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켄월버의 이론
가. 현대철학사조로 본 바른관(正觀)
나. 현대철학사조로 본 바른관(正觀)
다. * 요가 행자의 평등관 ( Samadarsana )
가. 현대철학사조로 본 바른관(正觀)
나. 현대철학사조로 본 바른관(正觀)
다. * 요가 행자의 평등관 ( Samadarsana )
본문내용
의 지혜를 이끌어내야 한다. 현대인의 온갖 상처는 다양해야할 어떤 연관을 상실한 것 때문이므로, 현대인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것은 특정 부분에 집착된 연관에 의한 외곡된 삶을 변형하여 필연적으로 맺어야 하는 다양한 연관을 다시 맺는 것
을 통해서 가능해진다.
집단 또는 개인이 기존의 집단적 또는 개인적 연관 조건을 넘어서서 더 큰 힘 또는 전체가 호소하는 질서에 맞추어 새롭고 다원적인 연관을 회복하므로서 외곡된 삶을 변형시켜야 한다. 마음과 영혼의 연관, 사상의 차이로 인한 모든 차별들과 그것들을 포괄하는 더 큰 전체로의 연관, 인간과 인간간의 연관, 집단간의 연관, 세대간의 연관, 생명과 무생명과의 연관, 하등과 고등의 연관, 미숙과 완숙의 연관, 인간과 자연과의 연관 등등 수많은 연관을 개체적으로 제한된 틀을 넘어서서 더 큰 틀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자신을 개방하고 확장하는 것이 초개심리학의 요체다. 즉, 우주의 고통과 행복을 자신의 것으로 느끼는 개아의 우주화이다. 따라서 초개심리학은 각성, 변혁, 개방, 수용, 연관의 심리학이다. (요가의 우주의식적 추구와 일치한다, 자기를 넘어선다기 보다는 자기를 확장하여 본래의 자기를 실현해간다 이다.)
을 통해서 가능해진다.
집단 또는 개인이 기존의 집단적 또는 개인적 연관 조건을 넘어서서 더 큰 힘 또는 전체가 호소하는 질서에 맞추어 새롭고 다원적인 연관을 회복하므로서 외곡된 삶을 변형시켜야 한다. 마음과 영혼의 연관, 사상의 차이로 인한 모든 차별들과 그것들을 포괄하는 더 큰 전체로의 연관, 인간과 인간간의 연관, 집단간의 연관, 세대간의 연관, 생명과 무생명과의 연관, 하등과 고등의 연관, 미숙과 완숙의 연관, 인간과 자연과의 연관 등등 수많은 연관을 개체적으로 제한된 틀을 넘어서서 더 큰 틀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자신을 개방하고 확장하는 것이 초개심리학의 요체다. 즉, 우주의 고통과 행복을 자신의 것으로 느끼는 개아의 우주화이다. 따라서 초개심리학은 각성, 변혁, 개방, 수용, 연관의 심리학이다. (요가의 우주의식적 추구와 일치한다, 자기를 넘어선다기 보다는 자기를 확장하여 본래의 자기를 실현해간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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