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성격발달이론]프로이드(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분석 및 교육적 시사점 고찰 - 약력, 성격발달이론, 성격의 역동성, 오이디푸스컴플렉스, 방어기제,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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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드][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성격발달이론]프로이드(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분석 및 교육적 시사점 고찰 - 약력, 성격발달이론, 성격의 역동성, 오이디푸스컴플렉스, 방어기제,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프로이드 약력

Ⅲ.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1. 배경
2. 프로이드이론의 기본 개념
1) 원욕(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4) 양심(conscience)
5) 자아이상(ego-ideal)
3. 성격발달의 단계
1) 구순기 oral stage
2) 항문기 anal stage
3) 남근기 phallic stage
4) 잠재기 latency stage
5) 성기기 genital stage

Ⅳ. 성격의 역동성
1. 삶의 본능
2. 죽음의 본능
3. 불안
l) 현실적 불안
2) 신경증적 불안
3) 도덕적 불안

Ⅴ. 외디프스 컴플렉스

Ⅵ. 방어기제
1. 억압
2. 합리화
3. 반동형성
4. 투사
5. 퇴행
6. 감정전이
7. 억제
8. 보상
9. 치환
10. 승화
11. 히스테리
12. 동일시

Ⅶ. 교육적 시사점

Ⅷ. 결론

본문내용

하고 평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단편적인 한 학파의 입장에서의 연구는 가능할지 몰라도 방대한 개인적인 업적들과 양대 학파에서의 연구들을 비교연구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로 보인다. 때문에 이러한 연구는 거의 시도되지 못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이들 이론들이 사용하는 개념들은 정신의학에서 뿐 만 아니라 그외의 분야에서 잘 못 인용될 소지가 커진다. 모든 정신분석학 혹은 분석심리학의 개념들은 이러한 위험에 노출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중요한 골격을 이루고 있는 에디프스 콤플렉스의 경우에는 더욱 심하다.(수업시간에도 거론한바 있는 ..) 이것은 너무도 유명해져서 마치 정상적인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누구나 반드시 경험하게 되는 보편적인 현상인 것 처럼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당시에 벌써 융은 일부 히스테리 증상을 보이는 신경증 환자의 정신분석에서 발견한 한가지 가설일 뿐 이라고 하였던 것이다. 프로이드가 이것을 아무런 검증의 과정없이 모든 환자 뿐 만 아니라 정상적인 인간의 심리적인 내면에 존재하는 근본적인 문제라고 주장하였던 반면, 융은 인간의 정신의 문제에 접근하는 여러 방법 중 하나로써만 인정하고 이것을 일부 성적충동과 연관이 있는 히스테리환자에게 국한된 것이라고 비판하였던 것이다. 사실 진위의 여부를 떠나서 충분한 연구와 비판없이 이 개념이 가지고 있는 모호성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인용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논의를 위해 저자들은 다음과 같은 두가지 질문을 하였다: 과연 이 단 하나의 콤플랙스가 인간정신의 문제들을 설명할 수 있는 정신현상의 프랙탈(fractal)이 될 수 있을까? 프로이드가 이러한 주장을 할 수 있게 한 근원은 무엇이었을까?; 이것이 융의 주장에서처럼 검증되지 않은 하나의 정신현상을 과일반화(overgeneralizaion)한 것이라면 심리학에 있어서의 상대성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분석심리학은 이 개념의 본질을 정의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까? 있다면 그것은 어떠한 모습이 될까? 프로이드의 영향은 너무도 큰 것이어서 그의 이론을 비판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이론의 학문적인 가치와 한계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이 오직 유일한 정신세계에 대한 접근방법이라고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실제로 최근에는 그의 이론 중 많은 부분이 비판받기도 하고 일부에서는 아예 그의 이론 자체를 부정하는 움직임까지 있다.
첫째, 이 개념이 프로이드의 개인적인 심리문제의 표현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둘째, 그 개념은 핵가족지배의 사회이면서도 그 이상의 보다 확대된 관계가 없는 사회에서 발견될 문제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세째, 그 개념은 어린 아이의 초기 상호관계가 많은 개체들 사이에 넓혀져 가지 못하는 사회에서나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누군가가 에디프스 콤플렉스를 심리학적인 문제로서 받아들인다고 하여도 그는 그것이 다음 세대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 쓰일 수 있는 유전적 특질이라고 말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어느 경우에나 어린 아이의 초기 인간관계와 관련된 심리적 현상으로서 에디프스 콤플렉스를 범세계적인 것으로 믿는 발상은 명확하게 입증된 것은 아니다.?라고 하였다. 그의 비판의 촛점은 프로이드의 에디프스 콤플렉스라는 개념에 범세계적인 보편성을 부여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점과 인간의 마음이 본능적인 결정론에 의하여 낱낱이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에 있다. 동시에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여 가족형태 및 규모 그리고 연관된 사회의 특성 등에 대한 고려없이 개념을 고착화한다는 것은 부당하다고 비판하였다(김열규, 1986). 철학이란 단지 ?편집적 망상?이고 종교는 ?강박정신병적 상태?이며 예술이란 ?히스테리?일 뿐이라고 보는 정신분석학의 극단적인 시각은 많은 반발을 사고 있다. 심지어 이러한 정신분석학의 주장을 문화인류학자들은 단지 ?편집광적인 오류?라고 비판하고 있다. 신프로이드 학파의 한 사람인 Erich Fromm(1900~1980)의 에디프스 콤플렉스라는 개념조차 프로이드의 것과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는 것 같다. 프롬은 에디프스 콤플렉스를 발견한 프로이드의 업적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그의 해석에는 문제가 있다고 하였다(Fromm, 1941, 1959). 프로이드의 에디프스 콤플렉스라는 개념이 희랍시대의 설화에서 인간정신의 보편적인 해석방법의 하나로 승격되게 된 데에는 J.J. Bachofen의 고전적인 에디프스 신화에 대한 해석이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 주장이 있다(Bachofen, 1967). 영국의 전통적인 켐브리지학파의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 바코펜이 그가 신화나 전설을 해석할 때 사용하는 중심개념인 ?모권?을 중심으로 에디프스 신화를 해석하면서 희랍국가의 신화 중 하나인 에디프스의 이야기가 인류학에서 가장 중요한 보편적인 내용으로 평가절상 되었다고 보는 것이다(김열규, 1986). 진화론적인 도식에 입각한 그의 해석은 프로이드의 에디프스 해석을 보완해 주는 것이 되었고 그후 에디프스 콤플렉스는 인류의 보편적인 정신현상으로서의 자리를 확고히 하였다. 프로이드의 에디프스 콤플렉스론을 비판하는 사람 중에 융(1875~1961)이 있다. 융은 프로이드와 같은 시대를 살았던 정신과 의사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 때는 프로이드의 수제자로 프로이드가 유럽의 많은 대학들의 빗발치는 비판을 받고 있던 1905년경 스스로 프로이드의 이론을 지지하는 논문을 발표해 이들로 부터 프로이드를 옹호하는 일을 했던 장본인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프로이드와 융의 이러한 밀월관계는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 1910년 융은 프로이드의 이론을 비판하는 논문을 발표하고 공식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과 결별하게 된다. 융의 에디프스 설화에 대한 견해는 전혀 달랐다. 융은 천편일률적인 절대적 진리보다는 상대적이면서 모든 인종에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해답을 찾고 있었다. 이렇듯 많은 이들이 프로이드의 연구에 도전(?)하고 여러 각도에서 반응(?)을 보이는 것은 누가 뭐라해도 프로이드가 우리 인류에게 끼친 영향은 부정하지 못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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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0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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