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하근찬의 일생
Ⅱ. 하근찬의 작품 배경
Ⅲ. 수난 2대
1. 국토분단의 상징
2. 농촌사람 쪽에 서서
3. 전쟁에 대하여
Ⅳ. 결론
<참고문헌>
Ⅱ. 하근찬의 작품 배경
Ⅲ. 수난 2대
1. 국토분단의 상징
2. 농촌사람 쪽에 서서
3. 전쟁에 대하여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다. 단일한 주제의 집중적 탐구로 해서 그의 단편은 언제나 단편 소설의 고전적 완성을 지향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그는 민요 속에 흐르고 있는 토착적 농촌 인물의 유머러스한 저항의 관점과 함께 문체의 근대적 세련이라는 양면성을 솜씨 있게 조화하고 있는 균형의 작가이다.
Ⅳ. 결론
하근찬의 주인공은 이제 자기의 의지력의 좌절을 이겨내야 한다. 그녀가 데리고 다니는 이 슬픈 과거를 이제 와서 변화시킨다거나 개선시킬 힘이 그녀에게는 하나도 없다. 이것이 바로 전쟁 세대가 마지막으로 간직하고 있는 한이라는 것일 것이다. 한이란 이 나라의 불행한 역사 속에서 힘없는 백성이 겪은 설움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선조들은 그 한 속에서 그것과 대결함으로써 그것을 극복할 수 있었다. 그러나 매사를 적극적 투쟁으로 처리해 가는 서양인의 삶의 양식이 어느덧 젊은 세대의 사고를 완강하게 사로잡은 현 시점에서 하근찬은 이 겨레의 힘없는 백성들에게 부과된 엄청난 설움의 덩어리를 객관적으로 투사함으로써 한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거의 마지막 세대의 작가인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하근찬, ‘수난이대’, 일신서적출판사, 2005
김병익, ‘생각의 안과 밖’, 문이당, 2006
Ⅳ. 결론
하근찬의 주인공은 이제 자기의 의지력의 좌절을 이겨내야 한다. 그녀가 데리고 다니는 이 슬픈 과거를 이제 와서 변화시킨다거나 개선시킬 힘이 그녀에게는 하나도 없다. 이것이 바로 전쟁 세대가 마지막으로 간직하고 있는 한이라는 것일 것이다. 한이란 이 나라의 불행한 역사 속에서 힘없는 백성이 겪은 설움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선조들은 그 한 속에서 그것과 대결함으로써 그것을 극복할 수 있었다. 그러나 매사를 적극적 투쟁으로 처리해 가는 서양인의 삶의 양식이 어느덧 젊은 세대의 사고를 완강하게 사로잡은 현 시점에서 하근찬은 이 겨레의 힘없는 백성들에게 부과된 엄청난 설움의 덩어리를 객관적으로 투사함으로써 한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거의 마지막 세대의 작가인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하근찬, ‘수난이대’, 일신서적출판사, 2005
김병익, ‘생각의 안과 밖’, 문이당, 2006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