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주의와 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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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자유주의적 도덕교육 이론의 한계
- 자유주의적 관점의 한계
- 피아제의 개인주의적 도덕교육 이론과 한계
- 콜버그의 자유주의적 도덕교육 이론과 한계

Ⅲ. 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 이론의 관점
- 공동체주의적 관점의 필요성
- 공동선의 실천
- 공적 담화 능력
- 공동체와 공동선의 우선성
- 도덕교육의 공동체주의적 접근의 의의

Ⅳ. 마치며

본문내용

같은 자유주의의 이상들을 재구성해야만 한다고 주장하였다. 셀즈닉은 공동체를 일종의 변수 개념으로 파악하면서, 공동체의 구성요소로서 다음과 같은 일곱 가지 상호 작용적 변수들을 제시하였다. 역사성, 정체성, 상호성, 다원성, 자율성, 참여, 통합. 그러므로 하나의 공동체가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일곱 가지 변수들을 모두 깊이 있고, 균형 있게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에치오니(Etzioni, 1996)는 공동체는 하나의 구체적인 장소가 아닌 일군의 속성들이라고 정의하면서, 좋은 사회는 질서와 자율성 간의 조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에치오니는 자유주의자들이 사회적 책임보다는 개인적 권리를, 그리고 공동체보다는 자율성과 개별성을 중시한 것을 비판하는 가운데, 양극단 속에서 하나의 건전한 균형을 이루어내는 것이 중요함을 일깨워 주고 있다. 그는 이러한 균형적인 사로를 ‘새로운 황금률’이라고 규정하면서 그러한 황금률을 다음과 같이 표현한 바 있다. “당신이 사회적으로 존경받고 자율성을 옹호하고자 하는 바대로 사회의 도덕적 질서를 존중하고 옹호하라.”
§ 도덕교육의 공동체주의적 접근의 의의
기존의 도덕교육은 민주주의라는 명목 하에, 개인주의와 다원주의 현상이 나타나면서 오히려 인식론적 상대주의, 가치론적 상대주의가 팽배하여 정신적 표류가능성이 매우 높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무엇보다도 개인이 중심이 되는 사회, 대규모보다는 소규모 집단이 주류를 형성하는 사회가 되었다. 이러한 개인이나 집단이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한다든지, 자기 집단의 이익이나 가치관만을 신봉하면서 배타적인 조직으로 변질 될 수가 있다. 이러한 위기 상황은 그 원인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자유주의적 사고 즉 개인을 사회와는 무관하게 독립적이고 자율적으로 파악 한데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에서의 수용은 적지 않은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현대 우리 사회는 제 가치들의 혼란과 더불어 도덕률의 부재라고 일컬을 정도로 심한 총체적 위기 상황에 처해 있다. 특히 우리의 전통 도덕이 서구의 합리적이고 자율적인 사고에 의해 점차로 약화되고 있다. 이에 공동체주의가 주장하는 인륜의 윤리, 합리적 전통, 연대감, 공동선, 사회적 덕목을 우리의 전통 윤리와 조화시켜서 우리의 도덕교육에 적용한다면 이러한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될 것이다.
둘째, 지금까지의 도덕 교육은 자유주의적 사고 및 요소로 치우쳐 있었다. 즉 가치 갈등에 따른 합리적인 판단 능력의 배양에 역점을 두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현대 우리의 청소년들은 가치 갈등 사태에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의사 표시를 잘 하고 있지만 자기가 살고 있는 공동체와의 관계를 고려하지 못하며, 나의 이웃과 사회의 입장을 생각하지 못하는 이기적인 인간이 되어 가고 있다. 이에 공유된 이해와 연대 의식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공동체적 맥락을 고려할 수 있는 공동체주의가 우리의 도덕교육의 주 대상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공동체주의는 사회에 대한 올바른 관계 정립을 통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시켜 준다. 도덕교육의 목표 중의 하나가 개인으로 하여금 자아 정체성과 자아실현에 도움을 주어야 하는데 이는 개인주의적 사고만으로는 올바르게 형성 될 수가 없다. 따라서 공동체주의는 개인의 자아 정체성과 자아실현의 정당한 도구로서 일익을 담당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Ⅳ. 마치며
이처럼 공동체주의적 도덕 교육 이론은 자유주의적 관점에 치우쳐 왔었던 현대 도덕 교육 이론들에 대한 하나의 처방을 제공해 준다고 볼 수 있다. 공동체주의자들은 도덕 생활의 목적 및 이상으로서의 공동체 개념을 중시함으로써 공동체적 자아 혹은 관계적 존재로소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필요성을 제기해 주었다. 그리고 덕의 함양에 있어서 공동체의 기능들에 대한 풍부한 이론적 근거들을 제공하여 줌으로써, 근본적으로 도덕 교육은 공동체에 기반을 두고 실행되어야 함을 일깨워 주었다. 또한 도덕 교육의 내용과 관련하여 기존의 형식주의적 도덕 교육 이론들과는 달리 공동체의 구체적인 역사, 전통, 상징체계, 의식, 음악과 미술, 서사와 이야기 등을 다채롭게 활용할 필요성을 제시해 주었다.
그러므로 도덕 생활의 목적 및 이상으로서의 공동체를 지향하는 가운데 공동체에 기반을 두고 실행되는 도덕 교육은 구체적으로는 개인의 인격 함양 및 덕의 계발에 초점을 맞춘 도덕 교육,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소중히 여기는 도덕 교육, 구체적 실천을 중요시하는 도덕 교육, 공동체의 다른 구성원들에 대한 책임감 및 배려와 같은 도덕적 정서의 계발을 소중히 여기는 도덕 교육, 공적인 문제들에 대한 비판적인 숙고 및 참여를 중시하는 도덕 교육, 공동체 의식의 계발에 초점을 맞춘 도덕 교육 등의 모습을 띠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들은 기존의 자유주의적 관점의 도덕 교육이론들이 지니고 있었던 단점들을 부분적으로 보완하여 줌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좀 더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의 도덕 교육을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수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어느 시대 어느 장소에 통용되는 보편적이고 완전무결한 사상은 있을 수 없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공동체주의도 그 자체로서 한계를 지니고 있는데 그것은 공동체주의의 독재나 전체주의화 가능성, 자유주의의 긍정적 가치와 양립 가능성, 자아의 형성에 있어서 공동체가 차지하는 역할의 절대성 문제, 공동체 자체에 대한 충분한 이론의 제시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공동체주의의 부정적 측면을 최소화, 내지 극복하면서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적 도덕 교육 이론에 있어서도 양극단을 추구하려는 근시안적이고 일차원적인 기존의 사고방식에서 탈피하여 양극단의 장점들을 창조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실천적 지혜를 발휘하여 할 것이다. 또한 열린도덕 공동체 속에서 공동체 의식과 합리적 자율성을 겸비한 인간을 만들어 내는 일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김선구(1999), 「공동체주의와 교육」, 학지사
추병완(1999), 「도덕 교육의 이해」, 도서출판 백의
정세구(2002), 「공동체주의 교육」,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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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03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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