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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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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용 요약

2. 작품 분석 및 서평

본문내용

돈이나 명예따위를 위해 일하는 자는 여하간 바보인 것이다.”(7월 20일) 기존사회를 거부하는 베르테르는 소위 사회적인 직무와 봉사의 미덕뿐만 아니라, 권위적인 아동교육, 일반적 기존 규칙에 얽매여 있는 동시대인의 예술관, 그리고 주변사람들의 비반성적인 자기만족에 대해 가차없이 비판한다. 베르테르의 가치관은 기존의 사회현실과는 한치도 타협할 수 없는 지극히 고정적인 궤도를 밟아간다 . 8월 12일자 편지에서 그는 이렇게 사회의 윤리규범에 정면으로 도전한다.: “도둑질이 악습이라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자신과 가족이 당장 굶어죽을 판에 살기 위해 강도질하는 사람은 동정을 받아야 하는가, 아니면 벌을 받아야 하는가? 폭군의 압제 밑에서 신음하다 결국은 참을 수 없어 분노를 폭발시키고, 쇠사슬을 찢어 발기는 민중을 약하다고 할 수 있는가?” 또한 베르테르는 5월 26일자 편지에서 기존의 규칙을 거부하면서 자연과 예술의 관계에 대해 이렇게 적는다.: “자연만이 무한히 풍부하고 자연만이 위대한 예술가를 만든다. 사람들이 부르조아 사회에 찬사를 보내는 것처럼 제규칙에 유리하게 많은 것을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모든 규칙은 자연의 참된 감정과 참된 표현을 파괴할 것이다.” 베르테르의 급진적인 사유는 봉건적인 절대왕정 하에서 그리고 독일적인 후진적 상황에서 자유롭게 개성을 발휘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필연적으로 고립을 면할 수없다. 그래서 왜 그토록 베르테르가 열렬하게 로테를 사랑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그것은 직업 내지 가정에 의한 사회적 연관이 없는 베르테르에겐 로테에 대한 사랑이 그의 자유분방한 주관성을 고정시키는 결정적인 정점이기 때문이다. 베르테르에게 사랑은 그의 삶과 행위를 이끄는 추진력이다. 비록 작품에는 한 여인에 대한 사랑이 전면에 부각돼 있지만, 그는 만유와 자연과 민중을 그리고 특히 아이들을 사랑한다. 소설의 끝부분에서도 “지고지순한 형제애”를 이야기한다. 그는 모든 관습과 편견에 맞서 타협하지 않으면서 사랑하려 했고, 또 순수한 마음으로 사랑한다. 그래서 단순한 정신적 사랑 그 이상의 인간적인 완전한 사랑을 추구한다. 자연과 자연스러움에 대한 요구, 즉 자연권을 주장하는 계몽주의의 슬로건은 여기서 사랑과 관련되고, 사랑은 인간 생활에서 최고의 형태로 서술된다. 남녀간의 사랑은 만유애와 자유애로 뒤덮이고, 인간적 사회적 총체성의 일부를 이루면서 반봉건적이고 반속물적인 제경향의 표현으로 강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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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2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3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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