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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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미술교육의 개념과 특성
1. 인간형성과 미술과 교육
2. 미술교육의 특성
3. 미술교육의 기능

Ⅲ. 미술의 일반적 지도방법
1. 미술 수업의 성격과 교사의 역할
2. 미술과 학습의 조건 준비
3. 미술과의 지도상의 유의점
4. 개념탈피의 일반적 방법

Ⅳ. 미술 교육에서의 평가에 관한 개관
1. 미술과 에서의 평가의 성격
2. 일반적인 평가의 방법들
3. 문제점과 개선 방향

Ⅴ. 현대 미술교육 연구의 주요 동향

Ⅵ . 미술교육 연구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Ⅶ. 결 론

본문내용

실험적 연구에 편중되어 있는 경향이 짙은데 이러한 과학적 편향이 가지는 문제점들을 살펴보면
첫째로 미술교육의 현상이나 대상의 특성을 있는 그대로 파악,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험적' 접근보다 더 나은 방법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소위 기술적 연구로서 심리학적 연구나 현상학적 연구가 있다.
둘째로는, 과학적 접근의 연구는 대체로 '통계적(statistical)이라는 데 그 본연이 있다는 점이다. '통계'는 '집단'의 경향을 설명하는 데는 유용하지만, 개별적 특성이나 예술적 특질을 설명하는 데는 만족하지 못하다.
셋째로, 과학적 접근은 근본적으로 사실(fact) 중심이지, 가치(vale) 본위적이 아니라는 점이다. 즉, 과학적 탐구는 기술적이든 실험적이든 간에 대상이나 현상이 있는 그대로(as it is)에 대한 보고를 임무로 하고, 따라서 무엇이 왜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그 당위(what ought to be)에 대한 제시는 하지 않는다.
넷째는, 인과적 설명이나 방법적 효과를 주제로 하는 실험적 접근은 근본적으로 '원리'(principle)보다는 '실천'의 문제와 관련된다.
다섯째로, 우리는 과학적 연구의 시각에서 대체로 교육의 결과에 대한 측정에 비교적 세련되고 다양한 도구들을 개발한 데 반하여, 그러한 결과가 나오게 된 교육 실천의 '환경'에 대한 측정이나 기술에는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여섯째는, 지금까지 보고된 학교에서의 실험적인 연구 결과들은 대부분 주당 45분 단위의 매우 짧은 실험적 처치의 결과들이라는 점이다.
미술교육 연구의 이러한 문제점은 어떻게 극복. 개선되어야 하는가?
첫째로 예술 특성 본위적 접근이다. 예술로서의 미술의 본연적 특성을 살리고 그 특성 위에서 독특한 나름대로의 지도나 연구 문제나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방식이다.
둘째로 시지각론적 접근이다. '시각적'특성에 관심을 두는 접근 방식이다.
셋째로 미학적 접근이다.
넷째로 현상적 접근이다. 현상학적 접근은 미술교육 연구와 관련하여 방법적인 면에서 다시 기술적인(descriptive)접근과 구안적인 (projective) 접근의 둘로 가르는데 원래 현상학은 현상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면밀하고 엄정하게 기술하는데 그 방법적 특성이 있다. 현상을 기술하는 의도는 의미와 가치의 추구와 제시를 위해서 인 것이다.
다음으로 구안적 접근이 있는데 마음속에 형성된 상을 산출해 내는 '구안(project)'은 두 접근을 하나로 묶어주며, 나와 대상, 안과 밖, 감정과 인지, 주관과 직관을 통합시켜 준다. 이러한 접근은 미술과 교육과정의 연구라든지, 새로운 지도 방법의 탐색이라든지, 평가 방법의 개선 등 여러 면에 걸쳐 기존 미술교육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할 것이다. 현상학적 접근은 훌륭한 '하나의 대안'(an alternative)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Ⅶ. 결 론
현 미술교육의 문제점은 우리의 교육의 실천적 현실이 빈약한데다가 충실한 연구가 존재할 수 있는 여건이 너무나 미흡한 것과 미술과 교육에 관한 교육계 및 사회 전반의 교육학적 인식이 저조한 데 주요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극복되어 나가야 할 첫 번째 문제는 미술과 교육 연구의 질적 발전이다. 연구의 근본적인 질적 개선을 위해서는 사명감을 가진 연구자들이 자율적으로, 또 꾸준히 참여하는 태도의 혁신이 이루어져야 하고, 바로 그러한 자율적 탐구를 꾸준하고도 충분히 '지원'하는 방식의 연구 체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미적 체험의 본질과 특성을 되살리고 조장하는 연구 방식이 크게 진흥되도록 연구 형식에 있어서 근원적인 개선이 있어야 한다.
두 번째 문제는 연구 수행에 필요한 기본 지식의 심화이다.
교육학이 철학. 심리학. 사회학 등과 깊이 연구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지만 다양한 미술 실기(회화. 조소. 디자인. 공예. 서예. 건축. 판화)와 관련된 정보와 지식, 미술을 뒷받침하고 있는 미술사학(서양, 동양, 한국)과 미학(예술 철학,예술사회학, 예술심리학),그리고 미술 기초이론 (조형론, 색채론, 재료학 등)등의 기본 지식이 있어야 한다. 미술교육론(미술교육 개론, 미술교육 역사, 미술교육 방법, 미술교육 과정, 미술 교육 연구 등)에 깊은 조예가 있어야 한다.
셋째로 미술과 교육 현장 연구의 개선을 위해서는 연구의 기술이 크게 개선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과학적' 연구패턴에 합당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기초 기술의 훈련이 있어야 할 것이고, 장기적으로는 배경 학문(심리학, 미학, 철학, 역사학 등)에 따라 그에 합당한 연구 기술이 보완. 심화되도록 하는 집중적인 노력과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는 현장 연구의 수행 및 지원 방안이 크게 개선되어야 한다. 1차적으로는 교사 개인이나 그룹의 자율적인 추진을 수행되어야 하고, 이러한 자율적. 탐구적 연구들에 대해 다양하고 충분한 '지원 대책'이 강구되어야 하는 것이다.
끝으로 현장 연구의 획기적 발전을 위해 교육부와 시. 도교육청는 각기 거시적 안목에서 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하여 부단히 실천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관계관과 교수 및 전문가와 교사는 폭넓게, 그리고 성의 있게 협조해야 할 것이다. 현장 연구는 살아 있는 문제를 다루는 뜻 깊은 연구인 것이며, 따라서 보다 보람 있는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는 미술교육이 되게 하는데 매우 중요한 노력이기 때문에, 우리 모두의 전향적인 성실한 협동적 참여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미술과의 영역을 크게 표현, 감상으로 나누며 표현 영역을 딧 조형놀이, 회화조소, 꾸미기와 만들기, 서예의 5개 소 영역으로 나누어지는데 종전의 미술과 교육은 타 교과와 동일하게 덮어 놓고 그리기의 방법을 가르쳤기 때문에 미술과 시간이 교사의 조건에서는 편하고 학생의 편에서는 싫증이 나는 시간이었음이 솔직한 심정이다. 우리 모두는 이러한 소극적인 자세에서 탈피하여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교재의 특성과 내용 등을 철저히 연수하고 연구하여 교육의 본래 목적인 인간의 조화적인 발달을 돕고 개인의 미적 정서와 생활환경의 개선이 참여하는 국민적 자질을 기르도록 계획되고 지도 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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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27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2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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