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다. 즉 다음과 같 은 도식으로 표현 될 수 있다.
I = Me :건강 (조화, 세계와 함께 그리고 증가된 다양성에 대한 개방)
I = Me :질병 (다양한 정도 그리고 증가된 다양성에 덜 개방적임)
( I : 지각된나 Me: 경험된 나)
(3) 환경
왓슨의 저서에서 환경은 특별히 언급되고 있지않다. 세계는 인간에게 영향 을 미치는 개인의 즉각적인 상황과 환경을 말하며 내적, 외적, 인간적, 인공 적, 자연적, 우주적, 정신적,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우주 내의 힘들은 말한 다.
(4) 간호
간호는 부드러움을 나타내는 철학적 개념으로 인간에 대한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 간호는 실존, 통증, 고통, 질병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인 간성을 보호, 증진, 보존시티며 외적인 환경에 관계없이 내적인 조화가 회복되 는 가운데 자기지식, 자기조절, 자기치유를 얻도록 도와주는 초인간적인 인간 대 인간의 접촉으로서 이루어진다.
간호과학은 인간과학이라고 정의되며 간호사는 과학자, 학자 및 임상가가 되기를 요구하며 인본주의적이며 도덕적 행위자가 되기를 요구한다.
간호사의 역할은 질병이 있는 사람을 위한 인간 돌봄에 근거한다. 간호사는 건강-질병, 환경적-인간적 상호작용, 돌봄과정, 자기지식과 자신의 힘과 교류작용 한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한다.
5) 이론적 개념틀의 적용
간호의 목적은 모든 간호이론가에 있어 동일하다. 그러나 가치, 가정 그리고 신념은 간호 제공시 각기 다른 틀로 적용시키고 있다.
다음의 간단한 사례 연구는 왓슨의 개념틀이 간호를 요구하는 개인에게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보여준다.
사례연구
김미화는 18세된 대학 1학년 학생이다. 그녀는 장학생이며 음아과 예술활동에도 활동적이다. 겨울방학이 되어 집에 돌아왔을 때 그녀의 부모는 그녀의 야윈 모습에 놀랐다. 그녀의 어머니는 딸이 좋아하는 모든 종류의 음식을 해 주었지만 너무 뚱뚱하다며 한입이상 먹으려 하지 않았다. 어머니는 딸에게 의사의 진찰을 받자고 설득했다. 진찰 결과 김미화의 체중은 38kg으로 지난 4개월동안 9kg이 감소 하였다.
검사결과 질병은 없었으며 거식증으로 진단했다.
왓슨의 이론에 기초하여 김미화에 대한 간호는 그녀와 간호사 사이의 상호 개인적인 경험에 기초 할 것이다. 간호사는 생활하며 실감하고 학습되어온 그녀의 감정을 살펴보게 된다. 그녀가 같은 감정을 경험함에 따라 자기치유를 촉진하고 내적인 힘과 통제를 발견 할 수 있을 것이다
.
간호에서 총체적 접근을 시도하려는 노력으로 여러 간호현장에서 왓슨의 돌봄에 대한 요소들을 시행하고 있다. 간호의 수행에 관심이 있는 간호관련 연구지에 참고문헌으로 왓슨의 논문을 포함하고,간호의 필수영역으로 돌봄의 중요성을 구체화하는 연구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왓슨의 이론을 다양한 셋팅, 다양한 집단에서 적용하고 그 결과들이 임상적으로 실증되고 있다,.
클레이톤(1989)은 노인환자들에게 적용하였고, 스완슨(1990) 은 신생아 중환자들에게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입원환자의 중한상태, 입원기간이 너무나 짧거나, 과학기술의 복잡할때 돌봄이론의 수행이 어려운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왓슨은 콜로라도대학에서 교과과정계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왔다. 그녀의 이론 구조는 켄터키주 루이스빌시의 발티모아대학, 메사추세츠주 어셤션대학, 인디아나주 인디아나 주립대학, 플로리다주 플로리다 아트란틱대학의 학부과정에서 이용되고있다. 또한 이 개념들이 오스트레일리아, 스웨덴, 핀란드 그리고 영국의 프로그램에도 이용되고 있다.
왓슨(1985)은 자신의 이론 들을 연구하려고 시도하였고 연구방법에 맞는 실증적자료에 도달하려고 시도했다. 그러나 그녀의 이론들리 매우 추상적이라 구체적으로 연구하기가 어렵다. 왓슨은 본질적인 질과 간호의 주제와 연구에 사용되는 방법에는 흔히 차이가 있을것으로 보고 간호연구에 미적, 형이상학적, 실험적, 배경적방법을 합병하고 탐구되기를 희망한다.
노스(1990,1991)등은 돌봄의 개념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는데 개념의 추상성으로 제한은 받지만 분명히 간호에 돌봄이 존재한다고 결론지었다.
왓슨의 돌봄이론에 있어 지식토대의 발달은 어떤 상황에서의 임상현실과 개념의 추상성때문에 제한되어왔다. 돌봄후 환자에게 일어난 결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연구는 환자들의 주관적 결과와 객관적 결과 모두에 관심을 가져야한다.
5) 이론의 평가,전망 및 한계성
명확성의 측면에서 보면 왓슨의 이론은 쉽게 읽혀질수있고 명확성을 제공하는 비기술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간호:인간과학과 인간돌봄-은 철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왓슨의 이론은 이해하려면 철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간결성의 측면에서 보면 오사슨은 이론형성에 많은 철학적 원리들을 인용하였다. 그녀의 이론 이 실존주의적-현상학적 본질을 고려하였으므로 학부과정에서 제한된 교양과목을 이수한 간호사들에세 복잡하게 보여진다. 철학적사고가 부족할경우 복잡해보일수 있다.
일반성의 측면에서 보면 이이론은 간호에 있어서 도덕과 철학의 기초를 제공한다. 이론의 범위는 모든 측면의 건강-질병의 연속선이다. 또한 아픔을 예방하고 평화로운 죽음을 경험하는 측면을 설명하므로 일반성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녀에 의해 기술된 10가지 돌봄 요인은 간호사-대상자 상호관계의 중요한 지침을 제공하지만 돌봄의 생리적 측면보다 심리적이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일반성이 제한되고 있다.
검증가능성의 측면에서 보면 그녀의 두번째 책에서 이론은 검증할 방법론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질적, 자연주의적 또는 현상학적 방법이 적절하지만 양적 연구방법도 사용 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실증적인 연구를 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왓슨의 이론은 더 많은 검증을 필요하지만 간호돌봄전달에 유용하고 중요한 형이상학적 개념을 제공하고 있다. 자아의 이용, 대상자중심의 욕구, 돌봄과정, 인간의 영혼에 대한 감각과 같은 왓슨의 이론적 개념은 점점 복잡해지는 시대에 간호사와 그들의 대상자가 의미와 조화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왓슨이론의 폭넓은 적용과 연구를 심증적으로 구체적인 간호실무와 연구방법론이 필요하지만 다양한 간호현상을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가능성이 큰 이론이다.
I = Me :건강 (조화, 세계와 함께 그리고 증가된 다양성에 대한 개방)
I = Me :질병 (다양한 정도 그리고 증가된 다양성에 덜 개방적임)
( I : 지각된나 Me: 경험된 나)
(3) 환경
왓슨의 저서에서 환경은 특별히 언급되고 있지않다. 세계는 인간에게 영향 을 미치는 개인의 즉각적인 상황과 환경을 말하며 내적, 외적, 인간적, 인공 적, 자연적, 우주적, 정신적,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우주 내의 힘들은 말한 다.
(4) 간호
간호는 부드러움을 나타내는 철학적 개념으로 인간에 대한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 간호는 실존, 통증, 고통, 질병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인 간성을 보호, 증진, 보존시티며 외적인 환경에 관계없이 내적인 조화가 회복되 는 가운데 자기지식, 자기조절, 자기치유를 얻도록 도와주는 초인간적인 인간 대 인간의 접촉으로서 이루어진다.
간호과학은 인간과학이라고 정의되며 간호사는 과학자, 학자 및 임상가가 되기를 요구하며 인본주의적이며 도덕적 행위자가 되기를 요구한다.
간호사의 역할은 질병이 있는 사람을 위한 인간 돌봄에 근거한다. 간호사는 건강-질병, 환경적-인간적 상호작용, 돌봄과정, 자기지식과 자신의 힘과 교류작용 한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한다.
5) 이론적 개념틀의 적용
간호의 목적은 모든 간호이론가에 있어 동일하다. 그러나 가치, 가정 그리고 신념은 간호 제공시 각기 다른 틀로 적용시키고 있다.
다음의 간단한 사례 연구는 왓슨의 개념틀이 간호를 요구하는 개인에게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보여준다.
사례연구
김미화는 18세된 대학 1학년 학생이다. 그녀는 장학생이며 음아과 예술활동에도 활동적이다. 겨울방학이 되어 집에 돌아왔을 때 그녀의 부모는 그녀의 야윈 모습에 놀랐다. 그녀의 어머니는 딸이 좋아하는 모든 종류의 음식을 해 주었지만 너무 뚱뚱하다며 한입이상 먹으려 하지 않았다. 어머니는 딸에게 의사의 진찰을 받자고 설득했다. 진찰 결과 김미화의 체중은 38kg으로 지난 4개월동안 9kg이 감소 하였다.
검사결과 질병은 없었으며 거식증으로 진단했다.
왓슨의 이론에 기초하여 김미화에 대한 간호는 그녀와 간호사 사이의 상호 개인적인 경험에 기초 할 것이다. 간호사는 생활하며 실감하고 학습되어온 그녀의 감정을 살펴보게 된다. 그녀가 같은 감정을 경험함에 따라 자기치유를 촉진하고 내적인 힘과 통제를 발견 할 수 있을 것이다
.
간호에서 총체적 접근을 시도하려는 노력으로 여러 간호현장에서 왓슨의 돌봄에 대한 요소들을 시행하고 있다. 간호의 수행에 관심이 있는 간호관련 연구지에 참고문헌으로 왓슨의 논문을 포함하고,간호의 필수영역으로 돌봄의 중요성을 구체화하는 연구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왓슨의 이론을 다양한 셋팅, 다양한 집단에서 적용하고 그 결과들이 임상적으로 실증되고 있다,.
클레이톤(1989)은 노인환자들에게 적용하였고, 스완슨(1990) 은 신생아 중환자들에게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입원환자의 중한상태, 입원기간이 너무나 짧거나, 과학기술의 복잡할때 돌봄이론의 수행이 어려운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왓슨은 콜로라도대학에서 교과과정계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왔다. 그녀의 이론 구조는 켄터키주 루이스빌시의 발티모아대학, 메사추세츠주 어셤션대학, 인디아나주 인디아나 주립대학, 플로리다주 플로리다 아트란틱대학의 학부과정에서 이용되고있다. 또한 이 개념들이 오스트레일리아, 스웨덴, 핀란드 그리고 영국의 프로그램에도 이용되고 있다.
왓슨(1985)은 자신의 이론 들을 연구하려고 시도하였고 연구방법에 맞는 실증적자료에 도달하려고 시도했다. 그러나 그녀의 이론들리 매우 추상적이라 구체적으로 연구하기가 어렵다. 왓슨은 본질적인 질과 간호의 주제와 연구에 사용되는 방법에는 흔히 차이가 있을것으로 보고 간호연구에 미적, 형이상학적, 실험적, 배경적방법을 합병하고 탐구되기를 희망한다.
노스(1990,1991)등은 돌봄의 개념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는데 개념의 추상성으로 제한은 받지만 분명히 간호에 돌봄이 존재한다고 결론지었다.
왓슨의 돌봄이론에 있어 지식토대의 발달은 어떤 상황에서의 임상현실과 개념의 추상성때문에 제한되어왔다. 돌봄후 환자에게 일어난 결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연구는 환자들의 주관적 결과와 객관적 결과 모두에 관심을 가져야한다.
5) 이론의 평가,전망 및 한계성
명확성의 측면에서 보면 왓슨의 이론은 쉽게 읽혀질수있고 명확성을 제공하는 비기술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간호:인간과학과 인간돌봄-은 철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왓슨의 이론은 이해하려면 철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간결성의 측면에서 보면 오사슨은 이론형성에 많은 철학적 원리들을 인용하였다. 그녀의 이론 이 실존주의적-현상학적 본질을 고려하였으므로 학부과정에서 제한된 교양과목을 이수한 간호사들에세 복잡하게 보여진다. 철학적사고가 부족할경우 복잡해보일수 있다.
일반성의 측면에서 보면 이이론은 간호에 있어서 도덕과 철학의 기초를 제공한다. 이론의 범위는 모든 측면의 건강-질병의 연속선이다. 또한 아픔을 예방하고 평화로운 죽음을 경험하는 측면을 설명하므로 일반성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녀에 의해 기술된 10가지 돌봄 요인은 간호사-대상자 상호관계의 중요한 지침을 제공하지만 돌봄의 생리적 측면보다 심리적이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일반성이 제한되고 있다.
검증가능성의 측면에서 보면 그녀의 두번째 책에서 이론은 검증할 방법론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질적, 자연주의적 또는 현상학적 방법이 적절하지만 양적 연구방법도 사용 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실증적인 연구를 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왓슨의 이론은 더 많은 검증을 필요하지만 간호돌봄전달에 유용하고 중요한 형이상학적 개념을 제공하고 있다. 자아의 이용, 대상자중심의 욕구, 돌봄과정, 인간의 영혼에 대한 감각과 같은 왓슨의 이론적 개념은 점점 복잡해지는 시대에 간호사와 그들의 대상자가 의미와 조화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왓슨이론의 폭넓은 적용과 연구를 심증적으로 구체적인 간호실무와 연구방법론이 필요하지만 다양한 간호현상을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가능성이 큰 이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