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재개념화에 대한 정리 및 발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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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재개념화에 대한 정리 및 발표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과정의 위기

2. 재개념화 운동의 발전 과정

3. 재개념주의자들의 탐구 영역

4. 교육과정 탐구의 미학적 재개념화

5. 교육과정 탐구의 실존적 재개념화
: William F. Pinar

6. 교육과정 탐구의 구조적 재개념화
: Michael W. Apple

7. 정리

8. 재개념화의 공헌점과 한계점

본문내용

분야에서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고 보는 Tyler 중심의 전통적 관점에 대한 비판에 있어서는 두 사람리 공통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우선 전통주의자들의 모형이 그동안 너무 비판적으로 수용되어 왔다는 점과, 그들이 교육과정 탐구에 있어 탈역사적이고 무이론적 이었다는 점에 대한 비판, 그리고 즉각적인 필요성만을 강조하여 목적과 수단을 연결하는 생산성과 효율성만을 강조하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설계와 운영에 있어 기업의 논리와 관료적 모형이 지배해 왔다고 비판하고 있는 점, 또한 오늘날 학교가 지식을 생산하고 분배의 논리를 취해왔기 때문에 교육으로부터 인간의 주관적 의미와 가치는 사라지고 오직 객관성과 측정가능성의 논리가 지배하여 왔다는 점에 대한 비판적 지적, 그리고 이러한 논리가 지배하는 교육체제 속에서 인간은 그 본질을 상실하고 비인간화되어 왔다는 분석에서도 두 사람의 생각은 일치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과정 탐구의 문제점에 대한 처방을 내리는 이론적 바탕이나 그 접근법에 있어서는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인다. 앞에서는 논의에서 충분히 살펴본 바와 샅이 Pinar는 실존주의, 정신분석학, 문학이론, 그리고 교육이론 등을 바탕으로 개인의 실존적 자아 성찰을 통한 인간의 해방으로 문제 해결의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에, Apple은 주로 신마르크스주의의 비판이론을 바탕으로 개인을 구속하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조건들을 파헤침으로써 인간의 불평들을 개선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관심을 두고 있다.
이러한 두 사람의 서로 다른 입장과 논리를 하나의 틀로 비교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탐구와 관련 지워 그들에게 공통적으로 던질 수 있는 질문을 상정하고, 각기 그들이 할 수 있는 대답을 상정해 본다면 두 사람의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을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Pinar 와 Apple 두 사람, 더 넓게는 전통주의자를 대표하는 Tyler를 포함하여 세 사람에게 던지게 될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전통주의자의 입장, 그리고 재개념주의자로서 Pinar 와 Apple의 입장을 자세한 논의를 생략한 채, 간단히 요약하여 제시해 보면 다음 <표1>과 같다.
질문 관점
전통주의자(R. Tyler)
재 개 념 주 의 자
실존적(Pinar)
구조적(Apple)
교육과정의 기본질문
타일러의 논리
(네가지 질문)
철학적 판단 유보
가치중립성
절차와 방법 중시
교육적 경험의 본질은 무엇인가?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떻게 진정한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가?
교육경험의 속성은 무엇인가?
사회적 불평 등의 원인은 무엇인가?
학교는 어떻게 사회정의를 실현할 수 있는가?
해답의 원천
경험과학적 분석
행동주의 심리학
기능주의 사회학
체제공학
생활체계 분석
실존주의 철학
정신분석학
역사적, 문학적 분석
마르크스 경제학
비판주의 사회학
역사적, 이념적 분석
교육과정의 개념
의도된 학습경험
계획과 설계
체제적 운영
"currere"
자아 발견
자기 해방
의미의 창조
참여적 개혁
사회적 해방
학교의 기능과 역할
생산체제
현 체제 유지
사회적응 유도
개인의 함양
불평등의 감소
자아의 발견
상호작용의 망
권력의배분
사회정의 구현
교육과정의 가치기준
과학
객관성과 실증성
자아의 가치
정의
인간 본연의 가치
사회정의
8. 재개념화의 공헌점과 한계점
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적 접근은 매우 다양한 학문적 토대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다양성이 재개념주의들의 교육과정 연구에 기여하면서 이들을 특징 짓는다.
이들의 공헌에 대하여 살펴보면 첫째로 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주의적 접근은 전통적인 교육과정 연구와는 달리 연구 영역을 확대시키는 공헌을 하였다. 특히 그중에서도 교육목표의 설정과 학습경험의 선정 및 조직, 평가에 관한 합리성 제고에만 관심을 가져왔다. 이러한 사실은 재개념주의자들의 주요한 비판 대상이 되었고, 그들은 교육과정 연구의 범위를 학교 안에서 학교 밖으로까지 확대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그 동안 교육과정 연구가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교사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는 미시적 접근에서의 교육과정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들은 교육과정의 연구를 오히려 학교 내에서도 주로 교실 상황에 초점을 둔다.
둘째로 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주의적 접근은 교육과정의 연구 영역을 확대하는 것 외에도 교육과정의 연구방법이나 접근 방식을 변화시켰다는 공헌을 하고 있다. 또한 재개념주의자들이 사용하는 방식은 그들의 학문적 배경과 연구주제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다.
재개념주의자들의 교육과정의 개념은 전통주의자들이나 개념-경험주의들과 상당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화는 객관성을 중시하는 개념-경험주의의 교육과정 개념과 다른 상호주관적 관계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시각들을 제공해 주었다는 면에서 그리고 교육과정과 사회, 정치, 이데올리기와의 관계, 지식과 인간과의 관계, 역사적 상황속에서 유한하게 존재하는 인간의 본질 등에 대한 여러 물음으로부터 접근함으로써 교육과정에 대한 사고의 영역을 크게 확대시키고 있다는 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특히 효율성을 중시하는 과거의 개념 정의보다 인간의 자기구성적 활동을 지향하는 개념은 비인간화를 비판하는 현대 교육학의 방향과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이들이 재개념화한 교육과정 개념의 한계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위에서 고찰한 재개념주의자들은 현상학, 해석학, 비판이론 그리고 정신분석학 등 다양한 입장에서 교육과정의 개념을 재개념화하고 있기 때문에 재개념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예컨대 역사의식의 고양, 사회적 실천, 혹은 자아의 재구성 과정 등을 포괄적으로 함축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재개념화가 요청된다. 또한 기존이론에 대한 근본적인 비판을 넘어서서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 즉 학교현장에 실제로 적용될 교육과정의 구성을 위한 실천 대안이 마련되어 있지 못하며, 실증적 경험을 기초로 하는 과학적 태도를 경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논의의 전개방식에서 과장된 일반화와 결정론적인 경향을 띄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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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30
  • 저작시기19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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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29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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