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과정 중심 글쓰기의 대두 배경
2. 과정중심의 글쓰기 중 쓰기 전(前) 활동의 연구
3. 표현하기
4. 과정 중심 글쓰기 사례
5. 과정 중심 글쓰기의 효과
6. 과정 중심 글쓰기의 평가
@생각해보기@
1. 과정 중심 쓰기의 문제점
2. 대안
2. 과정중심의 글쓰기 중 쓰기 전(前) 활동의 연구
3. 표현하기
4. 과정 중심 글쓰기 사례
5. 과정 중심 글쓰기의 효과
6. 과정 중심 글쓰기의 평가
@생각해보기@
1. 과정 중심 쓰기의 문제점
2. 대안
본문내용
쓰기 실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쓰기에 대한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고 창의적인 글쓰기를 할 수 있었다. 그러나 과정중심 쓰기를 실시한 후 문제점이 속속 지적되기 시작하였다.
첫 번째, 과정중심 쓰기의 구체적인 전략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과정중심 쓰기는 생각 꺼내기, 생각 묶기, 초고쓰기 글다듬기, 글 완성하기의 단계로 진행된다. 그런데 생각 꺼내기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들의 생각을 꺼낼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하지만 지금 쓰이고 있는 방법은 브레인스토밍이 대표적이고 그 외에 다른 방법은 거의 제시되어 있지 않다. 그러다보니 현장에서 교사들이 과정중심 쓰기를 지도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고 ‘창의적으로 글쓰기’라는 추상적인 교육목표를 실현하는 것이 힘든 현실이다.
두 번째는 과정중심 쓰기가 결국은 결과중심 쓰기와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는 것이다. 과정중심 쓰기는 말 그대로 과정을 중요시 여겨야 하고 그 과정 속에서 창의적인 발상을 하여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과정중심 쓰기는 각 단계를 거쳐 결국은 한 편의 완벽한 글을 쓰는 것이 목적이 되고 있다. 글을 완벽하게 쓰지 못했더라도 그 과정 속에서 진행한 활동으로 그칠 수도 있는 것인데 브레인스토밍을 해서 생각을 묶고 얼른 쓰기를 하고 글을 다듬고 완벽히 쓰는 그 단계가 결국은 한 편의 글을 완성하는 데 초점이 있다는 것이다. 제한된 시간 안에 그 활동들을 다 하려고 하니 길게 생각할 여유도 없이 얼른 글을 써내야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학생들이 과정중심 쓰기에 대한 지루함과 부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예전의 결과중심 쓰기에 비하여 재미있고 쉬운 방법이긴 하겠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결과중심 쓰기의 교육을 받아왔던 사람들의 관점에서 그렇다는 것이지 과정중심 쓰기를 처음부터 했던 학생들은 매번 똑같은 방법에 지루함을 느끼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그리고 한 편의 글을 완성해야 한다는 부담감은 여전히 남아있다. 다만 결과 중심과 비교해 봤을 때는 효과가 좋긴 하지만 그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대안이 되지 못하는 있는 것이 문제이다.
네 번째는 교과서가 과정중심 쓰기에 맞게 구성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과정중심 쓰기를 지도하도록 하고 있지만 실상 교과서는 별개로 구성되어 있다. 고정중심쓰기에 대한 자세한 전략도 없는 상태에서 교과서마저 일관성이 없어 교육을 할 때 문제가 많다는 것이 문제이다.
2. 대안
과정중심 쓰기를 통해서 창의적인 생각은 물론, 그 생각을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첫 번째는 학생들이 창의적인 생각을 하도록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그것을 잘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글쓰기의 종류와 방법 등 기술적인 면도 기초적으로 익혀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글쓰기가 익숙하지 않은 저학년들은 ‘글쓰기’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창의적인 생각하기’에 초점을 맞춘 쓰기교육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과정중심 쓰기 단계에 맞춰서 글을 만들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런 것을 하기 전에 다양한 방법으로 보고, 듣고, 느낀 것을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출하게 하거나 창의적인 발상 자체를 도모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완벽한 글쓰기가 아닌 대략쓰기나 생각 나타내기 수준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고학년들은 저학년 때 쌓아놓았던 창의적인 발상들과 자신만의 생각을 직접적으로 효과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글을 쓰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현재 실시되고 있는 과정중심 쓰기의 단계를 통해 쓰는 것도 좋지만 그 외에 다양한 방법들을 구사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과정중심 쓰기가 아이들의 창의적인 글쓰기에 도움은 될 수 있으나 그것 또한 제한적이고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자유롭게 생각나고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활동으로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그 이후에 구체적인 글쓰기 방법을 가르쳐 줌으로써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을 쓰고 ‘쓰기’라는 것이 재미있고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친근감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주제 : '토끼의 간' 이야기를 활용한 효과적인 과정중심 글쓰기 전략
과정
과정별 전략적 요소
전략 중심의 활동
계획하기
*글 전체에 대한 개략적인 계획
세우기
●언약문 쓰기
-나는 용왕님에게 자라를 변호하겠다.
내용
생성하기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사고하기
*지식기반 활성화하기
●생각그물 만들기
● 인터뷰하기
●브레인 스토밍하기
●영화, 다른 매체 감상하기
●조사하기
-토끼의 습성에 대해서 조사
내용
조직
하기
*아이디어의 적절성 판단
*정교화 하기
●다발짓기
●개요짜기
●유목하하기
●목록 뽑기
-토끼의 거짓말, 임기응변에 강한 토끼
임무에 충실
초고쓰기
*생각을 글로 쓰기
*지나치게 많은 양 쓰지 않기
●관찰하여 쓰기
●조사하여 쓰기
●얼른 쓰기
●상상하여 쓰기
●경험 살려 쓰기
-자신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던 경험을 생각해 보며 쓰기
다듬기
*초고를 보고 글다듬기
*계획된 내용, 작성된 내용 평가하여 수정보완
●돌려 읽기
●자기 평가 하기
●교과서의 글 활용하여 글다듬기
-교과서 글
우리 어린이들은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스스로 노력하여야 한다. 주말에는 다른 때 보다 조심해서 도로를 건너고, 안전한 곳에서 놀이를 하여야 한다.
⇒우리 어린이들은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여러 면에서 노력을 해야 한다. 바깥 활동이 많은 주말에는 더욱 조심해서 도로를 건너고, 놀이터 공원과 같은 안전한 곳에서 놀이를 하여야 한다.
작품화
하기
*글 완성하기
●발표하기
-참고자료-
<쓰기 전(前) 단계의 전략 활용 양상 연구”>(2004)
<쓰기과정에서 글다듬기 지도 방법 연구>-정순이
<쓰기 워크숍을 통한 생활문 쓰기 지도 방안-3학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송 선희
<과정 중심 쓰기 지도가 학습장애아의 쓰기표현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김길순, 전라남도 교육청지정 국어과교육 연구학교 연구 보고서 (2004. 3. 1~ 2006. 2. 28)
<쓰기교육의 수업평가 요소연구> - 과정 중심 쓰기교육을 중심으로- 이수진
첫 번째, 과정중심 쓰기의 구체적인 전략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과정중심 쓰기는 생각 꺼내기, 생각 묶기, 초고쓰기 글다듬기, 글 완성하기의 단계로 진행된다. 그런데 생각 꺼내기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들의 생각을 꺼낼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하지만 지금 쓰이고 있는 방법은 브레인스토밍이 대표적이고 그 외에 다른 방법은 거의 제시되어 있지 않다. 그러다보니 현장에서 교사들이 과정중심 쓰기를 지도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고 ‘창의적으로 글쓰기’라는 추상적인 교육목표를 실현하는 것이 힘든 현실이다.
두 번째는 과정중심 쓰기가 결국은 결과중심 쓰기와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는 것이다. 과정중심 쓰기는 말 그대로 과정을 중요시 여겨야 하고 그 과정 속에서 창의적인 발상을 하여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과정중심 쓰기는 각 단계를 거쳐 결국은 한 편의 완벽한 글을 쓰는 것이 목적이 되고 있다. 글을 완벽하게 쓰지 못했더라도 그 과정 속에서 진행한 활동으로 그칠 수도 있는 것인데 브레인스토밍을 해서 생각을 묶고 얼른 쓰기를 하고 글을 다듬고 완벽히 쓰는 그 단계가 결국은 한 편의 글을 완성하는 데 초점이 있다는 것이다. 제한된 시간 안에 그 활동들을 다 하려고 하니 길게 생각할 여유도 없이 얼른 글을 써내야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학생들이 과정중심 쓰기에 대한 지루함과 부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예전의 결과중심 쓰기에 비하여 재미있고 쉬운 방법이긴 하겠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결과중심 쓰기의 교육을 받아왔던 사람들의 관점에서 그렇다는 것이지 과정중심 쓰기를 처음부터 했던 학생들은 매번 똑같은 방법에 지루함을 느끼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그리고 한 편의 글을 완성해야 한다는 부담감은 여전히 남아있다. 다만 결과 중심과 비교해 봤을 때는 효과가 좋긴 하지만 그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대안이 되지 못하는 있는 것이 문제이다.
네 번째는 교과서가 과정중심 쓰기에 맞게 구성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과정중심 쓰기를 지도하도록 하고 있지만 실상 교과서는 별개로 구성되어 있다. 고정중심쓰기에 대한 자세한 전략도 없는 상태에서 교과서마저 일관성이 없어 교육을 할 때 문제가 많다는 것이 문제이다.
2. 대안
과정중심 쓰기를 통해서 창의적인 생각은 물론, 그 생각을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첫 번째는 학생들이 창의적인 생각을 하도록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그것을 잘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글쓰기의 종류와 방법 등 기술적인 면도 기초적으로 익혀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글쓰기가 익숙하지 않은 저학년들은 ‘글쓰기’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창의적인 생각하기’에 초점을 맞춘 쓰기교육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과정중심 쓰기 단계에 맞춰서 글을 만들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런 것을 하기 전에 다양한 방법으로 보고, 듣고, 느낀 것을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출하게 하거나 창의적인 발상 자체를 도모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완벽한 글쓰기가 아닌 대략쓰기나 생각 나타내기 수준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고학년들은 저학년 때 쌓아놓았던 창의적인 발상들과 자신만의 생각을 직접적으로 효과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글을 쓰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현재 실시되고 있는 과정중심 쓰기의 단계를 통해 쓰는 것도 좋지만 그 외에 다양한 방법들을 구사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과정중심 쓰기가 아이들의 창의적인 글쓰기에 도움은 될 수 있으나 그것 또한 제한적이고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자유롭게 생각나고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활동으로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그 이후에 구체적인 글쓰기 방법을 가르쳐 줌으로써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을 쓰고 ‘쓰기’라는 것이 재미있고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친근감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주제 : '토끼의 간' 이야기를 활용한 효과적인 과정중심 글쓰기 전략
과정
과정별 전략적 요소
전략 중심의 활동
계획하기
*글 전체에 대한 개략적인 계획
세우기
●언약문 쓰기
-나는 용왕님에게 자라를 변호하겠다.
내용
생성하기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사고하기
*지식기반 활성화하기
●생각그물 만들기
● 인터뷰하기
●브레인 스토밍하기
●영화, 다른 매체 감상하기
●조사하기
-토끼의 습성에 대해서 조사
내용
조직
하기
*아이디어의 적절성 판단
*정교화 하기
●다발짓기
●개요짜기
●유목하하기
●목록 뽑기
-토끼의 거짓말, 임기응변에 강한 토끼
임무에 충실
초고쓰기
*생각을 글로 쓰기
*지나치게 많은 양 쓰지 않기
●관찰하여 쓰기
●조사하여 쓰기
●얼른 쓰기
●상상하여 쓰기
●경험 살려 쓰기
-자신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던 경험을 생각해 보며 쓰기
다듬기
*초고를 보고 글다듬기
*계획된 내용, 작성된 내용 평가하여 수정보완
●돌려 읽기
●자기 평가 하기
●교과서의 글 활용하여 글다듬기
-교과서 글
우리 어린이들은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스스로 노력하여야 한다. 주말에는 다른 때 보다 조심해서 도로를 건너고, 안전한 곳에서 놀이를 하여야 한다.
⇒우리 어린이들은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여러 면에서 노력을 해야 한다. 바깥 활동이 많은 주말에는 더욱 조심해서 도로를 건너고, 놀이터 공원과 같은 안전한 곳에서 놀이를 하여야 한다.
작품화
하기
*글 완성하기
●발표하기
-참고자료-
<쓰기 전(前) 단계의 전략 활용 양상 연구”>(2004)
<쓰기과정에서 글다듬기 지도 방법 연구>-정순이
<쓰기 워크숍을 통한 생활문 쓰기 지도 방안-3학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송 선희
<과정 중심 쓰기 지도가 학습장애아의 쓰기표현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김길순, 전라남도 교육청지정 국어과교육 연구학교 연구 보고서 (2004. 3. 1~ 2006. 2. 28)
<쓰기교육의 수업평가 요소연구> - 과정 중심 쓰기교육을 중심으로- 이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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