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필링형 광고언어
2. 키워드 형
3. 심벌형
4. 유머형
5. ‘BEAUTY’ 주의형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필링형 광고언어
2. 키워드 형
3. 심벌형
4. 유머형
5. ‘BEAUTY’ 주의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매의 아름다운 힘 /KUMBI COSMETICS
(7) 와인보다 깊은 유혹…그녀는 엔틱살롱 /이넬화장품
(8) 자기 색깔이 분명한 여자 / CLIO
(9) 장밋빛 햇살이 입술에 물들었다 /라네즈 로즈 선셋 라네즈
(10) 하루 종일 눈부시게 반짝인다. 플러스유 글래머러스 팁립 /소망화장품
위의 예들은 시각적 이미지를 광고 언어로 다시 부연 설명하는 방법으로, 시각적 이미지에 나타난 색깔이나 빛깔을 언급함으로써 그 제품의 색상을 특히 강조한다. 대체로 사진에서 언어로의 의미 전이 양상이 직선적인 모습을 보인다. 화사한 빛, 투명한 배경, 와인의 붉은 색과 붉은 열매, 모델의 얼굴에 칠해진 각종 화장품의 다양한 색조 등 사진에 나타난 시각적 이미지는 곧바로 “투명함, 와인, 하얀, 칼라, 색깔” 등의 시각적 언어들과 연결되고 있다. 곧 시각적 이미지가 이와 유사성을 갖는 언어로 전이되면서 시각적 광고가 생명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시각적 이미지가 주를 이루는 광고에서도 언어가 갖는 의미는 크다.
Ⅲ. 결론
이상으로 광고의 표현 소재와 광고언어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현대 광고에서는 첫째, 필링 에이지인 신세대의 전반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있는데 생략이 빈번하고 의태어, 의성어, 말 줄임을 남발하며 말재주나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감각적 표현이 사유에 앞선다. 이는 시청자로 하여금 관심 유도라는 궁극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그 양상은 다양하게 관찰된다. 중의성이나 모호성으로 띄게 된 경우는 시청자의 추론을 유도하므로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시청자의 시선을 광고 후반까지 계속 잡아 두는 기능을 하는 것이다.
둘째, 키워드형 광고언어로써, 광고의 헤드라인 등에서 광고의 명제를 집약적으로 표현함과 동시에 일련의 광고 캠페인을 일관하여 특색을 짓는 중요한 언어의 사용이다. 셋째, 심벌형 광고언어인데 상품의 특성이나 테마를 심벌로 대치, 직감적인 인상을 주자는 수법이다.
넷째, 두운이나 각운의 효과를 누리는 문장, 대구, 도치, 반어, 역설의 활용. 동음관계나 다의 관계 등 단어의 의미 관계를 교묘하게 활용한 언어유희나 신조어의 사용을 통해 광고의 유머러스함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시각적 광고에서의 언어 사용을 통해 광고가 생명력을 갖게 되는 것을 직접 확인하였다.
광고는 언어 요소, 시각 요소, 청각 요소 등으로 구성된다. 이들 세 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광고를 만들어낸다. 광고언어는 광고를 이루는 한 요소일 뿐이다. 광고언어의 연구를 통해서 광고가 의미하는 모든 것이 밝혀질 수는 없다. 또한, 광고는 설득을 전제로 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형식과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목적 별 광고언어의 언어학적 특성을 밝히려고 노력하였으나, 매우 광범위한 광고를 다루다 보니 깊이 있는 연구를 할 수 없었다는 것에 아쉬움을 느끼며, 여기서 다루지 못한 다른 유형의 광고언어에 대해서는 앞으로의 과제로 남겨두기로 한다.
<참고문헌>
<광고언어연구> 박영준 외 지음. 박이정, 2005
<히트 CF> 한국환, 오호준 지음. 미진사. 2006.
(7) 와인보다 깊은 유혹…그녀는 엔틱살롱 /이넬화장품
(8) 자기 색깔이 분명한 여자 / CLIO
(9) 장밋빛 햇살이 입술에 물들었다 /라네즈 로즈 선셋 라네즈
(10) 하루 종일 눈부시게 반짝인다. 플러스유 글래머러스 팁립 /소망화장품
위의 예들은 시각적 이미지를 광고 언어로 다시 부연 설명하는 방법으로, 시각적 이미지에 나타난 색깔이나 빛깔을 언급함으로써 그 제품의 색상을 특히 강조한다. 대체로 사진에서 언어로의 의미 전이 양상이 직선적인 모습을 보인다. 화사한 빛, 투명한 배경, 와인의 붉은 색과 붉은 열매, 모델의 얼굴에 칠해진 각종 화장품의 다양한 색조 등 사진에 나타난 시각적 이미지는 곧바로 “투명함, 와인, 하얀, 칼라, 색깔” 등의 시각적 언어들과 연결되고 있다. 곧 시각적 이미지가 이와 유사성을 갖는 언어로 전이되면서 시각적 광고가 생명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시각적 이미지가 주를 이루는 광고에서도 언어가 갖는 의미는 크다.
Ⅲ. 결론
이상으로 광고의 표현 소재와 광고언어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현대 광고에서는 첫째, 필링 에이지인 신세대의 전반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있는데 생략이 빈번하고 의태어, 의성어, 말 줄임을 남발하며 말재주나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감각적 표현이 사유에 앞선다. 이는 시청자로 하여금 관심 유도라는 궁극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그 양상은 다양하게 관찰된다. 중의성이나 모호성으로 띄게 된 경우는 시청자의 추론을 유도하므로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시청자의 시선을 광고 후반까지 계속 잡아 두는 기능을 하는 것이다.
둘째, 키워드형 광고언어로써, 광고의 헤드라인 등에서 광고의 명제를 집약적으로 표현함과 동시에 일련의 광고 캠페인을 일관하여 특색을 짓는 중요한 언어의 사용이다. 셋째, 심벌형 광고언어인데 상품의 특성이나 테마를 심벌로 대치, 직감적인 인상을 주자는 수법이다.
넷째, 두운이나 각운의 효과를 누리는 문장, 대구, 도치, 반어, 역설의 활용. 동음관계나 다의 관계 등 단어의 의미 관계를 교묘하게 활용한 언어유희나 신조어의 사용을 통해 광고의 유머러스함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시각적 광고에서의 언어 사용을 통해 광고가 생명력을 갖게 되는 것을 직접 확인하였다.
광고는 언어 요소, 시각 요소, 청각 요소 등으로 구성된다. 이들 세 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광고를 만들어낸다. 광고언어는 광고를 이루는 한 요소일 뿐이다. 광고언어의 연구를 통해서 광고가 의미하는 모든 것이 밝혀질 수는 없다. 또한, 광고는 설득을 전제로 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형식과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목적 별 광고언어의 언어학적 특성을 밝히려고 노력하였으나, 매우 광범위한 광고를 다루다 보니 깊이 있는 연구를 할 수 없었다는 것에 아쉬움을 느끼며, 여기서 다루지 못한 다른 유형의 광고언어에 대해서는 앞으로의 과제로 남겨두기로 한다.
<참고문헌>
<광고언어연구> 박영준 외 지음. 박이정, 2005
<히트 CF> 한국환, 오호준 지음. 미진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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