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념
2. 문예사조 개념의 기능
(1)문학에 대한 이해의 심화
(2)문학의 변화에 대한 이해
(3)문학사를 기술하는 틀
3. 한국의 문예사조
4. 문예 사조의 근원
5. 문예 사조의 계보(系譜)
6. 문학적 문예사조의 흐름.
(1) 고전주의(古典主義; classicism)
(2) 낭만주의(浪漫主義;romanticism)
(3) 사실주의(寫實主義,Realism)
(4) 자연주의(自然主義, Naturalism)
(5) 상징주의(象徵主義, Symbolism)
(6) 유미주의(唯美主義, Aestheticism)
(7) 데카당스(Decadence)
(8) 다다이즘(Dadaism)
(9) 초현실주의(超現實主義, Surrealism
(10) 주지주의(主知主義, Imagism, Modernism)
(11) 심리주의(心理主義)
(12) 실존주의(實存主義)
(13) 행동주의(行動主義)
(14) 반소설(反小說,nouveau-roman,anti-roman
(15) 잃어버린 세대(Lost generation)
(16) 성난 젊은이(Angry young man)
(17) 비트 제너레이션(Beat generation)
(18) 하드보일드 문학(Hard boiled literature)
(19) 해빙기 문학(解氷期文學)
(20) 모더니즘(modernism)
(21) 실존주의(實存主義/existentialism)
(22)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7. 나가며
8. 참고문헌
2. 문예사조 개념의 기능
(1)문학에 대한 이해의 심화
(2)문학의 변화에 대한 이해
(3)문학사를 기술하는 틀
3. 한국의 문예사조
4. 문예 사조의 근원
5. 문예 사조의 계보(系譜)
6. 문학적 문예사조의 흐름.
(1) 고전주의(古典主義; classicism)
(2) 낭만주의(浪漫主義;romanticism)
(3) 사실주의(寫實主義,Realism)
(4) 자연주의(自然主義, Naturalism)
(5) 상징주의(象徵主義, Symbolism)
(6) 유미주의(唯美主義, Aestheticism)
(7) 데카당스(Decadence)
(8) 다다이즘(Dadaism)
(9) 초현실주의(超現實主義, Surrealism
(10) 주지주의(主知主義, Imagism, Modernism)
(11) 심리주의(心理主義)
(12) 실존주의(實存主義)
(13) 행동주의(行動主義)
(14) 반소설(反小說,nouveau-roman,anti-roman
(15) 잃어버린 세대(Lost generation)
(16) 성난 젊은이(Angry young man)
(17) 비트 제너레이션(Beat generation)
(18) 하드보일드 문학(Hard boiled literature)
(19) 해빙기 문학(解氷期文學)
(20) 모더니즘(modernism)
(21) 실존주의(實存主義/existentialism)
(22)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7. 나가며
8.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완전한 자유를 부여하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서 삶을 총체적으로 혁신하고자 하여 정치적 혁명 운동에 가담하기도 하였다. 표현주의자들은 내면의 깊은 영혼에서 새로운 기점을 얻기 위해 비교적 내면적인 것을 추구한 파와 예리한 정신으로 현실의 개조를 지향하는 파가 있었다. 내면적으로 충일한 삶을 지향하여 시에서는 장엄하고 황홀한 것을 추구하였으며, 드라마에서는 보편적이고 본질적인 것을 강조하였다.
2. 주지주의 이론
영미의 주지주의는 낭만주의의 유기적 세계관에 대한 반대로 볼 수 있다. 인간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가 아니라 매우 한정되고 고정된 존재라는 인식하에 전통과 조직에 의존하는 것이 문학가의 적절한 태도라는 관점이었다. 이에 따라 감정의 분출보다 지성의 작용에 의해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 시인은 과거의 문학사에 대해 역사 의식을 가지고 시작(詩作)에 임해야 한다는 이론을 내세웠다. 이것은 엘리엇의 '전통과 개인의 재능'에서 전형적으로 표출된 이론으로서, 낭만주의의 개성론에 대해서는 시인이 자신의 개성을 죽이고 전통과 권위에 의지해야 한다는 몰개성론을 주장하였고, 시인의 인상을 낳은 원래의 사물에 등가물이 되는 시적 이미지를 창조해야 한다는 객관적 상관물 이론을 창작 방법론으로 새롭게 주장한다.
(21) 실존주의(實存主義/existentialism)
세계 내의 인간 실존에 대한 해석에 힘쓰며 인간 실존의 구체성과 문제적 성격을 강조하는 철학. 주로 20세기의 철학운동으로 대표자는 독일의 마르틴 하이데거와 카를 야스퍼스, 프랑스의 가브리엘 마르셀, 장 폴 사르트르, 모리스 메를로 퐁티, 스페인의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 러시아의 니콜라이 베르댜예프, 이탈리아의 니콜라 아바냐노 등이다. 그러나 실존주의의 주요특징은 이미 19세기에 프리드리히 니체와 쇠렌 키에르케고르에게서 나타났다.
(22)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960년대에 들어 미국과 유럽에서 시작된 문학·예술의 한 조류로 다양한 변화와 실험을 그 특징으로 한다.
포스트모더트니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는데 그 특징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모던이라는 용어는 전통적 형태와 표현기법으로부터의 의식적 이탈을 지칭한다. 따라서 모더니즘은 전통적 가치와 그 가치가 전달되는 수사법도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보다는 개인으로서의 인간을 더 강조하며 의식보다는 무의식을 강조한다. 바로 이때문에 지크문트 프로이트와 카를 G. 융의 심리학이 모더니즘 운동의 한 맹아가 되었다. 당초 리얼리즘에 대한 반동으로 제기되었던 모더니즘은 근본적으로 반지성적이며, 인간의 이성이나 일체적 도덕감보다는 정열과 의지를 더 중시한다. 바로 이것 때문에 형태·상징·신화 등의 문제에 깊은 관심을 둔다. 그러나 모더니스트들도 스스로의 정교한 형태를 구축하고 또 심오한 상징과 신화를 구사함으로써 그들 나름의 질서와 규범을 만들어내는 경향을 보였는데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같은 모더니즘적 질서에 대한 반항, 극도로 파편화된 세계에 도입하는 작품내용, 현상학적 비평이론(기존의 문학평론이 작품의 객관적 의미를 인정한 데 반해 그것을 부정하고 독자의 인식 속에서만 그 아름다움이 형성된다고 보는 이론) 등이 대두되면서 포스트모더니즘의 기운이 태동했다. 그리하여 모더니스트들이 즐겨다루던 신화는 독자의 의식 속에 형성되는 심미감으로 대치되기 시작했다. 또한 기존의 소설 형태를 부정하는 앙티로망(반소설)이 나왔고, 작품 속의 주요인물이 히어로(주인공)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안티히어로가 되는 경향을 보였다.
7. 나가며.
이번 문예사조를 문학적인면으로 조사를 하였다. 문학과, 무용 나아가 모든 예술이라는 범주는 그 시대를 반영하고 또 그 속에서 발전한다. 한 시대의 사상과 역사적 배경이 문화와 예술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어떠한 범주도 혼자 독자적으로는 존재하지 않으며 다같이 공존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예술도 시대에 발맞춰 발전하여, 현 시대에 창조되고 있는 새로운 양상에 함께 나아갔으면 한다.
*참고문헌
문예사조사 고전주의에서 포스트 모더니즘까지 / 이선영 / 민음사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 오생근 / 문학과지성사
문예사조의 이해 / 최유찬 / 이룸
http://blog.naver.com/cherish2s/80035704843
http://blog.naver.com/pupleshiner?Redirect=Log&logNo=100021386878
2. 주지주의 이론
영미의 주지주의는 낭만주의의 유기적 세계관에 대한 반대로 볼 수 있다. 인간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가 아니라 매우 한정되고 고정된 존재라는 인식하에 전통과 조직에 의존하는 것이 문학가의 적절한 태도라는 관점이었다. 이에 따라 감정의 분출보다 지성의 작용에 의해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 시인은 과거의 문학사에 대해 역사 의식을 가지고 시작(詩作)에 임해야 한다는 이론을 내세웠다. 이것은 엘리엇의 '전통과 개인의 재능'에서 전형적으로 표출된 이론으로서, 낭만주의의 개성론에 대해서는 시인이 자신의 개성을 죽이고 전통과 권위에 의지해야 한다는 몰개성론을 주장하였고, 시인의 인상을 낳은 원래의 사물에 등가물이 되는 시적 이미지를 창조해야 한다는 객관적 상관물 이론을 창작 방법론으로 새롭게 주장한다.
(21) 실존주의(實存主義/existentialism)
세계 내의 인간 실존에 대한 해석에 힘쓰며 인간 실존의 구체성과 문제적 성격을 강조하는 철학. 주로 20세기의 철학운동으로 대표자는 독일의 마르틴 하이데거와 카를 야스퍼스, 프랑스의 가브리엘 마르셀, 장 폴 사르트르, 모리스 메를로 퐁티, 스페인의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 러시아의 니콜라이 베르댜예프, 이탈리아의 니콜라 아바냐노 등이다. 그러나 실존주의의 주요특징은 이미 19세기에 프리드리히 니체와 쇠렌 키에르케고르에게서 나타났다.
(22)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960년대에 들어 미국과 유럽에서 시작된 문학·예술의 한 조류로 다양한 변화와 실험을 그 특징으로 한다.
포스트모더트니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는데 그 특징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모던이라는 용어는 전통적 형태와 표현기법으로부터의 의식적 이탈을 지칭한다. 따라서 모더니즘은 전통적 가치와 그 가치가 전달되는 수사법도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보다는 개인으로서의 인간을 더 강조하며 의식보다는 무의식을 강조한다. 바로 이때문에 지크문트 프로이트와 카를 G. 융의 심리학이 모더니즘 운동의 한 맹아가 되었다. 당초 리얼리즘에 대한 반동으로 제기되었던 모더니즘은 근본적으로 반지성적이며, 인간의 이성이나 일체적 도덕감보다는 정열과 의지를 더 중시한다. 바로 이것 때문에 형태·상징·신화 등의 문제에 깊은 관심을 둔다. 그러나 모더니스트들도 스스로의 정교한 형태를 구축하고 또 심오한 상징과 신화를 구사함으로써 그들 나름의 질서와 규범을 만들어내는 경향을 보였는데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같은 모더니즘적 질서에 대한 반항, 극도로 파편화된 세계에 도입하는 작품내용, 현상학적 비평이론(기존의 문학평론이 작품의 객관적 의미를 인정한 데 반해 그것을 부정하고 독자의 인식 속에서만 그 아름다움이 형성된다고 보는 이론) 등이 대두되면서 포스트모더니즘의 기운이 태동했다. 그리하여 모더니스트들이 즐겨다루던 신화는 독자의 의식 속에 형성되는 심미감으로 대치되기 시작했다. 또한 기존의 소설 형태를 부정하는 앙티로망(반소설)이 나왔고, 작품 속의 주요인물이 히어로(주인공)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안티히어로가 되는 경향을 보였다.
7. 나가며.
이번 문예사조를 문학적인면으로 조사를 하였다. 문학과, 무용 나아가 모든 예술이라는 범주는 그 시대를 반영하고 또 그 속에서 발전한다. 한 시대의 사상과 역사적 배경이 문화와 예술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어떠한 범주도 혼자 독자적으로는 존재하지 않으며 다같이 공존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예술도 시대에 발맞춰 발전하여, 현 시대에 창조되고 있는 새로운 양상에 함께 나아갔으면 한다.
*참고문헌
문예사조사 고전주의에서 포스트 모더니즘까지 / 이선영 / 민음사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 오생근 / 문학과지성사
문예사조의 이해 / 최유찬 / 이룸
http://blog.naver.com/cherish2s/80035704843
http://blog.naver.com/pupleshiner?Redirect=Log&logNo=100021386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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