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쟁이 있다.
뒤집기와 아우름의 읽기와 미학
독자는 주체의 의도대로 현실을 떠올리고 해석하는가? 아니다. 작가의 의도는 텍스트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자신이 의도한 모든 것을 작품으로 형상화할 수 있는 작가는 없으며, 적극적 독자일수록 작가의 의도를 벗어나서 기대의 지평을 무너뜨리고 작품을 해독하고 감상하며 미적 만족을 한다. 텍스트는 작가의 의도를 떠나 의미를 드러낸다.
- 참 고 문 헌 -
- 김창남 / 대중문화의 이해 / 한울 / 2003
- 신국원 / 번혁과 샬롬의 대중문화론 / IVY / 2004
- 백선기 / 대중문화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4
- 강현두 /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 나남 / 1998
- 김정은 / 대중문화 읽기와 비평적 글쓰기 / 여진소리 / 2003
뒤집기와 아우름의 읽기와 미학
독자는 주체의 의도대로 현실을 떠올리고 해석하는가? 아니다. 작가의 의도는 텍스트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자신이 의도한 모든 것을 작품으로 형상화할 수 있는 작가는 없으며, 적극적 독자일수록 작가의 의도를 벗어나서 기대의 지평을 무너뜨리고 작품을 해독하고 감상하며 미적 만족을 한다. 텍스트는 작가의 의도를 떠나 의미를 드러낸다.
- 참 고 문 헌 -
- 김창남 / 대중문화의 이해 / 한울 / 2003
- 신국원 / 번혁과 샬롬의 대중문화론 / IVY / 2004
- 백선기 / 대중문화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4
- 강현두 /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 나남 / 1998
- 김정은 / 대중문화 읽기와 비평적 글쓰기 / 여진소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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