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기호론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예술기호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요약

2. 설명

3. 예술기호론의 세 흐름

4. [현대의 양상] 오늘날의 기호학
가. 오늘날의 기호학

5. 사회 기호학

본문내용

살펴보자. 이 아이에게 이것은 자동차를 의미한다. 아빠 무릎 위에 걸터앉아 있는 이 아이는 자기가 그린 그림을 이렇게 설명한다. “내가 그린 것 볼래요? 바퀴 두개가 있고..그리고 뒤에 바퀴 두개..그리고 여기에 바퀴 두 개.. 저건 웃기게 생긴 바퀴네...”
사실짜리 아이의 평균 키 높이에서 바라본 자동차의 모습이 어떠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아이들이 자동차는 곧 바퀴들(이러한 원들로 나타나는)이라고 생각한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자동차 내부에서도 운전자의 행동은 대부분 핸들 조작에 집중된다.
따라서 동기부여는 기호 사용자/기호 생산자와 이들이 주어진 대상을 표상할 때 사용하는 수단 사이의 관계라고 이해할 수 있다.
이 관점을 통해 많은 사실을 설명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의미작용 전반에 대한 연구- 이동이 기호를 만들기 위해 왜 특정 기표를 사용하는지, 아동의 관점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등등-를 통해 성인의 의미구성 방식에 대해 설명해 볼 수 있다.
아동은 일찍부터 의미작용의장르에따라 텍스트를 서로 구분하는 방법(그리고 심지어는 각 장르에 따라 텍스트를 생산하는 방법까지)을 배운다. 그 결과, 성인이 각 장르의 텍스트의 구성요소를 통해 주어진 커뮤니케이션에 적합한 해독 방법을 결정하는 것처럼 아동 또한 이 구성요소들을 통해 해독 방법을 예측하게 된다.
크레스의 사회기호학은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발달 단계, 그리고 그 이전 단계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즉 크레스의 연구는 현재와 미래의 세미오시스에서 어떤 해독 전략이 필요한지를 예측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가격1,2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07.31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33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