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게임중독(게임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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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게임중독(게임중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게임중독의 정의
1). 집착․의존성
2). 내성
3). 금단
4). 기타

2. 게임중독 관련 요인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 개인적 요인
3). 사회적 요인

3. 게임중독의 유형 및 특성

4. 게임중독몰입의 과정과 원인
1). 청소년들의 온라인게임 몰입과정
2). 게임중독의 원인

5. 온라인게임 중독으로 인한 증상 및 문제
1). 게임중독 단계별 증상
2). 게임중독으로 인한 폐해

6. 게임중독(문제)의 사례
1). 게임중독
2). 현피
3). 외국의 게임중독 대응사례

7. 병리적치료 대응방안
1). 치료의 원칙
2). 치료의 종류
3). 부모들의 역할로서의 대응방안

8. 정책 및 환경개선을 통한 대응방안
1). 정부차원의 대응방안
2). 전문가차원의 대응방안

9. 청소년 게임중독의 과제

본문내용

게임의 형식을 이용한 심리치료 게임을 도입하여 게임중독에 빠진 청소년들에게 치료의 일환으로 쓰일 수 있다. 또한 게임장르의 확산으로 청소년들은 보다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며, 하나의 게임 속에 몰입하는 경향을 덜어줄 수도 있다.
PC방/게임장 평가
청소년들이 외부에서도 컴퓨터를 쉽게 접하기 때문에 우수게임 인증제도, 온라인 게임 등급제와 함께 병행하여 게임이용장소에 대해서도 적절한 평가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우수게임으로 인증된 게임을 사용하고 있거나 온라인 등급제가 잘 시행되고 있는 PC방은 적절한 평가를 통해 효과적인 자금지원과 홍보전략까지 마련해 주는 전략이다. 또한 PC방이 비교적 한산한 시간대를 이용해 청소년들의 부모들에 대한 PC사용능력 교육이나 게임체험시간 등을 마련하거나 그리고 쾌적한 문화공간으로서의 PC방 개조 등을 실시한 업소에 대해선 특별히 ‘우수업소’로 지정하여 적극적인 홍보지원 등을 해주는 것이다.
③ 게임이해의 장 마련
어머니 대상 PC활용법 및 게임관련 체험 교육
오늘날 청소년들의 부모들이 PC를 활용하고 게임을 할 수 있느냐에 따라 청소년들과 공통된 대화를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그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어머니들에 대한 PC교육은 오전 시간에 전국 23,000여 개의 PC방과 생활권 수련시설인 청소년문화관, 주민복지시설 및 지역문화센터 등에서 마련된 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강사진은 전국 사범대학 교육실습생들과 청소년 관련학과의 청소년지도자, 자원봉사자 등에 대한 강사교육을 통해 확보할 수 있다.
교사에 대한 상담 및 게임체험/인식 교육
선생님을 대상으로 한 게임관련 상담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과 적절한 대화가 각급 학교 차원에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인 대책이 될 수 있다.
④ 게임중독 상담 및 게임관련 진로상담 관련기관 확대
상담기관, 치료기관
현재, 게임중독에 대한 상담은 한국청소년상담원과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 및 온라인중독센터와 같은 대학교 부설연구기관 그리고 각 종합병원 신경정신과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청소년 단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또래상담’은 청소년이 직접 상담해 주는 것으로 문화적 성향이 비슷해서 부담 없는 상담이 장점이다. 그래서 이들을 위한 또래 상담자 육성 프로그램, 부모와 교사에 대한 상담프로그램도 이루어지고 있으나 미비한 실정이다.
청소년직업체험센터, 청소년직업학교 등을 통한 진로상담 및 교육 확대
게임중독에 대한 상담뿐만 아니라 게임에 관련된 진로에 관한 상담을 원하는 청소년들에게 적절한 상담기관이 필요하다. 현재 청소년직업체험센터 등을 통해 청소년 직업에 대한 상담과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9. 청소년게임중독의 과제
중요한 것은 게임 중독에 빠진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게임 중독에 관한 행동들을 단순히 취미로 생각하고 동반되는 여러 문제들을 쉽게 생각고 자기 자신이 깨닫기 전까진 문제의 심각성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다.
더불어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핵가족이라는 사회환경에서 가족들 서로가 가족들에 관해 관심을 갖고 살아가는 가정이 그렇게 많지 않았다. 자녀들은 학교와 학원에서 부모들은 직장에서 나날이 바쁜 생활과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각자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설령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관심을 가진다고 해도 자녀들이 관심이 아닌 관섭으로 받아들이기 쉽기 때문에 부모에 대한 반항으로 가출과 폭력 그리고 게임 중독 등을 경험하는 아이들이 적지 않다. 이런 환경으로 자기 조절과 통제력을 지니고 있는 부모들에 비해 그렇지 못한 청소년들은 쉽게 게임 중독이라는 덫에 노출되어 있다.
또 게임 산업을 주도하는 조직들이 청소년 보호를 외치는 사회환경에 수긍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비영리가 목적이 아닌 영리를 목적으로 두고 상업성을 띈 제품을 팔기위해 노력한다. 정부차원에서 게임에 대한 등급제를 제시하고는 있지만 얼마나 효력이 있을지는 아무도 모를 일이다.
오늘날 빠르게 발전하는 우리 사회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은 없어서는 안 되는 것들이 되었고 이로 인해 늘어가는 인터넷 게임 중독을 막기 위해 예방이 최우선이다. 어릴 때부터 스스로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인성을 길러주며 게임 중독에 관한 피해의 심각성을 인식하도록 해주는 조기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유의어]
미들게임 : 완벽하게 전선을 갖추고 난 후 전략, 전술을 토대로 게임을 진행하는 종류(체스류)
메커니즘 : 사물의 작용원리나 구조
대뇌번연계 : 대뇌안의 아래쪽에 있으며 시상을 둘러싸고 있다. 감정이 만들어지는 곳이다.
날트렉손 : 모르핀에 대해 길항 작용을 하는 약
롤플레잉게임(RPG) :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른 유저들과 한께 온라인상의 사회를 구성해 나가는 게임방식이다. RPG게임을 이용하는 청소년의 경우 게임중독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다.
PVP : 게임 상의 캐릭터간의 대련으로 상대방의 동의하에 이루어진다.
PK : Player Kill의 약자로 게임 상의 캐릭터간의 살인행위를 말한다. 상대방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이루어진다.
현피 : 현실의 앞글자인 현과 온라인게임 상에서 다른 캐릭터를 살해하는 PK의 앞글자인 피의 합성어이다. 게임 상에서 시비가 붙은 사람들이 결투를 신청하여 실제로 만나 다투는 행위이다.
[출처]
2006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게임과 더불어 살기 - 연세대인간행동연구소(김영아)
게임소비계층 성향분석 - 게임종합지원센터, 문화관광부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효과검증연구 - 한국청소년상담원
온라인상 불건전 게임물 심층모니터링 및 실태조사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게임환경 변화에 따른 게임몰입(중독)의 추세와 의미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유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개발연구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게임중독의 경향과 대처방안 모색[포럼자료집] - 중앙대학교병원신경정신과(진성남)
인터넷중독 예방가이드북[교사용, 학부모용, 중고등학생용] - 인터넷중독 예방 상담센터
게임산업종합정보시스템[지티스] - http://www.gitiss.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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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05
  • 저작시기20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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