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만화와 애니메이션을 통해 본 일본인의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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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일본만화와 일본인

3) ‘현시연’을 통해서 본 일본 전통사상과 오타쿠와의 관계

4) ‘순정만화’ 와 일본인

5)‘반딧불의 묘’에 나타난 일본인의 피해의식

6)‘짱구는 못말려’를 통해본 일본인 )

7) ‘데스노트’를 통해 본 일본인의 의식구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니 유지와 목적으로 한다. 각자의 위치를 지키고 돌출된 행동을 억제하고 서로의 존재를 존중 하고 침범하지 않는 것을 사회의 관습으로 자리 잡음
2. 일본의 개방적인 성문화
일본의 종교적으로 불교를 유입하였으나 유교를 유입을 하였으나 결코 중시하지 않았다. 우리가 성적으로 자제를 하고 선비로서의 위신을 중시한 문화와 달리 일본은 성을 결코 부끄러운 것이 아닌 단지 하나의 문화로 보고 이를 즐기는 하나의 문화적 요소로 보았다.
7) ‘데스노트’를 통해 본 일본인의 의식구조
□일본인의 신도사상
-신도(神道)란, ‘신(神)에게 이어지는 길(道)’,일본의 민속적인 신앙체계
-일본고유의 다신교의 종교, 자연 발생적으로 생겨남.
-전통적인 민족 신앙,6세기에 전래된 불교의 영향을 받음
-불교가 전래되기까지, 일본에 있어서 유일한 종교, 일본 고유의 자연종교
-신도에서 말하는 신은 무수히 존재
-처음에는 자연물이나 자연현상도 신이라 여기는 샤머니즘적인 성격을 지님
-점차로 조상을 숭배하는 일본인의 마음의 중심으로 자리 잡게 됨.
-일본 고대의 신앙은 사람들의 일상적인 습속과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던 신앙
-데스노트에 등장하는 ‘사신’도 그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일본인의 사생관(死生觀)
-데스노트에서 주된 키워드 죽음
-한국인의 죽음은 매우 부정적, 일본인의 사고방식-죽음으로 모든 것을 끝냄. ‘죽음에 의해서 다시 살아날 수 있다’고 생각
-불교의 사상에 기인
-무사도: 일본인의 생사관과 관련된 자살의 원형
-하가쿠레 - 무사도의 기본 텍스트, 자기 자신의 의지를 더욱 더 확신시키고자 하는 의도
-무사들에게 있어서 이러한 죽음은 갑자기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상시에 무사도를 열심히 닦고 죽음에 대한 각오를 세워 둠.
-무사는 무사로서의 독립성이 강하기 때문에 부딪치면 싸우게 되고 어느 쪽인가 죽을 수밖에 없음. ->무사의 운명에서 죽음은 가까운 곳에 있음
-일본인의 사생관을 반영, 자살에 대한 일본인의 정신적 구조나 사회적 배경을 반영
-실수를 했구나, 도저히 갚을 수 없는 빚을 졌다고 할 때에 자살한다면, 그것으로 ‘아싸리’ 모든 것이 끝남
-살았을 때 가졌던 모든 인연이 풀렸으니 어떤 잘못에 대한 책임도 깨끗이 없어진다는 생각, 기꺼이 죽음으로써 모든 일의 단절, 생으로부터의 단절을 생각하므로 죽음은 바로 단절성
일본의 OSMU
OSMU(One Source Multy Use) : 단순히 한 분야에서 하나의 컨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컨텐츠로 이식할 수 있는 사전 준비 하에 컨텐츠를 준비한다는 것.
데스노트의 OSMU 성공사례를 토대로 본 OSMU의 성공조건
1.정확한 컨셉이 있는 캐릭터,2.차별화된 비쥬얼의 캐릭터,3.스토리가 있는 캐릭터,4.상품화가 용이한 캐릭터
*참고문헌 :
서울=연합뉴스, 네이버 영화정보, 지브리 스튜디오,
일본으로 가는 길
일본 신도사 . 무라오카 츠네츠구 박규태 . 예문서원 . 1998
한국일본사상사학회 . 최문정 . 2004
일본만화의 사회학 / 정현숙. 2004, 문학과 지성.
이것이 일본 만화다 / 프레드릭 L 쇼트. 1999, 다섯수래.
스콧 맥클루드 / 스콧 맥클루드. 2002, 시공사
일본만화의 역사 / 시미즈 이사오. 2001, 신한미
오타쿠에 관한 연구 / 조홍미 경성대 대학원 2004
*목 차
1) 들어가며
2) 일본만화와 일본인
3) ‘현시연’을 통해서 본 일본 전통사상과 오타쿠와의 관계
4) ‘순정만화’ 와 일본인
5)‘반딧불의 묘’에 나타난 일본인의 피해의식
6)‘짱구는 못말려’를 통해본 일본인 )
7) ‘데스노트’를 통해 본 일본인의 의식구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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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18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8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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