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상흔문학
1) 상흔문학의 출현
2) 상흔문학 논쟁
3) 상흔문학의 내용
4) 상흔문학의 대표작
2. 반성문학
1) 반성문학
2) 반성문학의 내용
3) 반성문학의 대표작
3. 상흔문학과 반성문학의 공통점
1) 상흔문학의 출현
2) 상흔문학 논쟁
3) 상흔문학의 내용
4) 상흔문학의 대표작
2. 반성문학
1) 반성문학
2) 반성문학의 내용
3) 반성문학의 대표작
3. 상흔문학과 반성문학의 공통점
본문내용
雲山傳奇> : 중편으로 반성문학 중 일찍 발표된 명작이다. 지식인의 생활로부터, 1950년대 하반기 이후의 정치운동이 인간의 운명과 정신에 미친 심각한 폐해를 그리고 있다. 작가는 반우파투쟁 이후의 역사적 오류들을 개관하고 역사의 진면목을 재평가한다.
◈왕몽(王蒙)의 <나비 蝴蝶> : 노간부의 깊은 자아성찰에 의해 공산당 간부와 인민의 관계가 어떻게 파괴당했는지를 사색하는 작품이다. 의식의 흐름을 통해서 마음의 창을 열고, 형상의 사실성에 얽매이지 않고 이야기의 완성도와 장면묘사 등에 중점을 두고있다.
이 밖의 작품으로 <볼셰비키의 경례 布禮>(왕몽 王蒙), <범인 이동종의 이야기 犯人李銅鍾的古事>(장일궁 張一弓), <태자촌의 비밀 太子村的秘密>(심용 諶容), <멀리 사라진 흰 돛 遠去的白帆>(종유희 從維熙) 등이 있다. 그리고 장편으로는 이국문(李國文)의 <겨울 속의 봄 冬天裏的春天>이 있다.
3. 상흔문학과 반성문학의 공통점
상흔문학과 반성문학은 공통적 경향은 이들 모두 사회, 정치적 시각으로 표현되었고, 대부분 주로 계급적 관계와 사회,정치적 범주로부터 ‘문화혁명’을 관찰하고 처리하였다는 것이다.
☞ 참고도서
중국당대문학사/치우란지음/중국어문연구회
◈왕몽(王蒙)의 <나비 蝴蝶> : 노간부의 깊은 자아성찰에 의해 공산당 간부와 인민의 관계가 어떻게 파괴당했는지를 사색하는 작품이다. 의식의 흐름을 통해서 마음의 창을 열고, 형상의 사실성에 얽매이지 않고 이야기의 완성도와 장면묘사 등에 중점을 두고있다.
이 밖의 작품으로 <볼셰비키의 경례 布禮>(왕몽 王蒙), <범인 이동종의 이야기 犯人李銅鍾的古事>(장일궁 張一弓), <태자촌의 비밀 太子村的秘密>(심용 諶容), <멀리 사라진 흰 돛 遠去的白帆>(종유희 從維熙) 등이 있다. 그리고 장편으로는 이국문(李國文)의 <겨울 속의 봄 冬天裏的春天>이 있다.
3. 상흔문학과 반성문학의 공통점
상흔문학과 반성문학은 공통적 경향은 이들 모두 사회, 정치적 시각으로 표현되었고, 대부분 주로 계급적 관계와 사회,정치적 범주로부터 ‘문화혁명’을 관찰하고 처리하였다는 것이다.
☞ 참고도서
중국당대문학사/치우란지음/중국어문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