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장과 민요의 전반적인 특성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악장의 전반적 특성
1. 악장의 개념 및 명칭
2. 악장의 형식
3. 악장의 내용
4. 악장 작품

Ⅱ. 민요의 전반적 특성
1. 민요의 개념 및 명칭
2. 민요의 형식
3. 민요의 분류
(1) 노동요 (2) 의식요 (3) 유희요 (4) 비기능요

본문내용

재현되기도 한다.
(4) 비기능요
비기능요는 말 그대로 일정한 기능을 갖지 않고 노래 자체의 즐거움 때문에 부르는 유흥적인 성격의 민요이다. 그런데 유흥적인 성격 자체가 유희성을 가지는 것이기 때문에 비기능요를 따로 설정하지 ㅇ낳고 유희요의 범주에 넣어서 이해하려는 입장이 있기도 하다. 그러나 유희요와 비기능요는 노래의 발생 배경과 원인이 다르다는 점에서 구별될 성질의 것이다. 유희요는 민속적 성격을 지닌 전승놀이에서 비롯된 노래이면서 몸동작이나 도구가 수반되는 일정한 놀이에 따라 형성된 노래인데 비해, 비기능요는 그러한 민속적 배경을 갖지 않을 뿐 아니라 놀이가 필수적으로 따르지 않는 노래이다. 비기능요는 대체로 조선 후기에서 개화기에 이르는 시기에 집중 형성된 것으로 본다. 특히 18세기 이후에는 하층의 소리꾼들이 각 지방의 토속적인 민요를 수용하여 잡가란 독특한 시가 갈래를 형성하게 되었는데, 경기, 서도, 남도잡가로 통하는 유흥적인 민요들이 잡가의 축을 이루게 되었다. 비기능요에는 연정(戀情)을 소재로 한 것, 신세 恨歎(한탄)을 소재로 한 것, 訓戒(훈계)를 소재로 한 것, 가족관계를 소재로 한 것, 風流(풍류)를 소재로 한 것 등이 있다.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7.09.27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93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