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영웅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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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론-각 작품의 줄거리 요약 및 등장인물 소개
<ⅰ.임진록>
〔등장인물〕
[작품의 줄거리]
〈ⅱ.임경업전〉
〈ⅲ.박씨전〉
〈ⅳ.유충렬전〉
〈ⅴ.홍계월전〉
〈ⅵ.정수정전〉

Ⅲ.나가면서

본문내용

정수정: 남자 주인공 장연보다 능력과 지위 면에서 월등하고 남성과의 동등한 위치에서의 삶을 지향한다.기존의 가부장제의 부당한 면에 강력한 저항을 보이며 자신의 사회적 자아실현의 의지를 굽히지 않으려는 의지를 지녔다.
2) 장연: 정수정보다 능력과 사회적 지위 면에서 낮고, 가정에서는 수정이 자신에게 순종하고 온순하기를 요구하는 전통적 가치관을 고집하는 인물이다.
3) 영춘(장연의 애첩): 수정에게 예를 갖추지 않는 무례함을 계속 범하여 수정과 대립하다 결국 참수 된다.
4) 태부인(시어머니): 수정의 사회적 직위자체를 인정해 주기보다는 아내와 며느리로서 복종하기만을 바라는 전통적 가치체계를 지닌 인물이다. 따라서 수정과 고부간의 갈등을 낳게 된다.
[작품의 줄거리]
1) 병부상서 겸 표기장군 정흠(정국공)이 늦도록 자식이 없어 슬퍼하다가 부인 양씨가 추 양대(망월루)에 올라 월색을 구경하다 잠깐 조는 사이 태몽을 얻고 임신한다.
( - 선녀가 백년화 한 가지를 주는 꿈
- 선녀가 백년화를 쥐고 내려와 부인에게 의탁하겠다며 품에 드는 꿈 )
2) 부인이 해산시에 선녀가 내려와 조산(助産)하여 수정이라는 딸을 순산(順産)한다.
3) 이부상서 장운이 기몽(奇夢)을 얻고 늦게 아들 연을 낳는다.
4) 정흠이 장운의 집에 갔다가 장연의 모습을 보고 신물을 주며 둘을 정혼시킨다.
5) 천자 탄일(誕日)에 정흠이 병으로 조회에 참석하지 못하자 예부상서 진량(진공)이 정흠을 모함하여 절강으로 유배시킨다.
6) 정흠이 예부상서 진량의 모함으로 유배되어 병사하자 부인 양씨도 갑자기 병을 얻어 죽 는다.
7) 수정을 돌봐주던 장연의 부친 장운도 우연히 병을 얻어 죽는다.
8) 수정이 부모의 원수를 갚기 위해 여화위남(女化爲男)하고 병서 읽기와 무예에 힘쓴다.
9) 장연이 과거에 급제하여 한림학사가 된다.
10) 장연이 주장하여 설과(設科)한 과거에 수정이 장원 급제한다.
11) 천자가 정흠에게 아들이 없던 사실을 기억하고 수정을 의심하자 진량이 이를 뒷받침하 다 수정에게 혼나고 천자의 노여움을 사 강서로 유배된다.
12) 수정과 장연이 조정에서 함께 벼슬을 하게 되자, (수정은 장연이 약혼자임을 알고 있으 나 장연은 수정이 약혼녀의 오빠인 줄 알고) 수정에게 누이와의 혼사를 의논하니 누이 가 부모 돌아가심을 슬퍼해 죽었다고 속인다.
13) 천자가 경풍루에서 수정과 장연의 글재주를 시험한 후 다시 벼슬을 내린다.
14) 장연이 각노 원승상의 딸과 결혼한다.
15) 북방 오랑캐가 침입하자 수정이 대원수로 장연이 중군장으로 출전하여 호병을 대파하고 회군한다.
16) 천자가 크게 기뻐하며 수정을 이부상서 겸 도총독 청주후로 장연을 태학사 겸 부도독 기주후로 각각 봉한다.
17) 천자가 수정과 장연을 부마로 간택하자 수정이 여화위남한 사연을 밝히는 표를 올린다.
18) 천자가 수정의 모든 직임을 환수하나 청주후는 식읍(食邑)으로 남겨둔다.
19) 수정이 천자의 중매로 장연과 결혼한다.
20) 장연이 거듭 공주와 결혼하여 3부인을 거느린다.
21) 장연의 애첩 영춘이 태부인을 믿고 교만방자하자 수정이 결곤 20도로 다스린다.
22) 태부인이 이를 알고 장연을 꾸짖자 장연이 수정의 시비를 체벌한다.
23) 영춘이 다시 무례한 행동을 하므로 수정이 참수해 버리자 고부간 부부간 갈등이 일어 수정이 청주로 돌아간다.
24) 호국의 재침입에 문무제신이 수정을 대원수로 천거하자 천자가 수정이 여자라는 이유를 들어 불가론을 내세우다가 결국 불러 물어보아 결정하여 출전한다.
25) 적장 마원의 자객이 원수를 해하려고 침입하였다가 대원수의 기상을 보고 항복한 후 돌아가 도리어 마원의 머리를 베어오자 천금을 주어 보낸다.
26) 수정이 남편 장연에게 군량 운반의 명령을 내렸는데 시일을 어기자 곤장 십여 장으로 다스린다.
27) 수정이 호병을 격파하고 철통골을 생포하여 항복을 받은 다음 관대히 대접하여 돌려 보낸다.
28) 수정이 회군 도중 강서에 이르러 진량을 베고 천자께 표를 올린다.
29) 수정이 좌각노 평북후에 봉해지고 본부병을 거느려 청주로 돌아간다.
30) 태부인이 아들의 결곤(決棍) 사실을 듣고 통분해 하나 공주와 원부인의 설득으로 친서 를 보내어 화해가 이루어져 수정이 기주로 돌아온다.
31) 수정에게 청주왕 효문공이 장연에게 기주후 청전공이 각각 내려진다.
32) 수정의 이자일녀 중 장자는 기주를 차자는 정씨의 제사를 받들어 청주를 물려받도록 한다.
33)수과 장연은 부귀영화를 누리다가 75세에 채운(彩雲)을 타고 승천한다.
Ⅲ.나가면서
<임진록>은 역사상 전대미문의 참화를 겪고 난 후의 시대상화과 반일반명사상과 같은 주체적 민족 정서를 다룬 작품으로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닌다. 또한 자기비판과 반성의 문학으로서 병자호란을 소재로 한 군담소설에 그 의식이 이어져, <박씨전><임경업전>과 함께 전쟁문학의 대표작으로 평가된다. 18세기 이후 우리 민족의 현실에 대한 자각 의식과 역사의식을 총체적으로 드러낸 작품이다.〈유충렬전〉의 가장 핵심적인 갈등 구조는 충신과 간신의 대립, 주인공 일가의 몰락과 회복이다. 이러한 갈등 구조를 통해서 공동선(共同善)인 충(忠)을 강조하면서 사필귀정이라는 일반적 정의를 구현하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은 영웅의 일생이라는 유형적 구조(고귀한자제-비범한 능력-위기-위기극복-다시 위기-위기극복후 승리)를 가장 충실하게 유지하는 대표적인 작품이라는데 그 문학사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여성영웅소설의 대표작인〈정수정전〉은 그 시대상황을 수용해 정치적, 가정적 문제의 전근대성을 타파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조선시대 가부장제도아래 남성우위의 사회 속에서 주인공은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남성들이 행하지 못한 조정 내 간신들의 뿌리를 뽑았으며 또 권위적으로 며느리를 억압하는 현실상황에서 권리를 되찾은 일은 조선후기의 사회상을 바로잡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 차
Ⅰ.들어가며
Ⅱ.본론-각 작품의 줄거리 요약 및 등장인물 소개
<ⅰ.임진록>
〔등장인물〕
[작품의 줄거리]
〈ⅱ.임경업전〉
〈ⅲ.박씨전〉
〈ⅳ.유충렬전〉
〈ⅴ.홍계월전〉
〈ⅵ.정수정전〉
Ⅲ.나가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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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03
  • 저작시기2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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