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교육)교육에 대한 기능주의담론에 대해 비판적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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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와 교육 대한 기능주의적 이해방식
1) 질서유지의 관점
2) 체제적응적 관점
3) 기회균등의 업적주의 사회관
4) 개인의 능력주의
5) 점진적 개량주의
6) 전문가 지배사회
7) 민주주의 기본사회
2. 학교교육의 기능론적 관점
3. 기능주의담론에 대한 비판
1) 기능주의담론의 문제점
2) 기능주의 교육사회학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
3) 기능주의적 학교교육에 대한 급진론적 비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의적 형태를 취함으로써 그 교육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기능주의 교육형태가 획일적임을 시사하는 일례라고 할 수 있다.
Jensen(1968)은 보충교육의 실패의 근거로 지능은 후천적 경험보다 유전적 요인이 더 많이 작용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견해는 기능주의의 서로 다른 능력에 대한 차별적 교육과 차별적 보상체제를 합리화시켜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교육에서의 기본 신념이 인간의 성장가능성을 기본전제로 하는 한 자칫하면 교육이 자기독단에 빠져 사회의 위계적 계층을 생산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러한 비판이 제기됨에도 불구하고 기능주의 패러다임의 교육 적용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시도하게 해 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기능주의이론의 교육과 사회의 낙관론적 해석은 개발의 시대에 교육에 대한 재정적 투자를 정당화하였고, 그 결과 세계적으로 교육접근 기회의 폭을 넓혀 왔다는 점에서 교육에 미친 영향은 큰 것이다.
3) 기능주의적 학교교육에 대한 급진론적 비판
학교교육과 사회에 관한 기능론적 해석은 최근 들어 비판적인 관점에 의해 근본적인 도전을 받고 있다. 학교는 재능 있는 사람들을 선발하고 분류하는 합리적인 제도가 아니라 불평등을 영속시키고 하류계층에 있는 사람들이 열등감을 갖도록 하는 제도라고 보고 있다.
급진론에 따르면, 학교교육에서 중시하고 있는 것은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인지적이고 지적인 기술이 아니라 계층에 연유된 가치와 태도를 강화시킨다는 것이다. 즉, 학교는 독립적인 사고와 인간적 가치를 길러 주기보다는 순종과 예속성을 가르치는 기관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기능론과 마찬가지로 급진론도 학교와 사회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본다. 그러나 급진론은 학교와 전체사회와 요구와의 관계보다는 학교와 엘리트 간의 관계를 강조한다. 급진론은 학교가 인지적 기술을 습득시켜 주는 것보다는 순종과 복종심을 배양시키는 것에 더 급급하다고 보았다. 또 학교를 기존의 불평등 구조를 영속 내지 심화시키고 현상을 인정하는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엘리트의 이익을 대변해 주는 곳으로 보고 있다.
학교는 현대적이고 자유주의적이며 민주적인 정책운영에 필요한 가치나 태도를 가르친다고 보지 않고, 오히려 중간계층의 도덕성, 맹목적 애국심, 바람직한 노동습관, 순종적 예법 등을 가르치는 제도라고 본다. 학교는 자율적 사고를 고무시키는 것 대신 상업적 가치에 동조하는 정신을 가르치며, 또한 현대의 복잡해진 직업특성에 필요한 인지기술을 가르친다기보다는 편협한 기술적인 사회관을 가르친다고 본다.
Ⅲ. 결 론
지금까지 기능주의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에 대한 기능주의담론에 대한 여러 가지 비판에 대하여 논의해 보았다.
기능주의자들은 계층을 이루고 있지 않는 사회는 이 세상에 하나도 없다고 보고, 어느 정도의 차등이란 필요하며 필수불가결한 것이라고 까지 생각한다. 한 사회 내에서 대기업의 회장이나 대학총장 같은 높은 지위에 주어지는 명예의 배분은 어느 사회에서나 흡사한 현상이며 명예의 배분에 대한 불평등은 아래로 내려갈수록 비례적으로 커지기 마련이다. 물론 원시사회에서는 성별에 따른 차등이나 아니면 건장함과 같은 신체적 조건에 따라 명예나 존경이 배분되었겠지만 현대사회에서의 지위에 대한 구별은 숙련공, 반숙련공 및 미숙련공 사이에서 생겨난다는 것이다.
기능주의 교육사회학 패러다임에서는 근대 산업사회를 능력주의사회, 전문가 지배사회, 그리고 민주사회로 본다. 이러한 근대사회에 대한 기본입장은 사회제도로서 교육제도의 존재의의, 교육목적, 교육의 사회적 기능 및 교육을 통한 사회정의 구현을 설명하는 근거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주의는 사회에 대한 기본가정과 논리는 너무 단순하다는 것과 다양한 인간능력의 개발이 폐쇄되어질 수 있다는 부분, 교육이 자기독간에 빠져 사회의 위계적 계층을 생산하는 도구가 된다는 점 등이 대표적으로 비판받고 있는 점이다.
Ⅳ. 참고문헌
1. 권이종 외 3명, 신교육사회학탐구, 교육과학사, 1999.
2. 송병준 외 5명, 교육사회학, 문유사, 2002.
3. 전정태, 교육사회학의 이해, 학이당, 2004.
4. 김병성, 교육과 사회, 학지사, 2004.
5. 이영자, 진규철, 교육사회학, 학문사. 2000.
6. 안기성 외 공역, Byron G, Massialas 저, 교육정치학, 양서원, 1997.
7. 군이종 외 3명, 신 교육사회학 탐구, 교육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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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06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0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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