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 소비문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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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배경
3.포스트모던 소비의 의미
4.포스트모던 소비 vs 모던 소비

Ⅱ. 본론1
1.포스트모던 소비의 특징 및 양상
1) 개인,감성,가치 지향 소비
2) 소비의 다양화 vs 세계화
3) Prosumer
4) 유희적,오락적 소비

Ⅲ. 본론2
1. 한국의 포스트모던 소비 문화

Ⅳ. 결론

본문내용

찾는 일부 젊은이들을 일컫는 말로서, 원래는 미국에서 명품소비를 통해 귀족과 부유층의 소비행태를 모방하는 고소득 여피족들을 일컫는 용어였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명품소비의 새로운 주체로 떠오르고 있는 20대 초중반의 대학생들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 판매되는 수입명품의 주요 소비층으로 이들 20대가 급부상하면서 과거 명품을 주로 소화해내던 40·50대들은 자연스럽게 한발 뒤로 물러선 상태다. 각 사업 부분별로 명품이란 단어를 사용하여 소비심리를 부추기고 소비자들은 더욱더 명품에 대해 열광하고 있다. 그 결과 명품 신드롬이 생겨나고 갖가지 부정적인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개인의 자발적인 소비는 크게 문제될 것이 없으나 형편이 안 되는데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명품에 집착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는 개인적인 파산뿐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 개인의 허영심으로 인한 명품의 무분별한 소비는 과소비를 부추기고 물가상승을 야기하여 국가 경쟁력에 약화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명품 소비는 신용카드의 대중화와 함께 기성세대에서 대학생들에게까지 그 영향이 미치고 있다. 손쉽게 만든 신용카드로 과소비를 즐기다 한순간에 휘청거리는 대학생들이 속출하고 있는 것이 그 예이다.
사례 2. 짜가 명품 만드는 ‘짝퉁 대한민국’
명품의 소비자는 ‘상품’을 소비하는 게 아니라 ‘기호’를 소비하는 것이다. 상품의 물리적 속성을 사는 게 아니라, 상품과 상품의 사이, 상품과 상품의 차이에 돈을 지불하는 것이다. 발전한 사회는 눈에 보이지 않는 상징을 생산하고, 발전하지 못한 사회는 눈에 보이는 재화를 생산한다. 한국이 주요한 짝퉁 생산국으로 남아 있는 것은 생산 자체와 생산에 대한 이 관념이 아직 ‘물질’의 생산에 고착돼 있음을 보여준다. ‘빈센트앤코’ 사건은 거기서 기호와 상징의 생산으로 도약하고 싶은 꿈의 허구적 실현이다. 명품의 가치는 ‘사회적 지위(social status)’의 과시에 있다. 때문에 그것은 대중을 배제하는 전략을 취한다. 명품은 비싸야 팔린다. 그것은 가격을 통한 수요공급의 균형이라는 경제학의 상식을 깬다. 하지만 상류층이 자신들을 배제할수록 대중은 더 명품을 갖고 싶어한다. 하지만 제한된 경제력으로 대중이 엘리트층을 따라갈 수는 없다. 엘리트는 값비싼 명품으로 계층을 가르는 선을 뚜렷하게 긋고, 대중은 값싼 짝퉁으로 그 선을 지우려 한다. 짝퉁은 상류층에 속하고 싶은 대중적 욕망의 허구적 실현이다. 대한민국에서 기호의 생산과 소비는 모두 허구적이다. 한국에서 짝퉁의 제조기술이 발달한 것은 바로 후진국형 ‘물자의 생산’에서 선진국형 ‘브랜드 생산’으로 넘어가고 싶은 염원의 허구적 실현이다. 한국에서 짝퉁의 소비가 만연한 것은 하류층의 ‘재화의 소비’에서 상류층의 ‘기호의 소비’로 넘어가고픈 대중적 염원의 허구적 실현이다. 한국에서는 짝퉁의 소비만이 아니라 명품의 소비도 허구적이다. 대중이 경제적 무리를 해가며 마련한 명품은 그들의 실질적인 경제력을 정직하게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Ⅳ. 결론.
1. 정리 및 포스트모던 소비문화 이해의 의의
20세기를 전후하여 합리적이고 정형화된 이성에 기반한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과 각성이 제기되기 시작하면서 여러 가지 경제적,정치적,사회적,문화적인 배경 아래 탈근대 즉 포스트모더니즘이라 불릴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정의에 대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 혹은 모더니즘의 연장이라는 다양한 견해가 존재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 사회에서 소비는 핵심적인 사회,문화적인 코드임은 분명한 사실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를 살고 있는 현재 우리는 모던시대의 소비자와는 달리 단순한 상품과 재화의 획득이라는 차원을 넘어서서 소비활동을 통해 경험을 얻고 감성을 충족시키고자 하며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서로의 다양성을 공유한다. 또한 소비와 생산이라는 경계를 넘어서서 소비자들은 기존의 일방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생산자와의 쌍방향적인 관계를 형성하기도 하며 기능성과 목적성의 추구를 위한 모던 소비사회에서 개인적 혹은 집단적 유희를 추구하는 포스트모던 소비사회로의 전환을 감행한다. 한편 한국의 포스트모던 소비에 있어 과소비는 크게 두드러지는 양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우리의 산업경제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과도기적인 성격에서 비롯된것이라 볼 수 있다.
이처럼 포스트모던 소비문화는 한마디로 정의될 수 없는 다양한 양상으로 드러나며 현대인의 소비생활을 지배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만큼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상당하다. 어떤 문화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 그 옳고 그름에 대한 부분은 문화의 상대성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쉽게 판단될 수 없을 뿐만이 아니라 평가라고 하는 것 자체가 불가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소비문화가 가지는 시대적인 혹은 사회 문화적인 의미에 대한 이해와 습득은 포스트모던의 시대를 살고 있는 현재 뿐만이 아니라 미래의 소비에 대해 비판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나아가 좀더 인간지향적이고 대다수에 의해 바람직하다라고 여겨지는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문화의 형성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문화> /마이크 패더스톤/현대미학사
<소비의 미래,21세기 시장 트렌드>/다비트 보스하르트/생각의 나무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사회>/프레드릭 제임스
<소비의 사회>/장 보드리야르/문예출판사
<드림소사이어티>/롤프옌센/한국능률협회
네이버 백과사전
진중권의 교양돋보기
“포스트모던시대의 생활과학 연구법”/김기옥/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부
<컬트 브랜드의 모든 것,아이팟>/리앤더 카니/미래의 창
“최근 한국과 일본의 소비문화의 변화에 대하여”/장미혜/가족과 문화제11집 1호 pp.133-162
*목 차
Ⅰ. 서론
1.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배경
3.포스트모던 소비의 의미
4.포스트모던 소비 vs 모던 소비
Ⅱ. 본론1
1.포스트모던 소비의 특징 및 양상
1) 개인,감성,가치 지향 소비
2) 소비의 다양화 vs 세계화
3) Prosumer
4) 유희적,오락적 소비
Ⅲ. 본론2
1. 한국의 포스트모던 소비 문화
Ⅳ. 결론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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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06
  • 저작시기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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