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리더십][여성 리더쉽][여성][리더십][리더쉽]여성 리더십(여성 리더쉽)의 현황과 과제(여성 리더십이란, 리더십 이론의 변천과정, 리더십 효과성, 여성 리더십 개발의 문제요인 및 해결 방안,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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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 리더십][여성 리더쉽][여성][리더십][리더쉽]여성 리더십(여성 리더쉽)의 현황과 과제(여성 리더십이란, 리더십 이론의 변천과정, 리더십 효과성, 여성 리더십 개발의 문제요인 및 해결 방안, 리더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여성 리더십이란

Ⅱ. 리더십 이론의 변천과정

Ⅲ. 리더십 효과성

Ⅳ. 여성 리더십 개발의 문제요인 및 해결 방안
1. 문제요인
1) 의식적인 문제 요인
2) 제도적 마련의 미흡함으로 인한 한국 사회 여성의 모습
2. 의식과 제도상의 해결 방안 제시
1) 의식의 문제 해결 방안
2) 제도적 문제 해결 방안
3. 종합적 대안 마련

Ⅳ 결론을 대신해서 : 미래 한국 사회

본문내용

현재 수많은 정치 여성 리더들은 지방이라는 기초 단체에서부터 중앙으로 점진적으로 올라오는 추세이다. 이는 과거 남성들이 중앙은 중앙에서만 지방은 지방에서만 몰리던 정치적 현상과는 다른 양상으로 해석되어 질 수 있다. 우선 남성의 권위적인 모습이 아닌 참여와 능동적 형태, 그리고 적극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은 지방단체에서 권위적인 남성에게 도전장을 내밀며 여성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이는 과거 중앙 집권체제의 종말과 함께 지방 자치의 서막을 알리는 세계적인 정치 형태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보여진다. 타국의 경우 또한 하원 의원에서 상원의원으로 지방 단체에서 중앙 단체로 능력과 청렴함을 앞세운 여성들의 대표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여성 리더십을 정착하기 위한 한국적 청사진을 우리는 지방차지제도라는 부분에서 찾아야 하지 않을까 한다. 한국의 지방자치제도는 시행 시기에나 규모 혹은 발전 양상에서 선진국의 수준에는 아직도 미치지 못한다. 그러나 많은 부분에서 지방자치 제도를 긍정적이며 능동적으로 생각, 받아들여지고 있는 현실에서 우선 적으로 여성이 가정 살림을 하듯 지방의 문제 속에서 직접 문제에 부딪치고 해결해 나아가는 작은 실천이 필요한 것이다. 여기서부터 시작된 여성의 정치적 경쟁력은 여성이 가지고 있는 청렴한 이미지와 관계 지향적인 리더십과 함께 강력한 장점으로 여성을 부각시키는 효과를 낳을 수 있다. 한명숙 여성부 장관은 이러한 효과를 카오스의 ‘나비 효과’라는 말로 인용한 적 있다. 어제의 뉴욕 하늘 나비의 날개 짓이 다음날 베이징에 태풍을 일으킬 수 있듯이 여성들의 지방자치 단체의 출마와 당선 그리고 정책적 실력 발휘는 훗날 여성의 리더십을 21세기 형 리더십의 표본으로 그리고 여성의 중앙 단체의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다. 이는 의식의 개선이 가지고 오는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와 제도상의 단기간의 정책 마련이 주는 효과 이상으로 민주주의 사회에서 여성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 장기적이며,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이 여성이 아닌 그 나라의 유능한 리더로서 바라보는 시각으로 발전될 수 있을 것이다. 즉 민주주화 되어지는 국가에서 나타나는 사적인 것에 대한 이해와 정책을 위한 입지를 굳히기 위한 지방화 단계에서 여성은 리더십을 키우기 위한 하나의 실험장이자 남성 사회로의 리더십에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의 장으로서 낮은 단계부터의 리더십 배양을 시행해야 한다고 본다. 마치 피라미드 구조 속의 리더에서 낮은 단계의 위치가 여성의 것이라는 기존 사회의 통념을 역으로 이용하여 낮은 위치에서 인정받은 여성의 리더십을 기초로 높은 리더 위치의 자리를 차지하는 교두보를 마련하자는 것이다.
Ⅳ 결론을 대신해서 : 미래 한국 사회
한국에서 여성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분명 어렵고 힘든 길이다. 이는 옆 나라 일본과 중국을 비교해도 한국의 여성이 가지는 권한은 미비하다. 또한 IMF 시절 기업들의 구조 조정 일 순위는 언제나 여성이었다. 또한 현재의 취업난과 경제 침체 속에서 또다시 여성은 자신들의 리더십 배양을 위한 사회적 교두보를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로 국가의 국난을 극복하기 위한 담보로 제공해 왔다. 여기에 아직까지 이념적 대립을 하고 있는 분단된 국가의 현실 속에 북한의 공산주의라는 적과 싸우기 위해 전투적인 남성의 리더십이 중요시되었고 있는 현실은 변화하는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도 아직까지 남성의 힘의 논리가 지배하는 세상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여성의 배려와 사적 영역에 대한 관심, 관계 지향적이며 참여의 정치는 마치 이상향의 정치일 수밖에 없는 현실에 맞지 않은 것처럼 치부되었다. 그러나 현재의 사회는 바뀌고 있고 또한 바뀌어야 한다. 공적인 것에서 사적인 것으로의 이동, 여성과 남성이라는 대립된 성적 관계에서 인류의 동반자라는 시각으로의 의식 전환과 함께 여성과 남성은 다를 수밖에는 없으나 다름이 차별이 될 수는 없다는 의식에서 기존의 남성 문화와는 다른 여성만의 문화 창조와 함께 문화의 다양성과 함께 좋은 부분은 서로 배우려는 열려있는 사고의식, 그리고 법이 가지는 강제성이 한 쪽 성에 치우치지 않으면서 양성을 위해 공존해야 된다는 인권의 문제와 정책 과정의 지속적인 추진이라는 문제를 통해 과연 무엇이 한국 사회를 위하는 길인가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이 이제는 필요하다. 만약 한국 사회가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지 안는다거나 자체적인 개발과 발전을 보류한다면 미래의 사회에서 한국 사회는 국제적으로는 의식이 고립된 사회로의 낙인과 함께 자국 내에서는 현재 발생되는 이익 집단 간의 분쟁이 아닌 남성과 여성이라는 양분화 된 이익 집단의 첨예한 대립 구도를 걸어야만 할 것이다. 그러므로 한국 사회의 여성 문제는 작게는 여성이라는 문제에서 크게는 여성과 사회, 여성과 남성, 국가 간의 보이지 않는 경쟁력이라는 부분에서 지금부터 일관된 정책과 법적 마련, 그리고 변화되는 의식과 함께 개발 정착 시켜야 한다. 여성 리더십의 개발과 정착은 이러한 국가적인 차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두보가 될 수 있음을 우리는 중대한 사실임을 인정해야 하는 것이다.
한 설문조사에서 한국 사회의 남녀가 완전히 평등하게 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많은 여성이 여성 대통령이 선출되는 것이라는 답변은 아직도 여성이 가야 할 길이 멀다는 것을 느낀다. 우리에게도 외국과 같은 여성 지도자가 출현해야 만이 여성에 대한 근본적인 평등이 아닌가하는 시각이 주는 의미는 그 만큼 여성 리더가 가지는 의미를 내포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역사 속에 이러한 인물들은 있어왔다. 대표적인 인물로 신사임당, 명성황후, 유관순, 육영숙 여사 등이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의미는 율곡의 어머니요, 마지막 국모요, 여성 독립가요, 퍼스트 레이디라는 식의 수식만이 붙을 뿐이었다. 그들이 역사 속에서 보여 준 리더십은 남성의 리더십에 비추어 볼 때도 미숙함이 없는 뛰어난 리더십이었다. 그러나 역사와 우리는 그들의 리더십을 외국의 엘리자베스 여왕이나. 마하르 간디에 비해 뛰어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는 결국 여성 리더십의 지속적인 개발과 정착이 얼마나 중요한 가를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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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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