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만들어진 전통 가부장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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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만들어진 전통과 우리나라의 가부장제

Ⅱ. 본론
1. 가부장제
1) 정의
2) 기원
2. 가부장제 형성 전, 후 가족제도의 비교
3. 가부장제의 역사

Ⅲ. 결론

본문내용

말 상대자로 여겨지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그리고 업무 분담에서도 여성은 창의적이고 중요한 사안에서 배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남성에 비해 여성의 승진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이점이 되는 영역에 접근하는 기회 또한 남성에 비해 적다. 우리는 오래 전부터 가부장제를 전통으로 알고 생각해왔기 때문에 이에 대한 고찰보다는 가부장제를 당연시하였고, 그러한 문화에 익숙한 나머지 대부분의 사회 영역은 남성과 여성이라는 동등한 성의 구조에서 출발하기 보다는 성차의 당연한 인정으로 인한 불균등한 관계에 근거하고 있다.
Ⅲ. 결론
앞서 본론을 통해 우리는 한국의 전통적 가족제도로 대표되는 가부장제의 정의와 역사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가부장제(가정의 중심은 남성이고 여성은 남성의 주변적인 일을 담당하며, 장자가 제사를 하는 등)가 사실은 조선 중기쯤에 정착되기 시작해서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 보편화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가부장제가 조선시대에 정착되고 보편화된 가장 큰 원인으로는, 조선의 건국이념의 정당성을 성리학에서 찾으려고 했던 지배층들의 지속적인 이데올로기화 과정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우리는 가부장제의 경우를 통해 우리가 유구한 역사성을 지닌 전통이라고 믿고 있었던 것이 사실은 그리 오래되지 않은 과거에 윤색되고 만들어진 전통에 불과하다는 사실도 설명할 수 있었다.
가부장적 가족제도는 전통이라는 명분 아래 아직까지도 한국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부장제가 한국의 전통이라는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우리는 공유된 무관심 속에 가부장제를 전통이라고 당연시 여기면서 그것에 대해 의문을 품지 않았다. 하지만 지나간 역사에 대해, 그리고 지배층의 원리에 입각해 쓰여 지는 역사 서술에 대해, 당시의 역사적 상황에 대해 약간의 관심과 비판적 안목을 가지고 접근한다면 가부장제 외에도 만들어진 혹은 발명된 전통은 얼마든지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역사적 식견과 비판적 안목으로 과거와 현재의 대화를 계속해나간다면 우리는 더욱 통찰력 있는 관점으로 전통을 바라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목 차
Ⅰ. 서론
- 만들어진 전통과 우리나라의 가부장제
Ⅱ. 본론
1. 가부장제
1) 정의
2) 기원
2. 가부장제 형성 전, 후 가족제도의 비교
3. 가부장제의 역사
Ⅲ.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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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10.05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0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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