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 기초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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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법의 기초개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法의 理念 (법의 이념)
Ⅰ. 의의
Ⅱ. 法理念의 3要素(법이념의 3요소)
1. 正義(정의)
2. 合目的性(합목적성)
3. 法的 安定性(법적안정성)

法의 槪念 (特性) (법의 개념) (특성)
0. 序說(서설)
Ⅰ. 法의 規範性(법의 규범성)
Ⅱ. 法의 外面性(법의 외면성)
Ⅲ. 國家에 의한 承認과 强制性(국가에 의한 승인과 강제성)

法의 分類- (법의 분류)
Ⅰ. 一般法과 特別法(일반법과 특별법)
Ⅱ. 公法과 私法 그리고 社會法 (공법과 사법 그리고 사회법)
1. 2.
Ⅲ. 新法과 舊法( 신법과 구법)
Ⅳ. 實體法과 節次法(실체법과 절차법)
Ⅴ. 强行法과 任意法(강행법과 임의법)
Ⅵ. 國內法과 國際法 (국내법과 국제법)

법의 존재형태
Ⅰ. 법의 존재형태(법원)의 의미
․Ⅱ. 법원의 종류
1. 成文法(성문법)
(1) 法律(법률) (2) 命令(명령) (3) 規則(규칙) (4) 自治法規(자치법규) (5) 條約(조약)
2. 不文法(불문법)
(1)관습법(慣習法)(2)조리(條理)(3) 判例(판례) (4) 學說(학설) -(5) 當事者의 意思表示(당사자의 의사표시) -

법의 해석
0. 법의 해석이란
1. 해석의 기술
(1) 文理解釋문리해석 : (2) 論理解釋논리해석 : (3) 反對解釋반대해석 : (4) 類推解釋유추해석 : (5) 縮小解釋축소해석 : (6) 擴張解釋확장해석 :
2. 해석의 방법
3. 좋은 해석론의 조건
4. 해석의 기능

법과 도덕의 구별
Ⅰ. 序說(서설)
Ⅱ. 양 자의 구별
1. 法의 强制性(법의 강제성) 2. 道德의 社會性(도덕의 사회성)3. 道德의 內面性(도덕의 외면성)

법의 효력
Ⅰ. 意義(의의)
Ⅱ. 法의 效力의 內容 (법의 효력의 내용)
Ⅲ. 法의 效力의 根據 (법의 효력의 근거)
1. 法學的 效力論 (법학적 효력론)
2. 社會學的 效力論 (사회적 효력론)
(1) 事實의 規範力說 ( 사실의 규범력설)
(2) 實力說 ( 실력설 )
(3) 承認說 ( 승인설 )
3. 哲學的 效力說 (철학적 효력설)

본문내용

예컨대, 배우자 있는 자가 다른 이성에 대하여 색정을 가진다면 도덕의 세계에서는 마음속의 간음이 되어 금지되어야 할지라도 법의 세계에서는 그것이 배우자의 [부정한 행위]로서 외면에 나타났을 때에 비로소 재판상 이혼원인이 되고 (민법 제840조 1호) 간통죄가 성립하게 되는 것이다. (형법 제241조)
법의 효력
Ⅰ. 意義
법은 실제로 적용되어야 하고, 또 법에 규정된 대로 효력을 가지지 않으면 안 된다. 법이 효력이 없으면 그 의무자에게 법이 정한대로 행위 할 것을 요구할 수 없게 되고, 법을 위반한 자에 대해서도 제재를 가할 수 없게 된다. 이는 법이 타율적, 강제적 규범이라는 것과 궤를 같이한다.
Ⅱ. 法의 效力의 內容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妥當性과 實效性의 두 가지 점을 고려한다.
타당성이란 법이 구속력을 가질 수 있는 정당한 자격 내지 권능을 말한다. 그리고 실효성이란 법이 현실로 지켜져서 실현되는 근거를 말한다. 법이 법으로 인정받고, 또 법 위반의 행위에 현실적으로 제재가 가해짐으로써 그 법의 존재의의가 나타나 있는 상태를 실효성이 있다고 한다.
Ⅲ. 法의 效力의 根據
법은 어떠한 근거에서 효력을 갖는가? 어떻게 당위가 발생하는가? 관련해서 학설이 나뉜다.
1. 法學的 效力論
법학적 효력론은 법의 규범력과 관련하여 효력여하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에 속하는 것으로는 켈젠의 법단계설이 있다. 이는 특정 국가 또는 사회에서 상위규범에 의한 수권을 규범의 효력의 근거로 본다.
2. 社會學的 效力論
법의 효력근거를 사회현상에서 찾으려고 하는 일련의 학설들이다.
(1) 事實의 規範力說
본 설은 법의 효력근거를 힘에서 찾으려는 견해이다. 여기서 ‘사실의 규범력’이란 사실 속에 규범으로 내제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관행 이라하는 사실이 규범성을 어느 정도 가진 관습이 되고 이것이 관습법이 되어 완전한 규범이 된다는 것이다. 이 학설은 실력설과 결합하게 된다.
(2) 實力說
실력설은 강자의 실력이 곧 법을 만들고, 법을 시행하며, 따라서 법의 효력을 부여하는 근원이라고 한다.
(3) 承認說
법의 효력근거를 다수인이 법 규정을 행동준칙으로 승인하고 이를 준수 하는데서 찾는 견해이다.
3. 哲學的 效力說
법의 효력을 법이념 내지 가치와 관련하려는 일련의 입장들이다. 대표적으로 라드부르흐는 법의 효력은 오로지 더 높은 또는 가장 높은 당위, 즉 하나의 초실정적인 가치에만 의거할 수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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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07.07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9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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