스 분석]
- 자폐성 장애의 원인과 특성을 기술하고 고등학교 졸업 이후 성인 발달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