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의 사회적용과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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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의 사회적용과 사례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유비쿼터스 정의 및 기술현황

Ⅲ. 유비쿼터스 시대의 다양한 활용분야

Ⅳ. 국내 유비쿼터스 우수기술 현황

Ⅴ. 유비쿼터스 실현을 위한 기술 동향

Ⅵ. 유비쿼터스 홈네트워킹 구현 전략
1. 홈 네트워크의 정의
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개념
3. 영화 속 유비쿼터스 홈네트워킹 구현 사례

Ⅶ.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기회

Ⅷ. 유비쿼터스 홈네트워킹 구현 전략

Ⅸ. 유비쿼터스 기술 과제

Ⅹ. 유비쿼터스 적용사업 사례
1. 전력산업
2. 위치기반서비스(LBS)
3. U-헬스케어
4. 스마트타이어
5. 스마트 디스플레이
6. 차세대 네트워크 프로젝트

ⅩⅠ. 결 론

본문내용

라는 유비쿼터스 영역까지 확대가 되어 인간과 IT, 사물과 IT, 공간과 IT의 컨버전스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PC는 포터블화, 웨어러블 컴퓨터 단계를 거쳐 임베디드 형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물과 IT의 결합으로는 가구와 디지털 기기가 융합될 것으로 보인다. 사무기기 제조업체에서는 사무용 가구와 컴퓨터 기기를 결합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사무공간 구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집안에서는 거울, 액자, 옷장, 침대 등과 같은 가구에 디지털 기기가 결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소리를 발생시키는 스피커에 있어서도 책상이나 벽 자체가 스피커 진동판이 되기도 한다. 스피커가 따로 있을 필요없이 환경 자체가 커다란 스피커가 되는 것이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웨어러블 컴퓨터가 사물과 컴퓨터의 결합이 되는 경우이다. 이러한 사물 중심의 연구로는 MIT 미디어랩의 "Things That Think" 프로젝트가 있다.
공간과 IT의 결합으로는 GPS로 대표되는 위치인식기술과 개인 근거리 통신기술이 있다. 개인 근거리 통신 기술은 통신 거리는 짧지만 개인 생활영역(10미터 정도)이라는 물리적 공간개념이 반영된 통신이며 개인 입장에서는 실생활 중심의 통신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주변환경의 센서와 연동하여 각종 정보를 획득하고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PAN(Personal Area Network)은 개인활동 영역을 기준으로 하는 기술로써 블루투스, UWB, 지그비 등이 있다.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는 블루투스가, 홈 네트워크에서는 지그비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대용량 멀티미디어 전송용으로 UWB가 많이 연구되고 있다.
BAN(Body Area Network)은 모바일 환경에서 사람이 착용하고 있는 여러 디바이스간의 통신을 위한 기술로써, 몸 동작을 기준으로 하여 통신이 이루어진다. 사람의 몸에 흐르는 미세한 전류를 이용하는 인체통신 기술이 있으며, 일본 NTT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ETRI가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u러닝 시범연구학교를 선정해 실제 u러닝 사례를 만들어내는 등 u러닝 구축에 노력을 하고 있으며 중장기 계획도 수립 중에 있다. 현재는 PDA와 태블릿PC를 활용해 학습활동과 학교경영 개선 연구를 시범 실시하고 있다.
대학교에서는 U-캠퍼스라는 내용으로 캠퍼스의 유비쿼터스화를 꾀하고 있다. 2차원바코드, RFID, 모바일 디바이스 등를 중심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학생증, 출입증, 현금카드를 통합하고 수강정보, 학사행정 등을 교내 어디에서나 편리하게 제공하는 형태로 만들고 있다. 연세대학교를 시작으로 하여 서울대, ICU, 숙명여대 등 수많은 대학교들이 U-캠퍼스 구축에 나서고 있다.
물류, 유통 분야에서는 RFID기술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1~2년 전부터 관심이 높아진 RFID는 정부 차원의 시범사업을 기반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유비쿼터스 사회를 구현하는 핵심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RFID의 대표적인 활용기술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통카드를 들 수 있다. 교통카드의 경우 13.56㎒ 대역의 저주파수 대역이지만, 도서 관리나 생산라인 관리 등 다른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900㎒ 대역에서 제공되는 RFID는 차세대 유통, 물류 시스템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모바일 RFID 포럼을 창립하여 표준화 작업에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런 흐름은 이미 월마트를 중심으로 글로벌 대형 유통사들이 각국 납품 업체에 RFID 부착을 의무화하면서 빠르게 현실화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대기업 중심으로 자산 관리 및 유통/물류의 효율을 위해 시스템을 도입하는 추세이다.
유비쿼터스 혹은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구성되고 있으며, 가전과 가구가 융합이 된 미래의 사물들이 집안을 채울 것으로 보인다. 휴대폰으로 가스 밸브를 잠그거나, 전기밥솥에 조리를 지시를 할 수 있다. 또한, 집안 곳곳에 센서가 내장이 되어 집안의 상황이나 사용자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삼성 래미안 아파트는 U플랜을 통하여 기술(U-Tech), 최적(U-Quality), 디자인(U-Design), 서비스(U-Service)를 통합한 유비쿼터스 아파트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u-도시는 유비쿼터스 IT를 기반으로 물리적인 도시공간과 전자적 도시공간을 연계함으로서 새로운 서비스가 구현되는 공간이다. U-도시에서는 지금까지 구축해온 도시관리, IT시스템 및 서비스가 통합되고, 시민 및 기업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기술적으로는 전자정부, 지리정보시스템(GIS),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시설물관리시스템, 스마트카드, RFID, IPv6, 유비쿼터스 센서네트워크(USN), 광대역통합망(BCN) 등의 IT기술이 융합돼 구현된다.
부산, 대전, 광주, 수원, 경북, 제주 등의 수 많은 지자체에서 각기 특성에 맞는 u-city를 구현중이다. 아직 기획 및 조사단계인 곳도 있고 연구 용역을 끝내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을 준비하는 곳도 있다. 서울시가 건설 중인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중심가에는 첨단 디지털 기술과 미디어 제품들로 구성된 '디지털 미디어 스트리트(DMS)'가 조성된다. 그리고 u행정정보화에 가장 앞서 있는 자치단체로는 서울 강남구가 꼽힌다.
종교계에서도 유비쿼터스 개념을 논의하고 있다. 이는 어디에나 존재한다. 라는 의미가 신과 관련된 개념이기 때문이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유비쿼터스 에너지, 전력IT관점으로 접목하고 있다. 예술 분야에서는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가 사물과 컴퓨터가 접목이 되는 유비쿼터스 조형예술의 원조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유비쿼터스에 대한 개념의 출발은 IT에서 시작하였지만 이제 그 논의의 영역은 사회 전분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IT패러다임을 떠나 사회, 문화 전반적인 패러다임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모든 분야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함께 이야기 되었을 때 진정한 인간 중심의 유비쿼터스 환경을 설계하고 구축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생활의 유비쿼터스, 자연스러운 유비쿼터스 세상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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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27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3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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