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입문레포트(13) 북구의아마조네스, 이갈리아의 딸들, 안토니아스라인을 보고 가족과 페미니즘에 대한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학입문레포트(13) 북구의아마조네스, 이갈리아의 딸들, 안토니아스라인을 보고 가족과 페미니즘에 대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Preface

partⅠ. 가족, 결혼 그리고 성의 담론

Chapter1. 전통적 가족제도와 가족의 재구성
Chapter2. 어머니에 대한 환상과 왜곡
Chapter3. 여성의 성에 대한 사회의 암묵적 규정

partⅡ. 여성의 사회적 위치에 대한 성의 담론
Chapter4. 여성의 사회적 진출에 대한 억압
Chapter5. 여성에 대한 성폭력과 가정폭력

part.Ⅲ 여성, 남성, 그리고 페미니즘이 나아가야 할 길
Chapter6. 새로운 개념의 가족

Conclusion

References

본문내용

인식하고, 남성들이 기존 어머니가 하는 일을 동등하고 능동적으로 수용하여 공유할 때 비로소 양성 평등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몇몇 페미니스트들이 남성과 여성도 존재하지 않는 육아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어머니가 존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 배리 쏘온 ,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가족』 p.124
보다는 내 생각에 이러한 공평한 육아의 분담이 현대 가족의 대안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것이 해결되지 않고서는 현재 아이를 낳지 않으려는 출산율 저조현상과 이는 현대 가족이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더 이상 여성이 아이를 많이 갖지 않으려는 사회 현상에 기인한다.
여성들이 주장하는 양성평등은 결코 이루어 질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여성의 권리장전을 위해 미혼모 가족의 형태와 더불어, 동성애나 출산을 하지 않는 가족의 형태등 다양한 형태로 현대 가족의 특징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스웨덴의 집합주택은 현대 가족의 단편적인 예를 보여주는 예일 것이다. 가족으로서 느낄 수 있는 사교성과 가족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혈연적 관계로 묶여있지 않기 때문에 개인의 권리와 사생활이 보장된다는 점에서 이는 현대에서 새로운 가족제도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현재의 핵가족 시스템은 쉽게 변하리라 예상되지는 않는다. 이는 핵가족 자체가 더 이상 해체되기 힘든 가족의 단위일뿐더러, 현대의 핵가족 역시 혈연으로 구성되어서 쉽사리 이러한 체제가 해체되리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식이 없는 핵가족의 형태나 집합주택의 가족형태, 혹은 동성간의 가족 형태등 현대 사회에 나타나는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인정하고 이러한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제도적으로 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안토니아의 가족이 그러했듯이 남성과 여성은 제로섬게임의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다. 우리는 가족이라는 개념을 특정한 체계성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역동적인 삶의 구성방식이라 이해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그 안에서 안토니아의 가족이 그러했듯, 서로의 사랑(그것이 이성이든 동성이든 관계없이)을 존중하고, 개인의 이상이 실현된다면 바로 그것이 앞으로 실현될 가족의 역할이라 할 수 있고 우리 역시 타인의 다양한 가족형태를 인정하고 공존하는 것이 대안이라 생각된다.
이러한 남녀평등이 실현됨으로 인해 비단 여성만이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남성 또한 여성과 평등한 제도와 사회, 문화적 여건을 만들 때 비로소 자유로워 질 수 있다. 아직도 우리 사회에 팽배해 있는 남자는 반드시 직업이 있어야 하고, 여자는 결혼을 잘 가면 직장에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어이없는 논리들은 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여자가 돈을 더 잘 벌면 남자는 집에서 가사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진정으로 남녀가 평등하다면, 우리 사회에서처럼 남성들은 취업에 많은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되고, 가장의 부담도 이분될 것이며, 언제나 강한 모습이 아닌, 자신에게 솔직한 진정한 자아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남녀평등을 실현하기까지는 아직 우리사회에서는 많은 어려움들이 산재해 있다. 문제는 이러한 남녀평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현실인식과 더불어 더욱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권리를 찾아야 한다는 것과, 남성들도 이러한 불합리한 사회구조를 점차적으로 바꾸어 나가는데 협조해야 할 것이다.
특히 지금의 기득권층이라 할 수 있는 남성은 쉽사리 그러한 자리를 내주지 않으려 할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현재 강하게 일고 있는 여성의 권리를 찾는 운동에 여성들은 더욱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연적 이유가 존재하는 것이다.
남자든 여자든 과거 가부장제도의 풍습을 이어온 우리나라에서 그러한 교육의 잔재를 이어받고 자라왔다. 이제 2차 사회화 기관인 대학에서 이러한 새로운 관점을 발견한 우리는 남성중심의 맨트릭스 보고서의 저자가 만들어낸 개념이다. 남성이 만들어낸 매트릭스 즉 맨 매트릭스의 합성어이다.
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끝으로 현대문화론이라는 수업을 수강하면서, 교수님께 들었던 말씀을 되새겨 보면서 마무리 하고자 한다.
‘페미니즘이란 것이 원래 여성의 것이기 때문에, 마초적인 교육을 받아온 한국의 남성들은 페미니스트일수 없다.’
그 당시 나는 다소 충격을 받았다. 과연 본질적으로 남성은 페미니스트가 될 수 없는 것인가? 현재의 적어도 한국의 상황은 남녀평등이 전혀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고 생각한다.
1차적으로 남성위주의 사회에 살아온 나는 과연 여성평등을 주장할 수 없을 것인가?
이에 대한 답을 찾지 못했고 앞으로 수업을 통해 이러한 대답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실제로 나는 이러한 주위 남성들과는 조금 다른 생각으로 인해 주위 동성 친구들로부터 수없는 질타를 받아왔고, 페미니즘 추종자란 얘기를 들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페미니스트와 조금은 다르면서도 나름대로의 주장이 선 것도 어찌 보면 대학생활에서의 2차적 교육과 어머니의 교육이 크게 작용한 것 같다. 나는 앞으로 이 세상을 살아갈 우리 어머니와 내 여동생 그리고 앞으로 결혼할 내 부인과 내 자식등 이 땅의 수많은 여성들의 권리가 보호되고 양성평등이 구현되기에는 아직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직도 우리나라가 평등하다고 믿고 있는 남녀들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다.
“여성들이여! 깨어나라! 남성중심의 매트릭스를 깨부수고 과감히 한명의 네오가 되어라!”
“남성들이여! 인식하라! 현재 우리의 사회는 왜곡된 남성위주의 불합리한 세계라는 것을!”
References
◎ 배리 쏘온 ,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가족』 , 한올 아카데미, 1991
◎ 권현정외 지음 ,『페미니즘 역사의 재구성: 가족과 성욕을 둘러싼 쟁점들』,공감, 2003
◎ 송명희 , 『섹슈얼리티 젠더 페미니즘』, 푸른사상 , 2000
◎ 미셀 바렛 매리 매킨토시 , 『가족은 반사회적인가』 , 여성사, 1994
◎ 조세핀 도노번 ,『페미니즘 이론』, 문예출판사, 1993
◎ 한국영미문학 페미니즘 학회 , 『페미니즘, 어제와 오늘』 , 민음사, 2000
◎ 뤼스 이리가라이,『성적 차이와 페미니즘』, 공간문학사, 1997
◎ 이원숙,『성폭력과 상담』, 학지사, 2003
  • 가격2,6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7.09.14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90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