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도자기 상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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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토기의 발생과 확대
1. 선사시대
2. 삼국시대
3. 통일신라의 토기

Ⅲ. 도자기의 개념과 정의

Ⅳ. 고려청자
1. 고려청자의 정의
2. 순청자
3. 상감청자
4. 철화청자

Ⅴ. 분청사기
1. 분청사기의 정의
2. 분청사기 발생과 역사
3. 분청사기의 특징
4. 분청사기의 변천
5. 분청사기의 기법

Ⅵ. 조선백자
1. 백자의 정의
2. 순백자
3. 청화백자
4. 철회백자
5. 진사백자

Ⅶ. 도자기의 형태와 구분
1. 도자기의 형태별 구분
2. 도자기의 명칭 및 명명법

Ⅷ. 도자기의 성형
1. 도자기 성형
2. 성형의 종류

Ⅸ. 문화재 지정 토기 및 도자기
1. 문화재로 지정된 토기
2. 문화재로 지정된 청자
3. 문화재로 지정된 분청사기
4. 문화재로 지정된 백자

Ⅹ. 결 론

본문내용

形水甁) 국보 96호(서울시)
⑩ 청자음각연화당초문매병(靑磁陰刻蓮花唐草文梅甁) 국보 97호(서울시)
⑪ 청자상감모란문항(靑磁象嵌牡丹文缸) 국보 98호(서울시)
   ⑫ 화청자양류문통형병(畵靑磁楊柳文筒形甁) 국보 113호(서울시)
⑬ 청자상감모란국화문과형병(靑磁象嵌牡丹菊花文瓜形甁) 국보 114호(서울시)
⑭ 청자상감당초문완(靑磁象嵌唐草文완) 국보 115호(서울시)
⑮ 청자상감모란문표형병(靑磁象嵌牡丹文瓢形甁) 국보 116호(서울시)
(나) 寶物
① 청자상감포도동자문매병(靑磁象嵌葡萄童子文梅甁) 보물 286호(서울시)
② 청자상감복사문매병(靑磁象嵌복紗文梅甁) 보물 342호(서울시)
③ 청자양각위려수금문정병(靑磁陽刻葦려水禽文淨甁) 보물 344호(서울시)
④ 청자상감진사모란문매병(靑磁象嵌辰砂牡丹文梅甁) 보물 346호(서울시)
⑤ 청자상감유어문매병(靑磁象嵌游魚文梅甁) 보물 347호(서울시)
⑥ 분청사기모란문반합(粉靑砂器牡丹文飯盒) 보물 348호(서울시)
⑦ 청자상감모자합(靑磁象嵌母子盒) 보물 349호(서울시)
⑧ 청자투각돈(靑磁透刻墩) 보물 416호(서울시)
⑨ 청자귀형수주(靑磁龜形水注) 보물 452호(서울시)
⑩ 청자상감상약국명합(靑磁象嵌尙藥局銘盒) 보물 646호(서울시)
⑪ 청자상감매조죽문매병(靑磁象嵌梅鳥竹文梅甁) 보물 903호(서울시)
⑫ 청자상감동채연당초용문병(靑磁象嵌銅彩蓮唐草龍文甁) 보물 1022호(서울시)
⑬ 청자음각운룡문"상약국"명합(靑磁陰刻雲龍文"尙藥局"銘盒) 보물 1023호(서울시)
⑭ 청자도형연적(靑磁桃形硯滴) 보물 1025호(경기도)
⑮ 청자양인각도철문방형향로(靑磁陽印刻도철文方形香爐) 보물 1026호(경기도)
3. 문화재로 지정된 분청사기
(가) 國寶
① 분청사기인화문태호(粉靑沙器印花文胎壺<內外壺>) 국보 177호(서울시)
② 분청사기조화어문편병(粉靑沙器彫花魚文扁甁) 국보 178호(서울시)
③ 분청사기박지연어문편병(粉靑沙器剝地蓮魚文扁甁) 국보 179호(서울시)
(나) 寶物
① 분청사기연화문편호(粉靑沙器蓮花文扁壺) 보물 268호(대구시)
② 분청박지화문병(粉靑剝地花文甁) 보물 287호(서울시)
③ 분청사기모란문반합(粉靑砂器牡丹文飯盒) 보물 348호(서울시)
④ 분청사기철화어문호(粉靑沙器鐵畵魚文壺) 보물 787호(경기도)
⑤ 분청사기철화당초문장군(粉靑沙器鐵畵唐草文장군) 보물 1062호(서울시)
⑥ 분청사기상감연당초문병(粉靑沙器象嵌蓮唐草文甁) 보물 1067호(서울시)
⑦ 분청사기상감모란당초문호(粉靑沙器象嵌牡丹唐草文壺) 보물 1068호(서울시)
⑧ 분청사기조화수조문편병(粉靑沙器彫花樹鳥文扁甁) 보물 1069호(경기도)
⑨ 분청사기조화박지모란문장군(粉靑沙器彫花剝地牡丹文장군)보물 1070호(경기도)
4. 문화재로 지정된 백자
(가) 국보
① 백자철화포도문호(白磁鐵畵葡萄文壺) 국보 93호(서울시)
② 백자철화매죽문대호(白磁鐵畵梅竹文大壺) 국보 166호(서울시)
③ 백자진사매국문병(白磁辰砂梅菊文甁) 국보 168호(서울시)
④ 백자상감연당초문대접(白磁象嵌蓮唐草文大접) 국보 175호(서울시)
⑤ 청화백자<홍치명>송죽문호(靑華白磁<弘治銘>松竹文壺) 국보 176호(서울시)
⑥ 청화백자매죽문호(靑華白磁梅竹文壺) 국보 219호(경기도)
⑦ 청화백자매죽문호(菁華百磁梅竹文壺) 국보 222호(서울시)
(나) 보물
① 백자박산향로(白磁博山香爐) 보물 238호(서울시)
② 백자투조모란문호(白磁透彫牡丹文壺) 보물 240호(서울시)
③ 청화백자철사진사국화문병(靑華白磁鐵砂辰砂菊花文甁) 보물 241호(서울시)
④ 백자상감모란문매병(白磁象嵌牡丹文梅甁) 보물 345호(서울시)
⑤ 청화백자송죽인물문호(靑華白磁松竹人物文壺) 보물 644호(서울시)
⑥ 백자청화매죽문병(白磁靑花梅竹文甁) 보물 659호(서울시)
⑦ 청화백자운룡문병(靑華白磁雲龍文甁) 보물 785호(경기도)
⑧ 청화백자운룡문병(靑華白磁雲龍文甁) 보물 786호(경기도)
⑨ 청화백자군어문호(靑華白磁群魚文壺) 보물 788호(경기도)
⑩ 백자상감모란엽문편병(白磁象嵌牡丹葉文扁甁) 보물 791호(서울시)
⑪ 백자반합(白磁飯盒) 보물 806호(서울시)
⑫ 백자상감모란문병(白磁象嵌牡丹文甁) 보물 807호(서울시)
⑬ 백자병(白磁甁) 보물 1054호(서울시)
⑭ 백자태항<내·외호>(白磁胎缸<內·外壺>) 보물 1055호(서울시)
⑭ 청화백자철화삼산뇌문산뢰(靑華白磁鐵畵三山雷文山뇌) 보물 1056호(경기도)
청화백자초화문표형병(靑華白磁草花文瓢形甁) 보물 1058호(서울시)
청화백자난초문지통(靑華白磁蘭草文紙筒) 보물 1059호(경기도)
백자철화승문병(白磁鐵畵繩文甁) 보물 1060호(서울시)
백자철채각배(白磁鐵彩角杯) 보물 1061호(서울시)
백자철채포도문항아리(白磁鐵畵葡萄文壺) 청화백자매죽그림팔모병(靑華白磁 梅竹文角甁)
청화백자박쥐文鉢 백자매조죽그림항아리(靑華白磁梅鳥竹文壺)
화백자진사채복숭아연적 (靑華白磁辰沙彩桃形硯適)
Ⅹ. 결 론
인류는 수만년 전에 불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점토를 굽는 방법을 체득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흙을 빚어 그릇을 구워 만드는 솜씨를 8000여 년 동안이나 익혀 내려왔다. 지혜가 발달함에 따라 표면을 장식하여 아름다움을 표현했고 아울러 여러 가지 형태를 고안하였으며 유약을 발라 용기로서의 기능을 발전시켰다. 한국인은 도자 공예 기술이 남달리 뛰어난 민족임에 틀림이 없으며 고려 시대는 상감청자, 조선시대에는 분청사기와 백자를 만들어 오늘날 일본 문화의 정신적인 모체가 되었다.
사실 우리나라가 과거의 유구한 5000년의 역사와 문화의 전통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휼륭한 문화적 유산을 현대에 이어받지 못하고 도자기 제작에 필요한 제작 기술이나 요업 재료의 판매나 구입 등이 이미 서구의 여러 나라들이 국내의 도자 재료의 각 분야에 매우 근접해 있다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가공된, 유약 재료와 규격 제품으로 만들어진 전기 가마 및 가스 가마 등은 비록 도자기는 유약과 점토만을 생각하기 쉬우나 이런 것들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기초과학 이론이 수반이 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며 여러 분야의 학문에서 이런 분야의 동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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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04
  • 저작시기2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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