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문화
1. 네티켓(Netiquette)
2. 선물 문화(Gift Culture)
3. 속옷 문화(Underwear Culture)
Ⅲ. 신마케팅 개념의 등장
Ⅳ. 마케팅 개념의 변화
1. 대중마케팅(mass marketing)
2. 표적마케팅(target marketing)
2. 일대일 마케팅(데이터베이스 마케팅)
3. 인터넷 마케팅
Ⅴ. 시장조사와 인터넷
1. 인터넷으로 하는 시장조사
2. 인터넷 검색 엔진(Search Engine)
3. 인터넷 신문과 잡지를 통한 시장 조사
Ⅵ. 인터넷 마케팅 3요소
Ⅶ. 웹 광고의 한계
Ⅷ. 인터넷 제품전략
1. 인터넷 제품개요
2. 인터넷 제품전략
1) 음식
2) 신문
3) 어린이
Ⅸ. 인터넷 마케팅 준비사항 및 성공전략
1. 기업전체의 정보화 마인드 선행
2. 인터넷 마케팅을 미리 준비
3. 인터넷 마케팅은 마케팅이다
4.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
5. 인터넷을 광고 매체로만 보아서는 안된다
6. 웹사이트는 누구나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7. 독특한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
Ⅹ. 인터넷 마케팅 효과 측정 및 활용 방안
1. 히트(Hits)
2. Page View
3. Duration Time
4. Session(일명 Visit)
5. Visitor
6. 조직(Organizations)
Ⅺ. 결론
Ⅱ. 인터넷 문화
1. 네티켓(Netiquette)
2. 선물 문화(Gift Culture)
3. 속옷 문화(Underwear Culture)
Ⅲ. 신마케팅 개념의 등장
Ⅳ. 마케팅 개념의 변화
1. 대중마케팅(mass marketing)
2. 표적마케팅(target marketing)
2. 일대일 마케팅(데이터베이스 마케팅)
3. 인터넷 마케팅
Ⅴ. 시장조사와 인터넷
1. 인터넷으로 하는 시장조사
2. 인터넷 검색 엔진(Search Engine)
3. 인터넷 신문과 잡지를 통한 시장 조사
Ⅵ. 인터넷 마케팅 3요소
Ⅶ. 웹 광고의 한계
Ⅷ. 인터넷 제품전략
1. 인터넷 제품개요
2. 인터넷 제품전략
1) 음식
2) 신문
3) 어린이
Ⅸ. 인터넷 마케팅 준비사항 및 성공전략
1. 기업전체의 정보화 마인드 선행
2. 인터넷 마케팅을 미리 준비
3. 인터넷 마케팅은 마케팅이다
4.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
5. 인터넷을 광고 매체로만 보아서는 안된다
6. 웹사이트는 누구나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7. 독특한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
Ⅹ. 인터넷 마케팅 효과 측정 및 활용 방안
1. 히트(Hits)
2. Page View
3. Duration Time
4. Session(일명 Visit)
5. Visitor
6. 조직(Organizations)
Ⅺ. 결론
본문내용
최종목적이 달성된 것은 아니다. 추가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 그러나 시스템의 구축과 유지는 인터넷 마케팅을 하기 위한 필요조건이지 그 자체가 궁극적인 목적은 아니다. 성공하기 위한 마케팅은 기술적인 접근보다는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이를 실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술적인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
4.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
웹 홈페이지에 표적집단들이 좋아할 수 있는 개념과 내용이 중심이 되어 정보 목적에 맞도록 꾸며져야 하며 고객들의 방문을 유도해야만 한다. 즉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많이 제공하여야 한다. 다른 사이트와 링크되어 제공하는 객관적인 자료와 내용면에서 다양하고 심도 있게 꾸며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5. 인터넷을 광고 매체로만 보아서는 안된다
인터넷은 기업내 제품 등 광고적인 요소가 많이 삽입된다. 그러나 단지 인터넷을 광고 매체로만 본다면 여러 다른 사항(서비스, 판매 등)들을 놓치게 된다.
6. 웹사이트는 누구나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웹사이트는 사용이 편리하고 원하는 웹사이트로 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제목만 보아도 내용들을 알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7. 독특한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
재미있는 웹사이트를 그려야 한다. 문자, 음향, 그림, 동영상 등이 다양한 기술적 응용으로 적절히 활용된 독특한 웹사이트를 구축하여야 한다. 나름대로 기업 이미지를 표출할 수 있는 상징적인 홍보를 만들어야 한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내용, 서비스 제공, 촉진활동 등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
Ⅹ. 인터넷 마케팅 효과 측정 및 활용 방안
1. 히트(Hits)
히트는 방문자가 웹 사이트에 접속할 때 접하게 되는 파일의 숫자로서 한 페이지를 전송했을 때 그 안에 포함된 그래픽, HTML, 파일 등 모든 파일들이 하나의 히트로 계산된다. 그러나 문제점은 히트 수와 방문자 수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한 웹 문서 내에 5개 그림 파일이 포함된 경우 히트 수는 6개이다. 왜냐하면 5개의 그림 파일과 1개의 HTML파일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단점이 문제가 된다
2. Page View
이것은 하나의 HTML 문서를 보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인터넷 광고 측정의 개념으로 많이 쓰인다. 배너가 포함된 웹 페이지가 전송된 경우 일단 광고가 방문자에게 노출된 것으로 간주하여 하나의 페이지 뷰로 기록된다.
3. Duration Time
이것은 방문자가 특정 웹 페이지에서 머무른 시간을 기록하고 이를 광고 효과의 기준으로 삼는 방법이다. 그러나 인터넷 유저들이 여러 개의 화면을 동시에 띄워놓고 작업하는 경우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을 갖는다.
4. Session(일명 Visit)
한 방문자가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연속적으로 보게 되는 과정을 하나의 방문으로 기록하는 방법으로 IP address를 통해 파악한다. 그러나 변동 IP 어드레스를 사용하는 접속 방법에 의한 서로 다른 방문자를 동일한 세션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5. Visitor
유명하특정 웹 사이트를 한번 이상 접속한 사용자들의 수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6. 조직(Organizations)
방문자가 사용하는 특정 도메인 네임을 통해 각기 다른 조직으로 구분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각 회사의 구성원 수에 대한 배려가 되어 있지 않고, 다이얼 업 접속 서비스에 대해서는 명확히 그 조직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것이 지적될 수 있다.
. 결론
끊임없이 제기되는 배너광고의 무용성과 인터넷 광고의 저평가 속에서도 인터넷 광고는 이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인터넷 기업의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잡고 있다. 실제로, 국내 인터넷 업체들은 매년 2배에서 최고 7배에 이르는 온라인 광고매출을 보이는 등 아직까지 인터넷 업체들의 가장 중요한 수익원이 광고임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어 다음커뮤니케이션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25%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 같은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온라인 광고시장 역시 폭발적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온라인 조사회사인 미국의 주피터 커뮤니케이션즈의 발표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수의 증가에 힘입어 5년 후에는 세계 광고비의 약 6%가 온라인에서 집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광고 업체가 온라인 광고를 효과적인 광고수단으로 만들기 위해 극복해야 할 장애물도 많은 것으로 지적되었다. 특히, 혁신적인 사고의 결핍을 비롯해 신, 구 미디어의 통합에 따르는 문제점 등이 극복해야 할 주요 과제로 꼽히고 있다. 즉, 무선기기, 인터랙티브 디지털 TV 등 경쟁관계에 있는 광고 플랫폼의 등장도 온라인 광고의 성장을 위해서는 풀어야할 과제로 지적했다.
점차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검색하기 위해 자신들의 여가와 일상생활을 포기하고 있다. 기존의 광고는 TV 방영, 라디오 청취, 혹은 저녁식사 등을 방해하고 광고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끼어들기\'(interruption) 마케팅 기법으로 광고마케팅 활동을 많이 할수록 그 효과는 더욱 떨어지게 된다. 매일 새롭게 등장하는 수많은 제품과 광고에 모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인간의 힘으로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끼어들기\' 마케팅은 모든 광고는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다른 것이 생각나도록 만들기 위해 그들이 현재하고 있는 것을 방해하면서 끼어들기 때문이다. 새로운 환경에서 향후 광고나 마케팅의 역할은 제품을 판촉하거나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고객 한 사람 한사람을 만족시키는 것이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웹 광고 및 마케팅의 성공을 위해서는 제품보다 고객에 초점을 맞추고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고객의 만족을 주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그리고, 고객의 현재가치는 향후 동일한 고객이 얼마나 자주 많이 구매할 것인가에 의해 평가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을 찾고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며, 고객에게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고 또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개개인에게 맞는 효과적인 광고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4.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
웹 홈페이지에 표적집단들이 좋아할 수 있는 개념과 내용이 중심이 되어 정보 목적에 맞도록 꾸며져야 하며 고객들의 방문을 유도해야만 한다. 즉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많이 제공하여야 한다. 다른 사이트와 링크되어 제공하는 객관적인 자료와 내용면에서 다양하고 심도 있게 꾸며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5. 인터넷을 광고 매체로만 보아서는 안된다
인터넷은 기업내 제품 등 광고적인 요소가 많이 삽입된다. 그러나 단지 인터넷을 광고 매체로만 본다면 여러 다른 사항(서비스, 판매 등)들을 놓치게 된다.
6. 웹사이트는 누구나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웹사이트는 사용이 편리하고 원하는 웹사이트로 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제목만 보아도 내용들을 알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7. 독특한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
재미있는 웹사이트를 그려야 한다. 문자, 음향, 그림, 동영상 등이 다양한 기술적 응용으로 적절히 활용된 독특한 웹사이트를 구축하여야 한다. 나름대로 기업 이미지를 표출할 수 있는 상징적인 홍보를 만들어야 한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내용, 서비스 제공, 촉진활동 등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
Ⅹ. 인터넷 마케팅 효과 측정 및 활용 방안
1. 히트(Hits)
히트는 방문자가 웹 사이트에 접속할 때 접하게 되는 파일의 숫자로서 한 페이지를 전송했을 때 그 안에 포함된 그래픽, HTML, 파일 등 모든 파일들이 하나의 히트로 계산된다. 그러나 문제점은 히트 수와 방문자 수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한 웹 문서 내에 5개 그림 파일이 포함된 경우 히트 수는 6개이다. 왜냐하면 5개의 그림 파일과 1개의 HTML파일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단점이 문제가 된다
2. Page View
이것은 하나의 HTML 문서를 보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인터넷 광고 측정의 개념으로 많이 쓰인다. 배너가 포함된 웹 페이지가 전송된 경우 일단 광고가 방문자에게 노출된 것으로 간주하여 하나의 페이지 뷰로 기록된다.
3. Duration Time
이것은 방문자가 특정 웹 페이지에서 머무른 시간을 기록하고 이를 광고 효과의 기준으로 삼는 방법이다. 그러나 인터넷 유저들이 여러 개의 화면을 동시에 띄워놓고 작업하는 경우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을 갖는다.
4. Session(일명 Visit)
한 방문자가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연속적으로 보게 되는 과정을 하나의 방문으로 기록하는 방법으로 IP address를 통해 파악한다. 그러나 변동 IP 어드레스를 사용하는 접속 방법에 의한 서로 다른 방문자를 동일한 세션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5. Visitor
유명하특정 웹 사이트를 한번 이상 접속한 사용자들의 수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6. 조직(Organizations)
방문자가 사용하는 특정 도메인 네임을 통해 각기 다른 조직으로 구분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각 회사의 구성원 수에 대한 배려가 되어 있지 않고, 다이얼 업 접속 서비스에 대해서는 명확히 그 조직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것이 지적될 수 있다.
. 결론
끊임없이 제기되는 배너광고의 무용성과 인터넷 광고의 저평가 속에서도 인터넷 광고는 이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인터넷 기업의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잡고 있다. 실제로, 국내 인터넷 업체들은 매년 2배에서 최고 7배에 이르는 온라인 광고매출을 보이는 등 아직까지 인터넷 업체들의 가장 중요한 수익원이 광고임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어 다음커뮤니케이션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25%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 같은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온라인 광고시장 역시 폭발적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온라인 조사회사인 미국의 주피터 커뮤니케이션즈의 발표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수의 증가에 힘입어 5년 후에는 세계 광고비의 약 6%가 온라인에서 집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광고 업체가 온라인 광고를 효과적인 광고수단으로 만들기 위해 극복해야 할 장애물도 많은 것으로 지적되었다. 특히, 혁신적인 사고의 결핍을 비롯해 신, 구 미디어의 통합에 따르는 문제점 등이 극복해야 할 주요 과제로 꼽히고 있다. 즉, 무선기기, 인터랙티브 디지털 TV 등 경쟁관계에 있는 광고 플랫폼의 등장도 온라인 광고의 성장을 위해서는 풀어야할 과제로 지적했다.
점차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검색하기 위해 자신들의 여가와 일상생활을 포기하고 있다. 기존의 광고는 TV 방영, 라디오 청취, 혹은 저녁식사 등을 방해하고 광고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끼어들기\'(interruption) 마케팅 기법으로 광고마케팅 활동을 많이 할수록 그 효과는 더욱 떨어지게 된다. 매일 새롭게 등장하는 수많은 제품과 광고에 모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인간의 힘으로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끼어들기\' 마케팅은 모든 광고는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다른 것이 생각나도록 만들기 위해 그들이 현재하고 있는 것을 방해하면서 끼어들기 때문이다. 새로운 환경에서 향후 광고나 마케팅의 역할은 제품을 판촉하거나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고객 한 사람 한사람을 만족시키는 것이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웹 광고 및 마케팅의 성공을 위해서는 제품보다 고객에 초점을 맞추고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고객의 만족을 주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그리고, 고객의 현재가치는 향후 동일한 고객이 얼마나 자주 많이 구매할 것인가에 의해 평가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을 찾고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며, 고객에게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고 또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개개인에게 맞는 효과적인 광고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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