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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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삼국시대의 교육 요약
1. 고구려의 교육제도
가. 태학(太學)
나. 경당(扃堂)
2. 백제의 교육제도
3. 신라의 교육제도
가. 화랑도(花郞徒)
나. 국학(國學)
󰋮 신라의 사상가
가. 원효
나. 원광법사
다. 설총

본문내용

계로서 예부에서 관할함.
- 성적에 따라 상품, 중품, 하품 세 등급으로 구분하고 관리 임용의 순서로 삼았음.
- 국학의 성적을 나타내는 것으로 유학에 대한 지식의 고하를 물음.
- 중앙귀족의 강력한 반발과 골품제의 운용으로 폐지됨.좌절됨.
신라의 사상가
가. 원효
(1) 교육이념 : 화쟁사상(和諍思想)
(2) 교육적 인간상 : 중도인, 주체적 의식인
(3) 교육방법 : 시청각 방법으로 그가 만든 무애가(無碍歌)를 부르면서 거리로 다니면서 민중교화에 크게 공헌함.
(4) 교육사적 의의
- 원효는 정토사상(淨土思想)에서 중생과 성인에 대한 인성적 차별을 철폐함.
- 무애가의 윤리사상으로 참된 선을 구하기 위하여서는 악을 피할 것이 아니라 악의 속에 들어가서 선을 구하려 했음.
- 각(覺)의 실천강령에서 인류애 사상을 볼 수 있으며, 본각(本覺)의 습(習)에 의하여 본각(本覺)이 극복된다고 보면서 각(覺)의 실천행동을 제시했음.
(5) 원효의 교육사상 종합
- 유심연기사상
교육의 참된 목적은 인간다운 인간이 되기 위한 양식을 스스로의 탐구와 노력과 의지로써 체득해야 됨.
타율적, 모방적 학습보다는 개인의 고유한 창의적 학습을 중요시한 사상
자학자습에 의한 내적 자각의 교육이론과 연결
- 불교교리의 강화를 받아들여 도덕교육의 근본을 밝히려는 사상
- 실천궁행의 사상
- 민중속의 불교교육의 실시는 시민교육, 교양교육의 선구를 이루었음.
- 평화애호사상 : 화쟁사상에 기초한 협동과 봉사와 동포주의 교육사상임.
나. 원광법사
(1) 교육이념: 세속오계(사군이충(事君以忠), 사친이효(事親以孝), 교우이신(交友以信), 임전무퇴(臨戰無退), 살생유택(殺生有擇))
※세속오계는 화랑의 좌우명이자 도덕률이었고, 신라인이 지켜야 할 윤리 강령임.
(2) 교육 사상의 특징
- 유교정신과 상치되지 않음.
- 옛부터 내려오는 신라의 양풍미덕의 전통을 바탕으로 함.
(3) 원광법사의 교육사상 종합
- 당시 혼란했던 시대에 세속오계를 제시함으로써 국가의 지도 이념이 됨.
- 신라인들을 단결시키는 정신적인 구심점이 됨.
- 당시 국민 윤리와 생활 윤리의 지표가 됨.
다. 설총
(1) 교육 방법과 이념
- 이두로 경서를 풀어 가르침.
- 우리 문화를 우리 문자로 정리함으로써 문화 발전에 큰 공헌함.
- 화왕계(花王戒)를 통해 제왕이 지녀야 할 이념과 기본정신 제시함.
(2) 교육사적 의의 : 군왕 교육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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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8.28
  • 저작시기20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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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26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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