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게임중독의 원인과 게임중독의 영향 및 예방(게임의 종류, 중독의 일반적 개념, 게임의 의존성과 중독성에 관한 연구들, 컴퓨터게임중독의 원인, 게임중독 예방,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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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중독]게임중독의 원인과 게임중독의 영향 및 예방(게임의 종류, 중독의 일반적 개념, 게임의 의존성과 중독성에 관한 연구들, 컴퓨터게임중독의 원인, 게임중독 예방,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게임의 종류

Ⅲ. 중독의 일반적 개념

Ⅳ. 게임의 의존성과 중독성에 관한 연구들

Ⅴ. 컴퓨터 게임중독의 원인

Ⅵ. 게임 중독 예방
1. 게임은 하루에 1시간 30분 이내로
2. 식사는 제때에
3. 잠은 정해진 시간에
4. 낮 시간에 30분 이상 햇볕을
5.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하는 시간을
6. 일주일에 2회 이상 운동을

Ⅶ.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Ⅷ. 결론

본문내용

사실은 게임이용시간이 청소년들에게 인간관계를 단절시키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즉, 게임이용시간이 많은 청소년들은 게임에 관련된 동호회에 가입하게 되고, 거기서 비슷한 경험과 관심을 이야기하며 새로운 관계를 형성해 나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기존의 오프라인게임의 특성만을 고려하여 게임몰입에 따라 인간관계가 단절되는 부정적 현상만을 지적하는 논리의 한계를 보여준다.
요컨대, 온라인게임은 청소년들을 게임에 몰입하는 시간을 증가시켰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오프라인게임과는 다른 인간 대 인간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Ⅷ. 결론
정보화 시대에서 인터넷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호기심이 왕성한 청소년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고, 이들은 인터넷을 통한 컴퓨터 게임, PC통신, 동호회 등 다양한 사이트의 정보탐색과 교류를 하며 이전의 세대들이 전혀 예상치 못하였던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즉, ‘인터넷 문화’의 창출은 누구나 부담 없이 컴퓨터 게임을 가까이 할 수 있는 PC방의 등장으로 더욱 왕성한 접촉을 가질 수 있게 되었고, 이는 또 다른 세계에 대한 호기심의 충족감과 함께 현실세계에서 오는 중압감을 벗어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또한,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인한 다양하고 화려한 컴퓨터 게임의 세계는 감수성이 예민하고 호기심이 많은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놀이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이런 긍정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는 컴퓨터 게임의 세계는 그 다양함 면 못지않게 중독이라는 문제점도 함께 지니고 있다.
특히 인터넷 사용이 청소년들의 생활패턴을 변화시켰고, 인터넷의 과다사용으로 많은 문제를 낳고 있다. 폭력성이 강한 인터넷 게임에 빠진 중학교 3학년생이 초등학생인 동생을 흉기로 살해한 사건이 보도되었으며, 온라인 게임에 중독된 젊은이들이 가상공간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고 범죄에 빠지는 경우가 빈번하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 PC방에 갈 돈을 마련하기 위해 도벽을 저지르는 학생도 만날 수 있다.
또 게임 속에서 자신의 힘으로 실력을 쌓지 못한 사용자가 현실 세계에서 다른 사용자에게 돈을 주고 게임 상의 무기를 사려고 했다가 사기를 당했다며 경찰에 신고하는 이른바 게임 사기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인터넷을 통한 컴퓨터 게임을 비롯하여, PC통신 등의 활동에 지나치게 몰두함으로서 심리적으로나 정서적인 문제뿐만이 아니라 학업, 직업 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사회적인 기능상의 손상을 가져오는 중독증상은 심리학계와 의학계를 중심으로 그들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외국의 경우 인터넷 중독이 기존의 중독과 같은 개념으로 인정되면서, 이런 중독적인 사용의 결과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임상적인 증상과 중독을 보이기 쉬운 심리적인 특성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있다면 어떠한 것인가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Young(1996)은 의존적인 인터넷 사용자로 구분된 사람들에게서 병적 도박이나 알콜 중독과 같이 잘 알려진 다른 중독들과 같은 중독적인 행동양상이 나타남을 확인하고 ‘인터넷 중독(Internet Addiction)’의 개념을 본격화하였으며, 이후에 발표된 연구들도 인터넷 중독자에게서 금단 내성 갈구 등의 전형적인 의존증상을 관찰하고 시력저하나 수면장애 등의 신체증상이 나타나고 인터넷 때문에 삶의 전반적인 장애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Brenner, 1997; Goldberg, 1996; King, 1997; Thomson, 1996).
인터넷 중독자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공격성, 충동성, 불안, 대인관계 문제, 성격과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왔다. 기존의 학자들은 인터넷 중독을 충동조절 장애로 간주하면서, 이는 인터넷 중독자들이 병적 도박과 같이 충동성이 높아 자신의 사용을 통제하거나 조절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불안, 대인관계 불편감, 내성적 특성 역시 인터넷을 통한 불안 감소, 현실에 비해 적은 위험부담이라는 심리적 위안으로 중독적인 증상과 행동을 증가시키는 요인 중의 하나가 된다.
국내에서도 인터넷의 이용이 활발해지면서 인터넷의 이용실태와 생활상의 변화나 문제행동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이에 대한 여러 연구사례가 발표되고 있다. 인터넷 중독적인 사용에 대해서는 최근 몇년동안 외국의 연구 추세와 같은 흐름에서 인터넷 중독의 증상과 특성에 대한 연구가 몇몇 눈에 뛴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대학생과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PC통신의 몰입, 중독자의 행태나 우울, 충동성, 감각 추구성향, 대인관계, 그리고 성격 특성에 관한 연구들이 그것이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국내의 인터넷 사용에 관한 연구는 PC 통신과 컴퓨터 게임의 사용 실태와 그 영향에 대해 진행되고 있다.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에 관한 연구는 사용 실태와 그 활용성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시작되어,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중독에 대한 연구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중독에 관해서는 인터넷 중독의 한 유형으로서 그 실태와 생활상의 변화에 대해 한국 청소년상담원의 연구에서 다루어 졌을 뿐 관련된 연구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성인뿐만 아니라 청소년에게 있어서 인터넷과 컴퓨터 게임의 중독적인 사용은 인터넷 사용자의 나이가 어릴수록 더 많은 문제를 경험하는 경향이 있다는 보고처럼, 성장단계에 놓인 청소년들의 경우 정신적, 정서적 발달과 정체성 확립에 장애를 초래하는 등 성인보다 훨씬 큰 후유증을 앓게 될 위험소지가 높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이 경우는 인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어 신체적 의존을 유발하거나 인체의 변화를 초래하는 경우가 아니므로 더욱 심리적인 요인이 중요하며 이와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 인터넷 중독의 한 유형인 컴퓨터 게임중독은 청소년의 학업, 신체 정신 건강을 저해하는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이 수반되어 청소년기에 이루어야할 정상적인 발달과업 수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 실제로 최근 들어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중독은 청소년의 비행, 범죄로까지 확산되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가 절실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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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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