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low][매슬로우][욕구이론][인본주의 심리학]Maslow(매슬로우)의 욕구이론과 인본주의 심리학의 응용 및 교육적 시사점(Maslow(매슬로우)의 욕구이론(5단계), 인본주의 심리학의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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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Maslow][매슬로우][욕구이론][인본주의 심리학]Maslow(매슬로우)의 욕구이론과 인본주의 심리학의 응용 및 교육적 시사점(Maslow(매슬로우)의 욕구이론(5단계), 인본주의 심리학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2. Maslow(매슬로우)의 욕구이론(5단계)
1) 생리적 욕구
2) 안정의 욕구
3) 소속과 사랑의 욕구
4) 자존심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3. 인본주의 심리학의 응용

4. 인본주의 심리학의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수준에 비해 어려워 시간만 낭비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이와 같이 사전 학습은 교육적으로 중요한 개인차 변인이므로, 학교에서 교사들은 교과별로 학생들의 사전 학습을 잘 파악하여 수업에 대한 대비를 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어떤 교과의 사전 학습 정도가 불충분하여 그 시간 수업의 출발선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서 교사는 교정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고 수업을 시작하게 되면 학생의 학습 결손은 계속 누적될 것이다. 그렇게 될 때 학생의 학습 부족에 대해 교사에게도 마땅히 책임이 부과되는 것이다.
학습지도를 위한 시사점를 살펴보면, 첫째 학생들이 사물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설명할 기회 제공한다. 둘째 학생의 관점에서 사물을 본다. 셋째 구조에 주의를 환기시키고, 관계를 강조한다. 넷째 개방교육의 기법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발견이 일어나도록 학습상황 조성한다. 인간주의심리학은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자극, 반응간의 함수관계만을 규명하고 인간의 내면적 과정을 긍정하면서도 객관적으로 탐구할 수 없다고 무시한 행동주의를 비판하고 현상학적 접근방법, 주관적 경험을 강조했다. 여기에는 Maslow, Allport, Combs, Rogers등의 학자들을 들 수 있다. 인간주의 심리학은 행동에 부여하는 주관적인 의미 강조하고 단편적인 시각 경고, 통합된 단위로서의 인간관을 내세웠으며, 인간적 측면 부각시켜 자아실현, 자유의지를 밝혔다. 그리고 지적, 정서적인 면에서의 변화보다는 내면으로부터의 학습을 위한 동기유발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Maslow는 제 3세력의 심리학, 자아실현을 내세우며 결핍동기는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 및 애정의 욕구, 존중의 욕구에서 비롯되고 성장동기는 자아실현의 욕구, 인지적 욕구, 심미적 욕구에서 비롯된다고 보았다.
Rogers는 만발기능인(fully functioning person)을 내세우며 내담자 중심, 비지시적 상담이론과 인지적 측면, 정의적 측면 통합, 전인학습, 자발적 유의미한 경험적 학습을 주장했다.
인간은 학습하려는 욕구와 지적 호기심, 새로운 경험을 탐색하고 동화하려는 열망이 있다.
예를 들어 학습과제가 학습자에게 관련된 것이어야 빨리 학습하고 흥미 있는 것과 외부의 간섭이 감소될 때 오히려 강화가 되고 자기 주도적, 독립심, 창의력, 자심감이 생긴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교사의 역할은 전통적인 교육으로 교수하는 사람 인간주의적으로 학습을 도와주는 사람 인간주의 심리학의 교육목표는 자기정체감을 파악하고 인간적 교육하며, 학습내용, 학습시기, 학습방법 면에서 스스로가 책임지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학습의 방향 스스로 통제하고 교육의 변화에 순응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반대로 인간주의에 대한 비판은 모호한 명제에 기초로 실증적 자료 적고 인간주의자들만 신성한 것처럼 주장하는 것이다. 행복한 자아실현인 양성은 지나친 과장으로 비현실적이고 교육방법이라기보다는 상담 내지 심리치료 방법으로 치료를 오도할 수 있다.
학습지도를 위한 시사점은 스스로 선택하고 학습을 관리하도록 허용, 격려하고 따뜻하고,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한다.
인간의 학습은 실험적인 상황에서와 같이 형성될 수 없고, 형성되지도 않는다.
오늘날 인간교육이 특히 요청되는 소이는 본질주의로 표방된 3R\'s의 중심 지력 개발에만 편중하여 온 우리의 반성과 각성에서 태동된다. Comenius는 학교를 ‘정신의 도살장’이라고 혹평했다. 지식일변도로 치달아 온 교육은 이와 같이 인간 자신을 파괴하고 비인간화 특징을 무섭게 드러내어 왔으며, 우리의 교육은 지금도 이러한 테두리에서 크게 벗어나기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예를 들어 로저스의 인간관은 현상학적이다. 즉 사람은 자신의 실재(reality)에 대한 지각에 의해 자신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사람은 자기가 인지하는 실재에서 자기실현에 대한 동기를 부여받는다. 로저스의 이론은 불행을 초래하는 내담자는 그 원인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자신 속에 갖고 있다는 가정에 근거해 있다. 또한 내담자는 자기 지시적이고 건설적인 인간으로 변화하려는 능력도 갖고 있다. 만약 일치성을 가진 치료자가 내담자와 함께 따뜻함, 수용, 정확한 공감적 이해로 특징 지워질 수 있는 관계를 만들어 준다면 내담자의 개인적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인간교육의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원리는 이러한 인간성 상실을 극복하고 인간성이 풍부한 자아실현인을 개발하는 데 있다. 자아 실현이란 글자 그대로 ?나를 실현하는 것\'이다. 또는 ?나를 실제로 나타내거나 보이는 것\'이다. 내가 나를 세상에 나타낸다거나 보인다는 것은 나의 가치를 표현하거나 실현하는 행동을 통해서 가능하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러한 가치가 나의 ?실제\'의, ?있는 그대로\'의, ?참된\' 가치이어야 한다. 마슬로우(Abraham Maslow)는 인간이 가장 만족하고 보람을 느끼고 의미를 발견하고 행복한 것은 자아를 실현하는 삶이라고 말한다. 그는 자아 실현의 순간을 절정 경험(peak-experience)의 순간으로 기술한다. 마슬로우는 절정 경험에서 발견한 존재 가치가 그가 발견한 것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말한다. 진, 선, 미, 전체성, 생동감, 유일성, 완전성, 성취감, 정의, 꾸밈없음, 풍요, 힘들이지 않음, 재미있음, 자급 자족이 그가 발견한 열 네 종류의 존재 가치들이다. 그는 이들 존재 가치는 궁극적인 것으로 더 이상 분석될 수 없는 것으로 본다.
인성 교육은 인간됨의 교육이다. 인간됨의 교육을 위한 주요한 접근 방법의 하나는 자아 실현을 도와주는 가치 교육이다. 자아 실현을 위한 인성 교육은 수단적이거나 물질적 가치가 아닌 목적적 가치 즉, 마슬로우가 말하는 존재 가치를 학생들이 수용하여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가치 교육을 하는 것이다. 인간교육의 기본적인 원리는 이러한 인간성 상실을 극복하고 풍부한 자아실현인을 개발하는데 있다. 훌륭한 인간관계를 통하여 풍부한 인간성을 길러 나가는 완전한 인간 개발 교육이 인간교육의 중요한 일면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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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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