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의 철학적 성격과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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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산 정약용의 철학적 성격과 방법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다산 정약용의 철학적 성격 (철학적 태도)
2. 철학적 방법론
마치며

본문내용

인간다움에 대한 이해와 확신이 깊어지고 또 그 이해와 확신은 성장의 실현에 더욱 힘쓰는 계기가 된다. 오직 이 길을 통해서만 우리는 진정한 자유에 이르며 그 끝에서 인간됨(仁)을 완성할 수 있다고 정약용은 역설했던 것이다.
마치며…
나는 정약용이 과연 실학자인가? 아니면 천주교도인가? 유학자인가? 라는 말을 무심코 던져 보았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질문은 쉽게 내릴 수 있는 결론이 아니었다.
실학자의 대두로 서있는 다산은 기본적 성격과 사변으로 보았을 때 유학자이면서 천주교도로 유배를 갔었고 또한 성리학과 주자학에 맞서는 새로운 해석과 실증을 보여주며 수원성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내 내가 내린 결론은 정약용은 진정한 철학자라는 사실이었다. 지금까지 내가 생각한 철학과도 너무 흡사한 다산의 생애와 그의 철학적 태도는 철학자의 길을 가르치고 있었다.
요즈음 인문학의 위기라고 한다. 왜 인문학이 위기인가? 그것은 돈이 안되기 때문이다. 현대의 잣대가 비뚤어진 시기에서 인문학을 바라보기 때문이 아닐까?
진정한 철학이란 깨는 것이며 나아가는 것이리라 의심치 않는다. 곰팡내나는 철학서적도 좋지만 우리가 철학을 통하여 가려는 길은 모두 다 잘 사는 세상을 위한 것이리라. 정의의 이유와 행위의 타당성을 부여하는 것, 올바른 정체성의 확립과 나은 사회가 되는 것이 철학의 효용성이리라 생각된다. 이는 또한 허학이 아닌 새로운 실학이 아닌가? 물론 이러한 것들이 과거의 이야기 속에서 재구성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모든 학문이 거기서 그치지 않고 나아가는 바램에서 다산의 학문과 그의 생애는 많은 귀감이 되었다.

키워드

다산,   정약용,   인간관,   실학,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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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08.23
  • 저작시기200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6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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