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의 연출과 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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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의 연출과 조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관련 문헌 및 현황 고찰
1. 다큐멘터리와 쇼 프로그램의 현황
① 다큐멘터리의 현황
② 쇼 프로그램의 현황
2. 방송강령에 따른 연출과 조작의 문제점
3. 방송조작이 이루어지는 요인
① 방송계의 구조적 문제
② 시청률 경쟁
③ 방송인들의 윤리성 결여

Ⅲ. 연구방법 및 목적

Ⅳ. 분석결과
1. 설문결과 및 분석
2. 문헌의 내용 및 분석결과
① 제작시간의 부족
② 제작비의 문제
③ 방송인력의 부족
④ 방송사 내의 구조적 문제

Ⅴ. 논의와 결론

본문내용

생각이 든다.
방송제작자가 스스로 지적하는 실험정신의 실현을 불가능하게 하는 요인들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방송계 내부의 관습적 제작 관행으로 인해 자유롭게 실험 정신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이 28,4%로 제일 많은 의견이었다. 그 다음으로는 제작여건의 미흡이 19.7%, 간부/경영진의 통제가 16.1%를 차지하고 있다. 게다가 실험정신을 감소시키는 부분에 국한해서만이 아니라, 제작과정 전체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으
로 관료주의적 제작 구조를 꼽기도 했다. 즉, 방송은 초를 다투는 시간
이 유
%
관습적 제작관행
제작여건 미흡
간부/경영진통제
제작자 역량부족
참여자아이디어부족
방송법/심의규정
외부기관 압력
잘 모르겠다
28.4 (85)
19.7 (59)
16.1 (48)
10.7 (32)
10.7 (32)
10.4 (31)
3.0 (9)
0.3 (1)

100(299)복수응답
<실험정신 부족 이유>
의 매체로써 신속한 결정이 경영에서 중요한 요인임에 도 불구하고 프로그램 기획 에서 제작후기까지 결재과 정이 불필요하게 길고, 그 로 인해 지체되는 시간이 길어서 창의적인 프로그램 기획과 제작에 힘을 쏟기보 다는 PD들이 결재 받는데 더 많은 관심과 주의를 쏟 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프로그램 기획 및 제작비 결재 과정에서 많게는 20여 개의 도장을 맡고 20여 일씩 소요되는 것이 보통이다.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준비하는 단계에서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철저히 할수록 좋지만, 이미 결정된 사항의 결재를 맡는 시간은 짧을수록 좋다. 그럼으로써 그 시간을 더 창의적이고 탄탄한 프로그램의 완성에 투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편성작업의 경우, 몇몇 사람들의 선에서 협의 결정되고 그저 아이디어 정도만 모양을 갖춘 채 일선 제작진에게 급하게 전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즉흥적이고 주관적인 생각을 추상적인 언어로 전해주기만 하는 편성은 제작진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창의성을 감소시키는 주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또 제작 관계자들은 제작 과정상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관료주의적 제작 구조를 꼽았다.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이 다른 조건과 가치는 무
시한 채 제작자들에게 높은 시청률만을 요구한다면 프로듀서들은 더 높은 시청률을 얻기 위해서 맹목적으로 프로그램별 특성은 잃어버린 채 단순한 흥미위주의 작품을 제작할 수밖에 없다. 현재 주말 저녁이면 어느 방송사라 할 것 없이 방영되는 각종 버라이어티 쇼 프로그램들이 비슷한 연예인들에, 비슷한 구성에, 비슷한 연출을 하고 있는 것을 보면 제작자들이 어느 만큼 시청률을 의식하고 있는가를 알 수 있다.
<방송사 내부의 문제점>
Ⅴ. 논의와 결론
이 연구는 설문조사와 방송사의 구조적 문제를 통해서 방송조작이 이루어지는 원인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다큐멘터리와 쇼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조작의 양상은 다른 모습을 보였는데 다큐멘터리의 경우는 열악한 제작 여건이 조작을 유발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 할 수 있고 쇼 프로그램의 경우는 시청률 경쟁이 가장 큰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높은 수준의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제작자의 창작욕과 표현욕도 물론 중요하지만 여유 있는 아니 최소한 예정된 계획을 촬영에 옮길 수 있을 정도의 제작비는 필수이다. 실제로 다큐멘터리의 편 당 제작비는 정해져있는 상황인데 어느 나라 어느 지역에서 취재활동을 하는가 또는 촬영방법이나 연출의도 그리고 연출 대상에 따라 융통성있고 현실적으로 제작비의 책정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예산 문제 때문에 정해진 구성을 포기하고 차선을 찾는 방식의 제작관행은 이제 더 이상 곤란하다.
쇼 프로그램의 경우는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조작이 빈번히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여타 장르의 프로그램에 비해 제작비가 적게든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쇼 프로그램에 관한 조작의 문제는 전적으로 시청률 경쟁 때문이라 해도 무방할 듯 싶다. 쇼 프로그램의 조작에 대해서는 비교적 관대하게 허용하는 시청자들이 특성은 시청자들이 이미 그 특성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일선 제작자들은 뻔히 보이는 억지설정을 지양해야 할 것이며 어쩔 수 없을 경우에는 그런 상황을 떳떳이밝히고 제작에 임해야 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는 다큐멘터리도 마찬가지인데 자연을 대상으로 하는 다큐멘터리의 경우 좋은 장면을 담기 위해 겪는 여러 가지 어려움들에 대해 일반 시청자들이 잘 알지는 못하겠지만 부득이한 경우 설정의 상황임을 미리 고지하면 그것을 이해하지 못 할 시청자들은 별로 없을 것이다.
시청률 경쟁이나 제작비 등 제작여건을 포함한 방송계의 구조적 문제나 이것들은 어찌 보면 방송사 고유의 특성일지도 모르겠다.
최소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다는 일반적인 경제논리를 공적성격을 띠는 방송사에 전적으로 적용시킬 수는 없겠지만 그들도 하나의 기업으로서 더 많은 수익을 올리는데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그들이 광고 단가와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는 시청률이나 적은
제작비로 좋은 장면을 얻으려고 애쓰는 것에 대해 일방적으로 매도할 수는 없겠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어떤 프로그램이든지 그것이 사실과 객관성을 중시하는 프로그램이라면 보도와 사실 프로그램에서 정확한 사실을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전달해야 할 의무를 갖는 언론인들은 비록 그들이 전문직은 아닐지라도 제4부의 구성원이라는 이유만으로도 어느 전문직 못지 않은 높은 윤리의식을 지녀야 한다는 점이다.
참 고 문 헌
방송21 2001년 9월호 - 방송위원회
방송21 2001년 10월호 - 방송위원회
방송21 2002년 2월호 - 방송위원회
방송과 시청자 1998년 8,9월호 - 방송위원회
방송문화 2002년 4월호 - 한국방송협회
신문과 방송 1998년 9월호 - 한국언론연구원
신문과 방송 2002년 3월호 - 한국언론연구원
방송제작 과정의 분석 및 효율성 제고방안 연구(1993.12)
- 한국방송개발원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보 203호 2000.11.23
KBS 방송강령 1990.1
MBC 방송강령 1990.6
SBS 방송강령
www.imbc.com
www.sbs.co.kr
www.kbs.co.kr
www.pdnet.or.kr 한국방송 프로듀서 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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