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광고
1. 광고의 정의
2. 광고의 필요성
3. 광고 매체
4. 카피(Copy)
Ⅲ. 마케팅 환경의 변화
1. 감성마케팅으로의 변화
2. 브랜드마케팅 시대에 있어서의 감성마케팅
Ⅳ. 감성 마케팅 광고 현황
Ⅴ. 감성 마케팅 광고 사례
1. 베네통
2. KTF
3. 올림푸스
4. LG칼텍스정유
5. SK sky
6. 온라인 광고
Ⅵ. 결 론
Ⅱ. 광고
1. 광고의 정의
2. 광고의 필요성
3. 광고 매체
4. 카피(Copy)
Ⅲ. 마케팅 환경의 변화
1. 감성마케팅으로의 변화
2. 브랜드마케팅 시대에 있어서의 감성마케팅
Ⅳ. 감성 마케팅 광고 현황
Ⅴ. 감성 마케팅 광고 사례
1. 베네통
2. KTF
3. 올림푸스
4. LG칼텍스정유
5. SK sky
6. 온라인 광고
Ⅵ. 결 론
본문내용
" 에 실린 내용 중 다섯 번째 성장코드인 감정과 사랑에 기초한 성장코드는 이러한 감성마케팅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단순한 제품의 호감을 넘어서 제품을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유발시킬 수 있도록 감성을 자극하는 4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첫번째로 고객과의 연대감을 통하여 우정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해충방제업체 인 세스컴의 사례처럼 작은 게시판을 통하여 단순히 고객과 회사의 관계에서 벗어나 고객이 친구처럼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답변으로 연대감을 구성한 경우이다.
두번째로 고객의 문화적인 코드를 활용하여 공감할 수 있는 정서의 토대를 구축하는 방법이다. 작년한해 엽기로 대표되는 문화적인 코드를 플래쉬 애니메이션이나 인터넷카드를 활용하여 고객들이 공감하고 있는 엽기적(?)인 정서에 공감하여 반응을 일으키도록 고객유도 마케팅을 전개한 경우가 대표적이다.
세번째로 고객의 꿈을 실현시켜줄 수 있는 동경을 자극하는 방법이다. 동경을 자극하는 방법은 소비자가 제품을 통하여 소비자의 머리속으로 동경했던 이상적인 생활들을 일깨울 수있도록 자극하는 것이다. 넷츠고는 브랜드 슬로건을 'endless Love netsgo'(끝없는 사랑 넷츠고)로 새롭게 바꾸고, 소중한 사람에게 사랑을 전할 수 있는 '백일후愛' 페스티벌을 마련해 사이버에서 꽃, 과일, 강아지, 연인 캐릭터 중 하나를 고른후 100일 동안 정성껏 키우면 원하는 상대에게 실제 꽃상자, 과일바구니, 강아지, 3부 다이아몬드를 전달해주는 행사를 개최해 고객들의 동경을 자극하였다.
네번째로 고객들의 가슴속에 내재된 감성적인 정서에 동감을 일으키도록 하는 방법이다. 동감을 일으키도록 하는 경우 고객의 경험에 중심을 두는 경우가 많으며 고객에 잠재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도록 자극하고 있다. 세븐라이너는 김남주를 광고모델로 여자들이 흔히 겪었던 언덕위의 학교를 통하여 여자들이 동감할 수 있는 다리에 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광고에서 제시하였다.
감성중심으로의 사회적 변화는 최근의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여실히 나타나고 있다.
기존의 정보중심의 나열형 컨텐츠 에서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참여형 커뮤니티로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최근의 국내 인터넷 사이트 순위랭킹에 부쩍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사이트들 대부분이 엔터테인먼트 와 커뮤니티가 결합된 사이트들이다. 이러한 사이트들의 특징은 애니메이션, 영화 , 음악 등의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활용하여 고객의 감성코드를 자극하고 있으며 게임, 채팅 , 미팅 등의 인터넷의 인터렉티브한 상호작용을 활용하여 상호 교감할 수 있도록 가상사회로 탈바꿈을 전개하고 있다.
드라마 형태의 인터넷 CF 광고의 등장이다. 삼성은 최근 '희망을 주는 디지털 이라는 기업철학이 담긴 인터넷 C F '비트윈'(Between)을 선보였다. '비트윈'은 플래시로 제작된 인터렉티브 드라마로 이 드라마에는 스마트 미디어카드, 화상채팅 등 디지털 기술이 사진과 음악이라는 자신들만의 세계에 빠져 있던 젊은 남녀 의 마음을 이어주는 매개체로 등장하여 디지털 시대의 감성을 표현하여 삼성의 디지털 제품들의 브랜드를 타겟고객에서 잘 전달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CF는 기존 배너광고나 전면광고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비주얼과 감성에 익숙한 타겟고객을 대상으로 이성적인 제품의 특징이나 가치보다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메시지를 담아 차별화된 주목도 와 브랜드 로열티를 강화하고 있다.
감성을 결합한 다양한 마케팅의 등장이다. "상품이 아니라 상품에 담겨있는 멋진 이야기를 팔아라" 는 마케팅의 명언이 아니더라도 감성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우린 상품이 담긴 다양한 이야기에 감성을 자극하여 구매충동을 일으키고 있다.
초창기 인터넷경매 사이트인 와와의 "드라마가 있는 경매"라는 컨셉으로 이야기가 담긴 물건들을 판매하여 차별화된 시장진입에 성공하였으며 옥션도 추억의 명품전을 통하여 추억속에 때묻은 다양한 물건들을 거래하여 많은 수익을 확보하였다.
이러한 마케팅의 전개는 감성을 공유할 수 있는 문화코드인 "엽기"를 마케팅 메시지로 활용하거나 기존 경품수여형태의 일방적인 마케팅 프로모션에서 벗어나 참여나 경험을 공유하여 충분히 제품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브랜드충성를 강화하고 있다.
CRM의 전개 방향도 개개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별 고객의 정서와 감성에 호소할 수 있는 다양한 온 오프라인상의 이벤트를 벌이고 마케팅 효과를 수시로 측정하여 변화하는 트렌드에 고객 감성코드를 개발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Sony가 더 이상 가전회사가 아니라 디지털 컨텐츠를 통하여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매출을 극대화 하는 디지털컨텐츠 회사로 변화하고 있듯이 세상의 핵심동력이 정보와 첨단기술에서 이야기와 감성, 문화로 옮아가고 있다. 이장우사장이 말한 것처럼 앞으로 마케팅을 잘하는 사람과 잘하는 회사의 판별은 소비자의 감성을 코드를 개발하고 전개할 수 있는 "Emotional Capital"을 많이 확보한 회사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은 합리적인 동물이라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사실이면서도 인간이 또한 감정의 동물이라는 점도 당연한 사실이다. 소비자의 구매 결정은 단순히 상품이 가져다주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편익 뿐 아니라 상품에 담긴 상징성, 이미지, 느낌과 같은 감성을 자극하는 요인에 의해서도 좌우된다.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기업의 광고는 소비자의 개성이나 감성 보다 상품의 특성을 중심적으로 전달하였으나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점차 인식하여 감에 따라 감성마케팅이 점점 고객을 따라가는 키워드로 진입하고 있다.
마케팅의 추이도 점차 이성적 소구 중심에서 감성적 소구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자를 보는 시각도 상품 구매자에서 자기를 표현하는 경험추구자로 변화하고 있다. 즉 감성마케팅에서는 소비자를 상품을 구매자가 아닌 상품을 통해 개성과 가치를 표현하려 하고, 상품을 소비하기보다는 상품에 담긴 이야기나 상징적 가치를 향유하려 한다고 본다. 따라서 기업은 자사의 이미지를 파는 것이 아닌 고객이 나타내려는 이미지를 표현해주고 상품을 통
해 감정적 경험을 공유하도록 해야 한다.
첫번째로 고객과의 연대감을 통하여 우정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해충방제업체 인 세스컴의 사례처럼 작은 게시판을 통하여 단순히 고객과 회사의 관계에서 벗어나 고객이 친구처럼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답변으로 연대감을 구성한 경우이다.
두번째로 고객의 문화적인 코드를 활용하여 공감할 수 있는 정서의 토대를 구축하는 방법이다. 작년한해 엽기로 대표되는 문화적인 코드를 플래쉬 애니메이션이나 인터넷카드를 활용하여 고객들이 공감하고 있는 엽기적(?)인 정서에 공감하여 반응을 일으키도록 고객유도 마케팅을 전개한 경우가 대표적이다.
세번째로 고객의 꿈을 실현시켜줄 수 있는 동경을 자극하는 방법이다. 동경을 자극하는 방법은 소비자가 제품을 통하여 소비자의 머리속으로 동경했던 이상적인 생활들을 일깨울 수있도록 자극하는 것이다. 넷츠고는 브랜드 슬로건을 'endless Love netsgo'(끝없는 사랑 넷츠고)로 새롭게 바꾸고, 소중한 사람에게 사랑을 전할 수 있는 '백일후愛' 페스티벌을 마련해 사이버에서 꽃, 과일, 강아지, 연인 캐릭터 중 하나를 고른후 100일 동안 정성껏 키우면 원하는 상대에게 실제 꽃상자, 과일바구니, 강아지, 3부 다이아몬드를 전달해주는 행사를 개최해 고객들의 동경을 자극하였다.
네번째로 고객들의 가슴속에 내재된 감성적인 정서에 동감을 일으키도록 하는 방법이다. 동감을 일으키도록 하는 경우 고객의 경험에 중심을 두는 경우가 많으며 고객에 잠재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도록 자극하고 있다. 세븐라이너는 김남주를 광고모델로 여자들이 흔히 겪었던 언덕위의 학교를 통하여 여자들이 동감할 수 있는 다리에 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광고에서 제시하였다.
감성중심으로의 사회적 변화는 최근의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여실히 나타나고 있다.
기존의 정보중심의 나열형 컨텐츠 에서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참여형 커뮤니티로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최근의 국내 인터넷 사이트 순위랭킹에 부쩍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사이트들 대부분이 엔터테인먼트 와 커뮤니티가 결합된 사이트들이다. 이러한 사이트들의 특징은 애니메이션, 영화 , 음악 등의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활용하여 고객의 감성코드를 자극하고 있으며 게임, 채팅 , 미팅 등의 인터넷의 인터렉티브한 상호작용을 활용하여 상호 교감할 수 있도록 가상사회로 탈바꿈을 전개하고 있다.
드라마 형태의 인터넷 CF 광고의 등장이다. 삼성은 최근 '희망을 주는 디지털 이라는 기업철학이 담긴 인터넷 C F '비트윈'(Between)을 선보였다. '비트윈'은 플래시로 제작된 인터렉티브 드라마로 이 드라마에는 스마트 미디어카드, 화상채팅 등 디지털 기술이 사진과 음악이라는 자신들만의 세계에 빠져 있던 젊은 남녀 의 마음을 이어주는 매개체로 등장하여 디지털 시대의 감성을 표현하여 삼성의 디지털 제품들의 브랜드를 타겟고객에서 잘 전달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CF는 기존 배너광고나 전면광고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비주얼과 감성에 익숙한 타겟고객을 대상으로 이성적인 제품의 특징이나 가치보다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메시지를 담아 차별화된 주목도 와 브랜드 로열티를 강화하고 있다.
감성을 결합한 다양한 마케팅의 등장이다. "상품이 아니라 상품에 담겨있는 멋진 이야기를 팔아라" 는 마케팅의 명언이 아니더라도 감성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우린 상품이 담긴 다양한 이야기에 감성을 자극하여 구매충동을 일으키고 있다.
초창기 인터넷경매 사이트인 와와의 "드라마가 있는 경매"라는 컨셉으로 이야기가 담긴 물건들을 판매하여 차별화된 시장진입에 성공하였으며 옥션도 추억의 명품전을 통하여 추억속에 때묻은 다양한 물건들을 거래하여 많은 수익을 확보하였다.
이러한 마케팅의 전개는 감성을 공유할 수 있는 문화코드인 "엽기"를 마케팅 메시지로 활용하거나 기존 경품수여형태의 일방적인 마케팅 프로모션에서 벗어나 참여나 경험을 공유하여 충분히 제품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브랜드충성를 강화하고 있다.
CRM의 전개 방향도 개개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별 고객의 정서와 감성에 호소할 수 있는 다양한 온 오프라인상의 이벤트를 벌이고 마케팅 효과를 수시로 측정하여 변화하는 트렌드에 고객 감성코드를 개발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Sony가 더 이상 가전회사가 아니라 디지털 컨텐츠를 통하여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매출을 극대화 하는 디지털컨텐츠 회사로 변화하고 있듯이 세상의 핵심동력이 정보와 첨단기술에서 이야기와 감성, 문화로 옮아가고 있다. 이장우사장이 말한 것처럼 앞으로 마케팅을 잘하는 사람과 잘하는 회사의 판별은 소비자의 감성을 코드를 개발하고 전개할 수 있는 "Emotional Capital"을 많이 확보한 회사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은 합리적인 동물이라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사실이면서도 인간이 또한 감정의 동물이라는 점도 당연한 사실이다. 소비자의 구매 결정은 단순히 상품이 가져다주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편익 뿐 아니라 상품에 담긴 상징성, 이미지, 느낌과 같은 감성을 자극하는 요인에 의해서도 좌우된다.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기업의 광고는 소비자의 개성이나 감성 보다 상품의 특성을 중심적으로 전달하였으나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점차 인식하여 감에 따라 감성마케팅이 점점 고객을 따라가는 키워드로 진입하고 있다.
마케팅의 추이도 점차 이성적 소구 중심에서 감성적 소구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자를 보는 시각도 상품 구매자에서 자기를 표현하는 경험추구자로 변화하고 있다. 즉 감성마케팅에서는 소비자를 상품을 구매자가 아닌 상품을 통해 개성과 가치를 표현하려 하고, 상품을 소비하기보다는 상품에 담긴 이야기나 상징적 가치를 향유하려 한다고 본다. 따라서 기업은 자사의 이미지를 파는 것이 아닌 고객이 나타내려는 이미지를 표현해주고 상품을 통
해 감정적 경험을 공유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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