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헨리 8세(Henry VIII)에 의한 종교개혁
2. 에드워드 6세(Edward VI)에 의한 종교개혁
3. 메리(Mary, 헨리 8세와 캐서린 사이의 딸)여왕에 의한 가톨릭 전환
4. 엘리자베스(Elizabeth, 헨리 8세와 앤 사이의 딸) 여왕에 의한 종교개혁
Ⅲ. 결 론
<참고문헌>
Ⅱ. 본 론
1. 헨리 8세(Henry VIII)에 의한 종교개혁
2. 에드워드 6세(Edward VI)에 의한 종교개혁
3. 메리(Mary, 헨리 8세와 캐서린 사이의 딸)여왕에 의한 가톨릭 전환
4. 엘리자베스(Elizabeth, 헨리 8세와 앤 사이의 딸) 여왕에 의한 종교개혁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싹은 자라났다고 볼 수 있다. 에드워드 6세와 메리의 시기를 지나, 엘리자벳의 시대에 이르러 나타난 포괄주의 정책으로 인해 영국 성공회의 성격이 규정되어졌는데, 교회의식은 로마가톨릭식, 신학적 배경은 칼빈주의 등 대륙의 종교개혁 신학의 영향 아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영국의 종교개혁의 중도주의(Via Media)는 로마 가톨릭으로부터 개신교로 전환하는 동안 영국 교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써 존재했다. Justo L. Gonzalez, A History of Christian Thought, Nashville : Abingdon Press, 2006, 177p.
이런 중도주의적 교리 형성은 청교도들에게 있어서 영국의 종교개혁을 충분치 않은 개혁으로 느끼게 했으며 이것이 청교도 혁명의 계기를 제공했다. 하지만 중도주의적 입장은 영국의 교회사를 통해 이어졌으며 그것은 18세기 웨슬리의 구원론 형성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웨슬리가 이 양자(로마 가톨릭 교회와 루터교회)의 극단을 넘어서고 양자를 조화시키는 중도적 방법(via media)으로 이미 18세기에 구원론을 정리한 것이다. 웨슬리가 로마천주교회는 사랑과 선행에 의한 성화는 강조하였지만 신앙의인화에 무관심하였고, 루터는 신앙의인화를 강조한 나머지 사랑과 선행에 의한 성화에 무관심하였다고 비판하였다. 그런데 감리교도들을 통하여 이 둘을 구분짓고 이 둘을 종합시킴으로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렸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믿음과 사랑의 관계에 관한 웨슬리적 종합은 종교개혁신학을 완성시킨 걸작품이고, 개신교인들만 아니라 천주교인들까지 구원시키는 가장 훌륭한 구원론을 만든 것이다. (김홍기, 존 웨슬리 구원론에 있어서 믿음과 사랑의 관계 - 이선희 교수의 3회에 걸친 논문을 읽고서 ③, 기독교 타임즈, 2003.)
<참고문헌>
김홍기, 종교개혁사, 지와 사랑, 2006
John Moorman 저, 김진만 역, 잉글랜드 교회사 상, 성공회대학교 신학연구소, 2005
Justo L. Gonzalez 저, 서영일 역, 종교개혁사, 은성, 2004
Justo L. Gonzalez, A History of Christian Thought, Nashville : Abingdon Press, 2006
Lewis W. Spitz 저, 서영일 역, 종교개혁사, 기독교문서선교회, 2004
Williston Walker 저, 송인설 역, 기독교회사,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이러한 영국의 종교개혁의 중도주의(Via Media)는 로마 가톨릭으로부터 개신교로 전환하는 동안 영국 교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써 존재했다. Justo L. Gonzalez, A History of Christian Thought, Nashville : Abingdon Press, 2006, 177p.
이런 중도주의적 교리 형성은 청교도들에게 있어서 영국의 종교개혁을 충분치 않은 개혁으로 느끼게 했으며 이것이 청교도 혁명의 계기를 제공했다. 하지만 중도주의적 입장은 영국의 교회사를 통해 이어졌으며 그것은 18세기 웨슬리의 구원론 형성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웨슬리가 이 양자(로마 가톨릭 교회와 루터교회)의 극단을 넘어서고 양자를 조화시키는 중도적 방법(via media)으로 이미 18세기에 구원론을 정리한 것이다. 웨슬리가 로마천주교회는 사랑과 선행에 의한 성화는 강조하였지만 신앙의인화에 무관심하였고, 루터는 신앙의인화를 강조한 나머지 사랑과 선행에 의한 성화에 무관심하였다고 비판하였다. 그런데 감리교도들을 통하여 이 둘을 구분짓고 이 둘을 종합시킴으로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렸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믿음과 사랑의 관계에 관한 웨슬리적 종합은 종교개혁신학을 완성시킨 걸작품이고, 개신교인들만 아니라 천주교인들까지 구원시키는 가장 훌륭한 구원론을 만든 것이다. (김홍기, 존 웨슬리 구원론에 있어서 믿음과 사랑의 관계 - 이선희 교수의 3회에 걸친 논문을 읽고서 ③, 기독교 타임즈, 2003.)
<참고문헌>
김홍기, 종교개혁사, 지와 사랑, 2006
John Moorman 저, 김진만 역, 잉글랜드 교회사 상, 성공회대학교 신학연구소, 2005
Justo L. Gonzalez 저, 서영일 역, 종교개혁사, 은성, 2004
Justo L. Gonzalez, A History of Christian Thought, Nashville : Abingdon Press, 2006
Lewis W. Spitz 저, 서영일 역, 종교개혁사, 기독교문서선교회, 2004
Williston Walker 저, 송인설 역, 기독교회사,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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