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공연예술이란?
2. 공연산업이란?
3. 공연예술의 특징
4. 공연산업의 특징
5. 한국 공연예술의 특징
6. 뮤지컬 시장의 과열
7. 실제 영세공연예술단체의 모습
8. 인터뷰에서 드러나는 공연예술의 주요 개념들
9. 영세공연단체의 애로사항
10. 현재 공적 예술지원 현황
11. 극단에 대한 지원금
12. 결론
2. 공연산업이란?
3. 공연예술의 특징
4. 공연산업의 특징
5. 한국 공연예술의 특징
6. 뮤지컬 시장의 과열
7. 실제 영세공연예술단체의 모습
8. 인터뷰에서 드러나는 공연예술의 주요 개념들
9. 영세공연단체의 애로사항
10. 현재 공적 예술지원 현황
11. 극단에 대한 지원금
12. 결론
본문내용
학교나, 공공기관에서 풍물에 관한 강습실시
-억압받는 노동을 소재로 삼음으로서 소외받고 있는 계층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일으킴
- 심리적 편익
두 단장님 스스로 상당히 어렵게 생계를 유지해 가시지만 예술에 대한 만족감으로 극단생활을 영위(일터의 경우 각 단원의 한 달 월급 30만원에 불과)
- 극단의 성격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유보가격, 사회에 대한 공공성, 심리적 편익 등의 문화경제학적 개념 발견 가능했음
9. 영세공연단체의 애로사항
- 신입단원 확보의 어려움
일터의 경우 마지막 신입단원이 8년 전에 들어온 이후 신입단원의 맥이 끊김 열악한 조건 때문에 선뜻 나서려고 하는 사람 없음
소리결 같은 경우 현재 상근단원은 단장 하나로 구성 공연 때는 다른 단체와 연계하여 공연 중
- 경제적 생계유지 힘듦
위에서 밝혔듯이 경제적으로 수입이 극히 작음으로서 생계유지가 힘듦
- 비정기적인 정부지원
공연마다 다른 정부지원 때문에 안정적인 문화예술 활동하기 힘듦
10. 현재 공적 예술지원 현황
- 지역별 문화예술예산 현황
전체 예산금액에 비하여 문화예술예산은 0.8퍼센트에 불과(2004년 부산)
- 공연예술의 지원현황
전국 공연예술분야의 예산에 있어서도 부산의 예술재정은 12위에 불과
- 사랑티켓 관련 사항
사랑티켓은 현재 정부가 운영하고 있는 문화예술정책 지원 중 가장 대중적인 정책으로서 공연예술의 관람료를 지원해주는 정책임
하지만 사랑티켓이 정상적으로 운용되고 있지 못함, 먼저 예산문제가 핵심으로서 정부의 공연예술지원은 해마다 예산이 얼마나 확보되느냐 마느냐에 따라 변동이 큼
사랑티켓 예산 변동 추이(서울의 경우)
년 도
05
06
07
사랑티켓
관련예산
22억
50억
37억8천만원
06년 4월 일터 ‘팔칠전’ 공연에서의 사랑티켓 수익
사랑티켓 사용자 수
총 관객수
3일
2
27명
7일
1
63명
10일
2
110명
13일
1
53명
계
6명
253명
위 자료는 사랑티켓 사용자가 없는 날은 제외시켰고 전체 관람인원 905명 중 단 6명만이 사랑티켓 사용
위의 원인은 팔칠전이 공연되던 당시 함께 열렸던 부산연극제로 인해 각 극단들의 매점매석이 발생하여, 실제로 사랑티켓을 사용하려는 사람들이 티켓을 구입하지 못하면서 발생
11. 극단에 대한 지원금
- 정부로 부터의 지원금
한계가 많음(정기적인 지원금이 아님):비정기적인 지원금으로서 극단이 새로운 공연예술을 준비할 때마다 정부지원금을 받느냐 못 받느냐가 핵심 문제가 됨.
- 사적 후원금이 극단운영에 결정적 역할을 함
소리결 같은 경우는 월 100만원 정도, 일터 같은 경우는 월 200만원 정도인 사적 후원금이 극단운영에서 없어서는 안 될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후원회를 통한 후원금은 그야말로 순수수입이므로 공연운영 혹은 새 예술작품 창작을 위한 가장 큰 핵심요소
- 지원금에 대한 각 극단의 애로사항
일터의 경우 노동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므로 기업의 지원을 받기 힘들며, 일터 내부에서도 기업과 관련된 지원을 받지 않으려함(주제에 대한 독립성 추구)
소리결의 경우는 지원을 요구하고 있으나 단 자체가 작으므로 현실적인 지원 불가능, 전문예술법인으로 지원받기 힘듦
※전문예술법인은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예술비영리단체이다. 하지만 99년 이래로 전문 예술 법인법에 의하여 지원되는 전문예술법인은 부산에 단 5곳 밖에 없음
12. 결론
- 공연예술은 공공재적 성격을 띄는 사업으로 반드시 지원 육성해야함
- 하지만 현재 한국의 공연예술은 뮤지컬의 비정상적인 과열로 인해 다른 공연예술은 소외받고 사장화 되는 현실
- 그러므로 정부가 영세 공연예술단체에 대한 지원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으로서 지원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음
- 먼저 가장 대중적인 예술지원 방식은 사랑티켓의 재정을 충실히 하여 확대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음
- 또한 어려운 전문예술법인의 문턱을 낮춰 기업이 예술단체들에 대한 지원을 높여야함
- 정치자금에는 현재 10퍼센트의 개인에 대한 세제혜택이 존재, 비슷하게 공연예술에도 이 같은 조건을 부과하여 개인이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을 높이는 방법 필요
*목 차
1. 공연예술이란?
2. 공연산업이란?
3. 공연예술의 특징
4. 공연산업의 특징
5. 한국 공연예술의 특징
6. 뮤지컬 시장의 과열
7. 실제 영세공연예술단체의 모습
8. 인터뷰에서 드러나는 공연예술의 주요 개념들
9. 영세공연단체의 애로사항
10. 현재 공적 예술지원 현황
11. 극단에 대한 지원금
12. 결론
-억압받는 노동을 소재로 삼음으로서 소외받고 있는 계층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일으킴
- 심리적 편익
두 단장님 스스로 상당히 어렵게 생계를 유지해 가시지만 예술에 대한 만족감으로 극단생활을 영위(일터의 경우 각 단원의 한 달 월급 30만원에 불과)
- 극단의 성격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유보가격, 사회에 대한 공공성, 심리적 편익 등의 문화경제학적 개념 발견 가능했음
9. 영세공연단체의 애로사항
- 신입단원 확보의 어려움
일터의 경우 마지막 신입단원이 8년 전에 들어온 이후 신입단원의 맥이 끊김 열악한 조건 때문에 선뜻 나서려고 하는 사람 없음
소리결 같은 경우 현재 상근단원은 단장 하나로 구성 공연 때는 다른 단체와 연계하여 공연 중
- 경제적 생계유지 힘듦
위에서 밝혔듯이 경제적으로 수입이 극히 작음으로서 생계유지가 힘듦
- 비정기적인 정부지원
공연마다 다른 정부지원 때문에 안정적인 문화예술 활동하기 힘듦
10. 현재 공적 예술지원 현황
- 지역별 문화예술예산 현황
전체 예산금액에 비하여 문화예술예산은 0.8퍼센트에 불과(2004년 부산)
- 공연예술의 지원현황
전국 공연예술분야의 예산에 있어서도 부산의 예술재정은 12위에 불과
- 사랑티켓 관련 사항
사랑티켓은 현재 정부가 운영하고 있는 문화예술정책 지원 중 가장 대중적인 정책으로서 공연예술의 관람료를 지원해주는 정책임
하지만 사랑티켓이 정상적으로 운용되고 있지 못함, 먼저 예산문제가 핵심으로서 정부의 공연예술지원은 해마다 예산이 얼마나 확보되느냐 마느냐에 따라 변동이 큼
사랑티켓 예산 변동 추이(서울의 경우)
년 도
05
06
07
사랑티켓
관련예산
22억
50억
37억8천만원
06년 4월 일터 ‘팔칠전’ 공연에서의 사랑티켓 수익
사랑티켓 사용자 수
총 관객수
3일
2
27명
7일
1
63명
10일
2
110명
13일
1
53명
계
6명
253명
위 자료는 사랑티켓 사용자가 없는 날은 제외시켰고 전체 관람인원 905명 중 단 6명만이 사랑티켓 사용
위의 원인은 팔칠전이 공연되던 당시 함께 열렸던 부산연극제로 인해 각 극단들의 매점매석이 발생하여, 실제로 사랑티켓을 사용하려는 사람들이 티켓을 구입하지 못하면서 발생
11. 극단에 대한 지원금
- 정부로 부터의 지원금
한계가 많음(정기적인 지원금이 아님):비정기적인 지원금으로서 극단이 새로운 공연예술을 준비할 때마다 정부지원금을 받느냐 못 받느냐가 핵심 문제가 됨.
- 사적 후원금이 극단운영에 결정적 역할을 함
소리결 같은 경우는 월 100만원 정도, 일터 같은 경우는 월 200만원 정도인 사적 후원금이 극단운영에서 없어서는 안 될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후원회를 통한 후원금은 그야말로 순수수입이므로 공연운영 혹은 새 예술작품 창작을 위한 가장 큰 핵심요소
- 지원금에 대한 각 극단의 애로사항
일터의 경우 노동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므로 기업의 지원을 받기 힘들며, 일터 내부에서도 기업과 관련된 지원을 받지 않으려함(주제에 대한 독립성 추구)
소리결의 경우는 지원을 요구하고 있으나 단 자체가 작으므로 현실적인 지원 불가능, 전문예술법인으로 지원받기 힘듦
※전문예술법인은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예술비영리단체이다. 하지만 99년 이래로 전문 예술 법인법에 의하여 지원되는 전문예술법인은 부산에 단 5곳 밖에 없음
12. 결론
- 공연예술은 공공재적 성격을 띄는 사업으로 반드시 지원 육성해야함
- 하지만 현재 한국의 공연예술은 뮤지컬의 비정상적인 과열로 인해 다른 공연예술은 소외받고 사장화 되는 현실
- 그러므로 정부가 영세 공연예술단체에 대한 지원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으로서 지원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음
- 먼저 가장 대중적인 예술지원 방식은 사랑티켓의 재정을 충실히 하여 확대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음
- 또한 어려운 전문예술법인의 문턱을 낮춰 기업이 예술단체들에 대한 지원을 높여야함
- 정치자금에는 현재 10퍼센트의 개인에 대한 세제혜택이 존재, 비슷하게 공연예술에도 이 같은 조건을 부과하여 개인이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을 높이는 방법 필요
*목 차
1. 공연예술이란?
2. 공연산업이란?
3. 공연예술의 특징
4. 공연산업의 특징
5. 한국 공연예술의 특징
6. 뮤지컬 시장의 과열
7. 실제 영세공연예술단체의 모습
8. 인터뷰에서 드러나는 공연예술의 주요 개념들
9. 영세공연단체의 애로사항
10. 현재 공적 예술지원 현황
11. 극단에 대한 지원금
12.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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