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의발달과앞으로의발전방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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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산업의발달과앞으로의발전방향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1) 주제 선정의 배경
(2) 게임 산업의 개요

2. 본 론
(1) 게임 산업의 종류
(2) 게임 산업의 특성
(3) 게임 산업의 현황과 추세
(4) 한국 게임 산업의 경쟁력과 문제점
(5) 게임 산업의 파급 효과
(6) 기타 게임 관련 산업

3. 결 론
(1) 우리나라의 게임산업 발전 전망과 전략
(2) 게임 산업의 발전 전략과 처방

본문내용

서비스 산업의 유형으로 발전해 가는 새로운 세기가 될 것이다.
2. 게임 산업의 발전 전략과 처방
지식산업이며 정서 서비스 산업이고 고부가가치산업인 게임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게임발전 저해요인의 제거노력, 육성정책 실시강구, 게임제작 기술인력 양성, 게임개발 기술연구, 유통구조 개선, 수출전략 강구 등 많은 해결과제가 있으며, 이들 문제점을 단계적, 집중적으로 해결해 나아가야 하며, 그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1) 게임인식의 전환노력
게임에 관한 국민적인 사고와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게임진흥공사”와 같은 공공기관을 설립하여 제도권에서의 노력, 국제게임전시회의 개최 유치로 국민적인 인식의 재정립이 필요하며, 문화산업으로,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수출산업으로 산업적 가치를 강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2) 게임개발사의 적극적인 육성
게임개발사의 영세성과 자금부족, 인력부족, 기술부족 등 게임개발사의 수적인 열세 및 국제경쟁력을 갖추기까지의 육성정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앞항에서 지적한 가칭 “게임진흥공사”와 같은 기관을 설립하여 게임만을 진흥시키고 육성시킬 수 있는 기관이 산업초기에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3) 게임개발 전문 인력의 적극적인 양성
우수한 두뇌와 높은 교육수준을 받은 많은 젊은 인재들이 있으며, 지금은 더욱 많은 대학졸업 실업자가 많은 실정이다. 이 때 단기적으로는 기존 유휴인력을 게임제작 전문 인력으로 인재를 양성해야 하며, 중·장기적으로는 게임대학과 같은 종합적으로 게임제작기술을 교육할 수 있는 대학 또는 직업고등학교, 전문학교, 민간교육기관 등을 설립 또는 기존 교육기관의 전환으로 많은 게임제작 기술 인력을 육성해야 하겠다.
(4) 게임유통 구조의 혁신
게임 유통의 선진화와 유통의 투명화 및 유통질서회복으로 게임 산업의 시장 활로를 개척하는데 이바지 할 수 있는 유통구조로 혁신하여야 하며, 게임개발과 게임유통, 인력양성 등 역할분담을 잘 할 수 있는 풍토 및 여건 조성에 게임관련 기업, 기관이 앞장서야 한다.
(5) 게임수출 진흥책 강구
어려운 난국시기에 수출만이 살길이므로, 게임수출을 할 수 있는 수출창구 마련과 무역금융, 마케팅의 국제화 등 게임의 국제화를 서둘러야 한다.
(6) 게임심의 제도 개선
게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발굴과 국제적인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심의제도의 개선이 필수적이다. 게임의 아이디어와 게임소재의 방향을 설정하는 게임시나리오작가나 기획자의 초기단계의 프리프로덕션 담당자나 게임개발사에게 맡기는 자율심의제도의 도입, 또는 완전민영화 심의 또는 사후심의제를 도입하여 게임의 아이디어를 사전에 억압하는 제도를 개선하여야 한다.
(7) 게임관련단체의 통폐합
우리나라 게임 산업 특성상 게임관련 단체가 너무 많으며, 주무 정부부처도 여러 부처에 분산되어 있으므로 게임 산업 발전업무의 효율적인 수행이 어려우며, 게임 산업 발전의 정책결정, 심의제도 업무 등 어려운 점이 많으므로, 게임의 특성상 2~3개의 게임단체로 통합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단, 현재 게임관련 단체 수 (법인 및 비법인)는 10여개가 있다.
(8) 컴퓨터게임장 및 PC 인터넷방 활성화 노력
컴퓨터게임장 및 PC인터넷방의 활성화와 건전화는 게임 산업의 육성발전과 국민적인 정서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문화 활동이며, 부가가치가 가장 높은 아케이드게임 산업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므로 법적·행정적인 지원과 문화적·교육적 차원에서 발전시키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9) 타 산업과 연계발전 방안 강구
게임 논리와 게임의 특성을 타 산업에 적용시키므로 산업의 시너지효과는 물론, 타산업의 발전에도 이바지할 수 있으리라는 전망이다. 예를 들면, 영화와 게임의 접목,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접목, 게임캐릭터의 캐릭터 상품화, 게임음악의 음반 화, 시나리오의 소설화 및 극화, 환자치료용 게임, 각종업무 분야의 시뮬레이션게임의 개발로 해당분야의 교육 및 시행착오 감소로 원가절감의 효과 등 타산업과의 연계발전을 모색할 수 있겠다.
(10) 국산 비디오게임기의 개발 시급
비디오게임기의 산업적인 고부가가치와 국내 게임개발사의 육성차원 및 활성화 등 게임개발사의 발전을 도모하고, 비디오게임기의 일본화를 막고 게임강국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비디오게임기의 개발은 필수적이다. 물론 게임기의 개발이 시장 경쟁력이나 기술적인 면, 사업성공적인 면 등에서 쉬운 것은 아니나 틈새 전략적으로 개발한다면 성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11) 게임진흥공사 설립방안
게임 산업을 “반도체신화”와 같이 “게임신화’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게임 산업을 육성하고 발전시키는데 원동력이 될 수 있는 (가칭)게임진흥기금의 발전 재원마련 정책이나, (가칭)게임진흥공사의 설립으로 게임 산업을 총체적으로 육성 발전시킬 수 있는 전담기관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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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렬, “1천억 시장을 잡아라...게임산업 대박 예감”, 이코노미스트, 2000.7.4
문학준, “온라인게임과 수학문제와의 상관관계-몰입”NETPower Vol.41 2003.2
정근원, 「21세기 종합 예술로서의 컴퓨터 게임」, 민족예술, 2000.4
정문경, 「21세기 첨단문화산업,컴퓨터게임:"상상력이 돈"오락산업에 우수두뇌가 몰려온다」, 정보화사회, 2000.11)
주정규,「게임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및 비전:21세기형 지식산업이며 서비스산업 및 감성산업으로 집중 육성해야」, 문화예술, 2001.3
주정규, 「게임디자인 기초」, , 2000. 2
주정규, 초성운, “정보기술을 활용한 게임산업 발전 방안”, 한국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1.12「게임의 역사」,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한국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2002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온라인 게임 산업의 발전 방향”, 2000
PC Gamer(Monthly), 2003.1 - 2003.6
NET Power(Monthly), 2002.12 -2003. 3
http://www.gstar.or.kr/
http://www.gamesh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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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7.07.16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1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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