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와 가사의 전반적인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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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조의 전반적인 특성
1. 시조의 개념 및 명칭
2. 시조의 발생 및 형성 배경
3. 시조의 형식
4. 시조의 내용
5. 담당층 및 향유층
6. 작품 및 작가
7. 시대 구분의 문제
8.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Ⅱ. 가사의 전반적인 특성
1. 가사의 명칭
2. 가사의 발생
3. 가사의 효시작품
4. 가사의 장르적 특성
5. 가사의 형식
6. 담당층 및 향유층
7. 시대 구분의 문제
8. 가사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민가사가 지배적이던 시기, 개화기가사(開化期歌辭)가 나타나고 전대가사의 잔영이 이와 병행하던 시기가 그 것이다. 조선 전기의 가사들은 주로 안빈낙도(安貧樂道)하는 군자의 미덕을 자연 속에 묻혀 읊기도 하고, 군신 사이의 충의 이념을 남녀 사이의 애정에 비유하여 읊기도 하였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가는 정극인 ·정철(鄭澈) ·박인로(朴仁老) ·송순(宋純) ·백광홍(白光弘) ·양사언(楊士彦) 등이다. 조선 후기의 가사는 현실주의적인 사고가 대두하고, 평민의 문학적 참여가 커져 가는 시대사조와 결부되어 전시대의 가사와는 다른 성격을 지녔다. 양반가사도 생활의 구체적인 내용을 다루려는 경향을 지녀 평민가사와의 거리가 단축되었다. 양반가사로는 기행가사(紀行歌辭)와 유배가사(流配歌辭)를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3기의 개화기 가사는 항일의병의 애국적인 가사나, 부녀자들이 느낀 개화기의 문제점과 고민을 읊은 내방가사도 많이 나타났다. 전통적 문학형태인 가사의 형태상의 특징을 정통으로 이어받아 새로운 장르로 창가(唱歌)가 등장하게 되었으므로, 가사는 고전문학 장르 중 개화기를 통하여 가장 큰 구실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8. 가사의 문학사적 의의
가사는 시조와 아울러 조선시대 시가문학을 대표하는데, 그 이유로는 이 2 가지가 수사 방법에 있어서 우리 민족의 호흡에 자연스럽게 일치한다는 점과, 시조는 간결소박한 것을 즐겨하는 유학자들의 서정성을 표현하는 데 알맞은 형태를 지니고 있고, 가사는 현실적이고 설복적인 유교이념이나 신비롭고 교훈적인 불교이념을 표현하는 데 알맞은 형태를 지니고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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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28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9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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